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敎育.學事 關係

[스크랩] 강의 기획,요약정리

鶴山 徐 仁 2006. 6. 21. 11:53
강의기획

1. 강의 기획
1) 필요점을 조사한다.
2) 목적을 조사한다.
3) 목표를 설정한다.
4) 내용을 결정한다.
5) 순서를 결정한다.
6) 기법을 결정한다.

2. 강의 원칙
1) 구체적 : 세세하게 작성
2) 논리성 : 주어,서술어 이해가 되어야 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에는
3) 명확성 : 명언, 격언, 이름
4) 독창성 : 자기만의 독창성
5) 재미있게

3. 논리 구성 단계

1) 도입
① 주의집중 단계 ( Attention Step )
- 박수, 분위기제압, 산만한 분위기 제압
② 동기부여 단계 ( Motivation Step )
-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게 정의
- 하루 인사는 몇 번, 이미지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나요?
③ 강의개요 (Over view)

2) 본론
① 내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② 동기부여가 적절히 이루어 져야 한다.
③ 보조자료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④ 주제을 잊지 말 것
⑤ 마무리 단계 질문

3) 결론
① 요약 ( Summary, Review )
② 재동기 부여
③ 결어 : 끝인사, 차시간 안내, 감성터치

====================================================================================================================

1. 교안작성의 의의

- 강사가 강의를 하기 위해 진행내용과 계획을 적은 것이 교안 또는 강의안이다.
- 강사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비로소 교육내용을 빠짐없이, 그리고 효과적으로 강의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다고 하겠다.
- 아무리 훌륭한 강사라도 교안없이 교수활동에 임하다보면 강의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뿐더러 경험의 축적에서 오는 강의 개선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 시간조절의 어려움 : 매번 강의내용이 달라져서 자칫하면 주요포인트가
흐려질 경우 발생
- 강의를 예정대로 수행하고 누적된 강의경험을 살려 점차 효과를 높이는 데는 교안이 중요한 수단이며 기준이 된다.

2. 보조자료
- 흥미자극, 학습분위기 계속 유지하는가
- 논리적 판단, 감정적 호소 내포하고 있는가
- 피교육자에게 적합한가 , 융통성이 있는가 점검

3. 교안의 성공적 조건

1) 교육목표에 맞는 강의 : 강의낭비가 없고,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도록
- 교육목표 점검,
- 교육생의 수준, 시간 고려

2) 강의에 일관성 유지
- 표준화된 교안이 있으면 강사, 장소에 관계없이 강의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 할 수 있다.

3) 교안의 인수인계
- 강의의 질을 높이고, 기여하기 위해서
- 다음 강사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 자신의 연구와 더불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교안작성의 원칙

1. 원칙 : 도입, 전개, 종결단계

2. 강의안 작성의 5원칙

1) 구체적으로
- 너무 세세하게 쓸 필요는 없으나 요점식으로 써 넣는 것이 중요

2) 논리성 있게
- 교안내용은 곧 강의
- 논리적, 체계적, 객관성 : 근거자료 명확히 제시할 것
- 말과 글의 차이를 인식 - 주요 골격은 강의시간의 80~90% 정도 잡는 것이
여유를 갖출 수 있어 시간관리에 도움
- 교안의 보조수단으로 주요 골격을 적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3) 명확하게

① 글씨는 크게 쓰되 전체 레이아웃을 생각한다.
② 번호에 체계를 잡아 순서대로 쓴다. ( I. 1. 가, (1), ...등등)
③ 중요한 사항 또는 특별한 내용등에는 특수한 표시를 해둔다.(★●□※)
④ 컬러를 사용한다.

4) 독창적으로
① 타당성, 논리성
② 상식적으로 평이해선 안됨
③ 쉬운 어휘 사용
④ 논리의 전개, 사상의 해석, 표현방법 등은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
⑤ 아하! 하는 감탄과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창의적 설명 가능 뒷받침

5) 재미있게
① 수강자가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언어의 애매성에 유의 ,정확성, 간결성

================================================================================================================

1. 논리구성의 3단계

1) 도입

- 자기소개/ 주제판서 / 긴장풀기 / 중요성강조/ 알고 있는 것 질문 / 내용요약 /
교육 배경, 범위등 설명
- 강의개요, 중요성, 교육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① 주의집중 단계 (Attention Step)
- 강의 주제에 관해 주의를 이끄는 단계
- 강사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 강의배경 등에 대해 말함.
② 동기부여 단계 (Motivation Step)
- 배우고 싶은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단계
- 도입부분 뿐만 아니라 강의 중간중간에 중요성 언급
③ 강의개요(Overview)
- 교육의 범위를 알려줌 : 시각적인 보조자료 활용
- 명확한 강의개요 -> 강의본론에 적극참여 유도 및 의구심 없앰.

2) 전개(본론)

1. 대항목
가. 중항목
(1) 소항목
내용요약

-질문사항( 개방식, 폐쇄식 등의 방법까지)
설명 / 예시 / 기법(토의,체험학습) / 배포자료명 / 관련법칙 /
기타 시청각자료 / 참고문헌

① 주제의 전이(Transference) 즉 넘어가는 단계가 부드러워야할 것
② 동기부여가 중간중간에 이루어질 것
③ 주위집중을 위한 여러기술 사용 : 15분 이상 집중이 힘듬
- 질문, 유머,
④ 보조자료 : OHP, 경험담, 화이트 보드판 등을 적극 사요d
- 경험이 적은 강사는 경험부족을 메울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
⑤ 전개의 마무리 단계에서 질문을 받는다.
- 종결단계에서 질문을 받는 것보다 질문 받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의문점
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질문이 없을 경우 : 가벼운 질문을 던져서 이해 정도 파악

3) 종결(결론)

- 복습(요점의 재확인) / 중요성 재강조 / 감사의 말고 다음 시간 주제 언급

① 요약 (Summary, Review) 단계

- 수강자의 기억을 돕고 빠진 것을 알게 해주는 기회 : 전체내용 요약
- 주의사항
= 너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말 것 - 요약의 초점이 흐려진다.
= 토론식으로 하지 말 것 - 방향이 다른 곳으로 발전할지 모른다.
= 새로운 것을 이야기 하지 말 것.

② 재동기 부여
- 중요성을 재강조
- 배운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③ 결어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 유머스러운 일 등을 비유로 소개하면서 끝냄.
- 다음 강의가 있으면 다음 주제를 언급함.
- 감사의 표시를 하고 본 과목을 끝낸다는 식의 짤막한 표현으로 마무리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친절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