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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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학교(五山學校) ④

鶴山 徐 仁 2006. 12. 6. 10:02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오산학교(五山學校) ④

구한 말 서구사상이 유입되고 백성들이 민족의 장래에 대한 위기의식이 높아지게 되면서 교육입국(敎育立國)에 대한 강력한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리하여 전국 각지에서 사립학교가 세워졌다. 글자 그대로 우후죽순 같이 학교들이 세워졌다. 그러나 1910년 한일합방이 이루어진 후로 일본 경찰의 탄압이 시작되자 그렇게나 숱한 학교들이 사라져 갔다. 마치 불타다 마는 장작더미 같았다.

그런 중에서도 종교계통에서 세운 학교들만이 오래 견디었다. 신앙심이 혹독한 어려움을 견디는 힘이 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종류의 운동이든 그 운동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래 지속하려면 신앙의 힘으로 그 혼의 깨우침이 없이는 어렵다. 오산학교의 설립자인 남강 이승훈 선생 자신이 자신의 뜻을 깊게 굳히게 된 것은 옥중에서 성경을 깊이 읽으며 신앙의 깊이를 더한 결과였다.

어느 시대에나 그 시대에 큰 족적을 남긴 일꾼들이 태어나게 되는 데는 세 가지 조건이 갖추어져야 한다.
첫째는 타고난 그릇이다.
둘째는 어떤 계기를 통하여 깨우침을 얻은 후에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셋째는 그 시대의 시대정신(時代精神, Zeitgeist))에 합하여야 한다. 이들 세 가지 조건이 잘 맞아 질 때에 큰 일꾼이 태어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