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기획
1. 강의 기획
1) 필요점을 조사한다.
2) 목적을 조사한다.
3) 목표를 설정한다.
4) 내용을 결정한다.
5) 순서를 결정한다.
6) 기법을 결정한다.
2. 강의 원칙
1) 구체적 : 세세하게 작성
2) 논리성 : 주어,서술어 이해가 되어야 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에는
3) 명확성 : 명언, 격언, 이름
4) 독창성 : 자기만의 독창성
5) 재미있게
3. 논리 구성 단계
1) 도입
① 주의집중 단계 ( Attention Step )
- 박수, 분위기제압, 산만한 분위기 제압
② 동기부여 단계 ( Motivation Step )
-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게 정의
- 하루 인사는 몇 번, 이미지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나요?
③ 강의개요 (Over view)
2) 본론
① 내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② 동기부여가 적절히 이루어 져야 한다.
③ 보조자료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④ 주제을 잊지 말 것
⑤ 마무리 단계 질문
3) 결론
① 요약 ( Summary, Review )
② 재동기 부여
③ 결어 : 끝인사, 차시간 안내, 감성터치
====================================================================================================================
1. 교안작성의 의의
- 강사가 강의를 하기 위해 진행내용과 계획을 적은 것이 교안 또는 강의안이다.
- 강사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비로소 교육내용을 빠짐없이, 그리고 효과적으로 강의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다고 하겠다.
- 아무리 훌륭한 강사라도 교안없이 교수활동에 임하다보면 강의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뿐더러 경험의 축적에서 오는 강의 개선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 시간조절의 어려움 : 매번 강의내용이 달라져서 자칫하면 주요포인트가
흐려질 경우 발생
- 강의를 예정대로 수행하고 누적된 강의경험을 살려 점차 효과를 높이는 데는 교안이 중요한 수단이며 기준이 된다.
2. 보조자료
- 흥미자극, 학습분위기 계속 유지하는가
- 논리적 판단, 감정적 호소 내포하고 있는가
- 피교육자에게 적합한가 , 융통성이 있는가 점검
3. 교안의 성공적 조건
1) 교육목표에 맞는 강의 : 강의낭비가 없고,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도록
- 교육목표 점검,
- 교육생의 수준, 시간 고려
2) 강의에 일관성 유지
- 표준화된 교안이 있으면 강사, 장소에 관계없이 강의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 할 수 있다.
3) 교안의 인수인계
- 강의의 질을 높이고, 기여하기 위해서
- 다음 강사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 자신의 연구와 더불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교안작성의 원칙
1. 원칙 : 도입, 전개, 종결단계
2. 강의안 작성의 5원칙
1) 구체적으로
- 너무 세세하게 쓸 필요는 없으나 요점식으로 써 넣는 것이 중요
2) 논리성 있게
- 교안내용은 곧 강의
- 논리적, 체계적, 객관성 : 근거자료 명확히 제시할 것
- 말과 글의 차이를 인식 - 주요 골격은 강의시간의 80~90% 정도 잡는 것이
여유를 갖출 수 있어 시간관리에 도움
- 교안의 보조수단으로 주요 골격을 적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3) 명확하게
① 글씨는 크게 쓰되 전체 레이아웃을 생각한다.
② 번호에 체계를 잡아 순서대로 쓴다. ( I. 1. 가, (1), ...등등)
③ 중요한 사항 또는 특별한 내용등에는 특수한 표시를 해둔다.(★●□※)
④ 컬러를 사용한다.
4) 독창적으로
① 타당성, 논리성
② 상식적으로 평이해선 안됨
③ 쉬운 어휘 사용
④ 논리의 전개, 사상의 해석, 표현방법 등은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
⑤ 아하! 하는 감탄과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창의적 설명 가능 뒷받침
5) 재미있게
① 수강자가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언어의 애매성에 유의 ,정확성, 간결성
================================================================================================================
1. 논리구성의 3단계
1) 도입
- 자기소개/ 주제판서 / 긴장풀기 / 중요성강조/ 알고 있는 것 질문 / 내용요약 /
교육 배경, 범위등 설명
- 강의개요, 중요성, 교육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① 주의집중 단계 (Attention Step)
- 강의 주제에 관해 주의를 이끄는 단계
- 강사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 강의배경 등에 대해 말함.
② 동기부여 단계 (Motivation Step)
- 배우고 싶은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단계
- 도입부분 뿐만 아니라 강의 중간중간에 중요성 언급
③ 강의개요(Overview)
- 교육의 범위를 알려줌 : 시각적인 보조자료 활용
- 명확한 강의개요 -> 강의본론에 적극참여 유도 및 의구심 없앰.
2) 전개(본론)
1. 대항목
가. 중항목
(1) 소항목
내용요약
-질문사항( 개방식, 폐쇄식 등의 방법까지)
설명 / 예시 / 기법(토의,체험학습) / 배포자료명 / 관련법칙 /
기타 시청각자료 / 참고문헌
① 주제의 전이(Transference) 즉 넘어가는 단계가 부드러워야할 것
② 동기부여가 중간중간에 이루어질 것
③ 주위집중을 위한 여러기술 사용 : 15분 이상 집중이 힘듬
- 질문, 유머,
④ 보조자료 : OHP, 경험담, 화이트 보드판 등을 적극 사요d
- 경험이 적은 강사는 경험부족을 메울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
⑤ 전개의 마무리 단계에서 질문을 받는다.
- 종결단계에서 질문을 받는 것보다 질문 받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의문점
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질문이 없을 경우 : 가벼운 질문을 던져서 이해 정도 파악
3) 종결(결론)
- 복습(요점의 재확인) / 중요성 재강조 / 감사의 말고 다음 시간 주제 언급
① 요약 (Summary, Review) 단계
- 수강자의 기억을 돕고 빠진 것을 알게 해주는 기회 : 전체내용 요약
- 주의사항
= 너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말 것 - 요약의 초점이 흐려진다.
= 토론식으로 하지 말 것 - 방향이 다른 곳으로 발전할지 모른다.
= 새로운 것을 이야기 하지 말 것.
② 재동기 부여
- 중요성을 재강조
- 배운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③ 결어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 유머스러운 일 등을 비유로 소개하면서 끝냄.
- 다음 강의가 있으면 다음 주제를 언급함.
- 감사의 표시를 하고 본 과목을 끝낸다는 식의 짤막한 표현으로 마무리
1. 강의 기획
1) 필요점을 조사한다.
2) 목적을 조사한다.
3) 목표를 설정한다.
4) 내용을 결정한다.
5) 순서를 결정한다.
6) 기법을 결정한다.
2. 강의 원칙
1) 구체적 : 세세하게 작성
2) 논리성 : 주어,서술어 이해가 되어야 한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에는
3) 명확성 : 명언, 격언, 이름
4) 독창성 : 자기만의 독창성
5) 재미있게
3. 논리 구성 단계
1) 도입
① 주의집중 단계 ( Attention Step )
- 박수, 분위기제압, 산만한 분위기 제압
② 동기부여 단계 ( Motivation Step )
-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게 정의
- 하루 인사는 몇 번, 이미지하면 어떤 단어가 떠오르나요?
③ 강의개요 (Over view)
2) 본론
① 내용이 논리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
② 동기부여가 적절히 이루어 져야 한다.
③ 보조자료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④ 주제을 잊지 말 것
⑤ 마무리 단계 질문
3) 결론
① 요약 ( Summary, Review )
② 재동기 부여
③ 결어 : 끝인사, 차시간 안내, 감성터치
====================================================================================================================
1. 교안작성의 의의
- 강사가 강의를 하기 위해 진행내용과 계획을 적은 것이 교안 또는 강의안이다.
- 강사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비로소 교육내용을 빠짐없이, 그리고 효과적으로 강의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춘다고 하겠다.
- 아무리 훌륭한 강사라도 교안없이 교수활동에 임하다보면 강의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어려울뿐더러 경험의 축적에서 오는 강의 개선이 쉽사리 이루어지지 않는다.
- 시간조절의 어려움 : 매번 강의내용이 달라져서 자칫하면 주요포인트가
흐려질 경우 발생
- 강의를 예정대로 수행하고 누적된 강의경험을 살려 점차 효과를 높이는 데는 교안이 중요한 수단이며 기준이 된다.
2. 보조자료
- 흥미자극, 학습분위기 계속 유지하는가
- 논리적 판단, 감정적 호소 내포하고 있는가
- 피교육자에게 적합한가 , 융통성이 있는가 점검
3. 교안의 성공적 조건
1) 교육목표에 맞는 강의 : 강의낭비가 없고, 마무리를 잘 할 수 있도록
- 교육목표 점검,
- 교육생의 수준, 시간 고려
2) 강의에 일관성 유지
- 표준화된 교안이 있으면 강사, 장소에 관계없이 강의 내용의 일관성을 유지 할 수 있다.
3) 교안의 인수인계
- 강의의 질을 높이고, 기여하기 위해서
- 다음 강사의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
- 자신의 연구와 더불어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교안작성의 원칙
1. 원칙 : 도입, 전개, 종결단계
2. 강의안 작성의 5원칙
1) 구체적으로
- 너무 세세하게 쓸 필요는 없으나 요점식으로 써 넣는 것이 중요
2) 논리성 있게
- 교안내용은 곧 강의
- 논리적, 체계적, 객관성 : 근거자료 명확히 제시할 것
- 말과 글의 차이를 인식 - 주요 골격은 강의시간의 80~90% 정도 잡는 것이
여유를 갖출 수 있어 시간관리에 도움
- 교안의 보조수단으로 주요 골격을 적은 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3) 명확하게
① 글씨는 크게 쓰되 전체 레이아웃을 생각한다.
② 번호에 체계를 잡아 순서대로 쓴다. ( I. 1. 가, (1), ...등등)
③ 중요한 사항 또는 특별한 내용등에는 특수한 표시를 해둔다.(★●□※)
④ 컬러를 사용한다.
4) 독창적으로
① 타당성, 논리성
② 상식적으로 평이해선 안됨
③ 쉬운 어휘 사용
④ 논리의 전개, 사상의 해석, 표현방법 등은 독창성을 최대한 발휘
⑤ 아하! 하는 감탄과 공감을 불러 일으킬 수 있도록 창의적 설명 가능 뒷받침
5) 재미있게
① 수강자가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에
언어의 애매성에 유의 ,정확성, 간결성
================================================================================================================
1. 논리구성의 3단계
1) 도입
- 자기소개/ 주제판서 / 긴장풀기 / 중요성강조/ 알고 있는 것 질문 / 내용요약 /
교육 배경, 범위등 설명
- 강의개요, 중요성, 교육에 관심을 갖도록 유도
① 주의집중 단계 (Attention Step)
- 강의 주제에 관해 주의를 이끄는 단계
- 강사는 주제에 관한 이야기, 강의배경 등에 대해 말함.
② 동기부여 단계 (Motivation Step)
- 배우고 싶은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단계
- 도입부분 뿐만 아니라 강의 중간중간에 중요성 언급
③ 강의개요(Overview)
- 교육의 범위를 알려줌 : 시각적인 보조자료 활용
- 명확한 강의개요 -> 강의본론에 적극참여 유도 및 의구심 없앰.
2) 전개(본론)
1. 대항목
가. 중항목
(1) 소항목
내용요약
-질문사항( 개방식, 폐쇄식 등의 방법까지)
설명 / 예시 / 기법(토의,체험학습) / 배포자료명 / 관련법칙 /
기타 시청각자료 / 참고문헌
① 주제의 전이(Transference) 즉 넘어가는 단계가 부드러워야할 것
② 동기부여가 중간중간에 이루어질 것
③ 주위집중을 위한 여러기술 사용 : 15분 이상 집중이 힘듬
- 질문, 유머,
④ 보조자료 : OHP, 경험담, 화이트 보드판 등을 적극 사요d
- 경험이 적은 강사는 경험부족을 메울 수 있는 매우 좋은 방법
⑤ 전개의 마무리 단계에서 질문을 받는다.
- 종결단계에서 질문을 받는 것보다 질문 받는 시간을 마련하여 수강자의 의문점
을 해소시켜 주는 것이 좋다.
- 질문이 없을 경우 : 가벼운 질문을 던져서 이해 정도 파악
3) 종결(결론)
- 복습(요점의 재확인) / 중요성 재강조 / 감사의 말고 다음 시간 주제 언급
① 요약 (Summary, Review) 단계
- 수강자의 기억을 돕고 빠진 것을 알게 해주는 기회 : 전체내용 요약
- 주의사항
= 너무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말 것 - 요약의 초점이 흐려진다.
= 토론식으로 하지 말 것 - 방향이 다른 곳으로 발전할지 모른다.
= 새로운 것을 이야기 하지 말 것.
② 재동기 부여
- 중요성을 재강조
- 배운 것을 실제 업무에 활용해 보고 싶다는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③ 결어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 유머스러운 일 등을 비유로 소개하면서 끝냄.
- 다음 강의가 있으면 다음 주제를 언급함.
- 감사의 표시를 하고 본 과목을 끝낸다는 식의 짤막한 표현으로 마무리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친절맨 원글보기
메모 :
'敎育.學事 關係'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지 벗어난 외고 이젠 바로 잡아야” (0) | 2006.06.21 |
---|---|
학교운영 민간에 넘겨 공교육 위기 탈출구 찾았다 (0) | 2006.06.21 |
[스크랩] 니힐리즘의 본질과 존재물음 (0) | 2006.06.20 |
공영 자율校 띄우려 ‘外高 옥죄기’ (0) | 2006.06.20 |
[스크랩] 스키마 (0) | 2006.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