‘학교는 변해야 한다.’는 국민의 말 속에 담긴 불신의 화살이 입시에 무기력한 공교육만을 겨냥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불안한 입시제도의 틈을 비집고 잇속을 챙기는 사교육에 대해서도 불만의 화살은 당겨져 있다. 이 화살이 공교육만을 겨냥하고 있다고 교육부가 착각할 때, 학교와 학원을 경쟁하도록 하겠다는 무리한 해법이 나오고 ‘과연 이런 방식인가.’라는 탄식이 학생과 학부모, 교사들에게서 흘러 나온다.
정말 공교육과 사교육이 경쟁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가.
학원은 돈을 벌기 위해 반드시 성적을 만들어 낸다.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강사들에게 투자하고 시설을 개선하고 끝없이 교재를 바꾸고 새벽까지 가르친다. 그곳에 인성이나 사회성 함양 같은 소중한 사회교육적 가치는 없다.
지금과 같은 취약한 학교환경과 오로지 점수라는 기준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입시제도에서 경쟁은 정말 무의미한 것이 된다.
사교육과 공교육을 경쟁의 시장에 내다 놓으면 보이지 않는 손이 알아서 처리해 주리라는 정부의 희망이 결국 학생에게는 더 많은 학습 부담을, 학부모에게는 더 많은 희생을, 교사들에게는 더 큰 자괴감을 주리라는 것을 국민 모두 경험을 통해 충분히, 정말 충분히 알고 있다. 교육관련 주식의 가격이 바로 올라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겠는가.
경쟁을 시키기 전에 공교육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투자 없는 경쟁 논리만으로는 더 급속한 공교육의 붕괴만 초래하게 된다. 새 정부에 국민이 무언가 속 시원한 해법을 바랄 때, 손뼉을 쳐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더욱 진지하게 국민의 마음을 읽고 과정과 절차의 문제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 주기 바란다.
학교가 입시학원이 되는 것, 교사들이 학원 강사처럼 되는 것, 학부모와 학생들이 그걸 바라는 것은 아니다.
대치동 김영준 국어논술전문학원장·EBS 언어논술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