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벧세메스로 (삼상 6:1-9)

鶴山 徐 仁 2020. 9. 5. 12:59

벧세메스로 (삼상 6:1-9)

 

09월 05일 (토)

   

벧세메스로 (삼상 6:1-9)



1. 여호와의 궤가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있은 지 일곱 달이라

2. 블레셋 사람들이 제사장들과 복술자들을 불러서 이르되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까 그것을 어떻게 그 있던 곳으로 보낼 것인지 우리에게 가르치라

3.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 그리하면 병도 낫고 그의 손을 너희에게서 옮기지 아니하는 이유도 알리라 하니

4. 그들이 이르되 무엇으로 그에게 드릴 속건제를 삼을까 하니 이르되 블레셋 사람의 방백의 수효대로 금 독종 다섯과 금 쥐 다섯 마리라야 하리니 너희와 너희 통치자에게 내린 재앙이 같음이니라

5. 그러므로 너희는 너희의 독한 종기의 형상과 땅을 해롭게 하는 쥐의 형상을 만들어 이스라엘 신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혹 그의 손을 너희와 너희의 신들과 너희 땅에서 가볍게 하실까 하노라

6. 애굽인과 바로가 그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한 것 같이 어찌하여 너희가 너희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겠느냐 그가 그들 중에서 재앙을 내린 후에 그들이 백성을 가게 하므로 백성이 떠나지 아니하였느냐

7. 그러므로 새 수레를 하나 만들고 멍에를 메어 보지 아니한 젖 나는 소 두 마리를 끌어다가 소에 수레를 메우고 그 송아지들은 떼어 집으로 돌려보내고

8. 여호와의 궤를 가져다가 수레에 싣고 속건제로 드릴 금으로 만든 물건들은 상자에 담아 궤 곁에 두고 그것을 보내어 가게 하고

9. 보고 있다가 만일 궤가 그 본 지역 길로 올라가서 벧세메스로 가면 이 큰 재앙은 그가 우리에게 내린 것이요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를 친 것이 그의 손이 아니요 우연히 당한 것인 줄 알리라 하니라

 

블레셋 사람들은 <여호와의 언약궤>로 말미암아 자신들에게 지금 엄청난 재앙이 닥쳤다고 생각하고 이를 정치적인 방법이 아닌 종교적인 방식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교의 제사장이며 복술자들을 불러 <우리가 여호와의 궤를 어떻게 할까 그것을 어떻게 그 있던 곳으로 보낼 것인지 우리에게 가르치라>(2절)며 긴급하게 자문을 구했습니다.

 

<그들이 이르되 이스라엘 신의 궤를 보내려거든 거저 보내지 말고 그에게 속건제를 드려야 할지니라>(3절).

<속건제>란 하나님의 성물이나 인간에게 해를 끼치는 죄를 범했을 경우 그 죄를 속함 받기 위해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혹은 예물을 가리킵니다(레 5:14-16).

따라서 여기 블레셋 사람들이 모세의 율법에서 말씀하는 것과 같은 그런 체계적인 <속건제> 개념을 가지고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확신하기 어렵지만 원래 <속건제>를 뜻하는 히브리어 <아솽>이 <배상>이란 말로도 번역될 수 있다는 점에서 당시 블레셋의 제사장들이 하나님에 대한 배상을 염두에 두고 예물을 바쳐야 된다고 조언한 것으로 보입니다.

 

<... 이스라엘 신께 영광을 돌리라 그가 혹 그의 손을 너희와 너희의 신들과 너희 땅에서 가볍게 하실까 하노라>(5절). 여호와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알지 못해 그분께 범죄했던 이방인들이 이제는 하나님의 심판의 손길을 통해 그 분의 능력을 인정하고 있는 대목입니다(수 7:19, 렘 13;16). 그랬기에 그들이 새 수레를 만들고 아직 한 번도 멍에를 메어 보지 않은 암소 두 마리를 준비하는 등 최대한 여호와의 언약궤를 신성하게 다루고자 했던 것입니다.

 

<벧세메스>(9절)란 예루살렘 서쪽 38km 지점에 위치한 레위인 제사장의 성읍으로 유다 지파에 속한 기업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곳은 언약궤로 인해 재앙을 당한 블레셋 도시 에그론과도 가장 가까이에 위치한 이스라엘 성읍이기도 했습니다.

불과 7개월 전까지만 해도 전쟁 포로가 되어 끌려가 블레렛 사람의 신 다곤 신전에 감금됐던 하나님의 궤가 이제는 블레셋 사람들의 최고의 예우를 받으며 제사장의 성읍인 벧세메스로 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블레셋 사람들이 여호와께 속건제로 드린 금으로 만든 물건들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벧세메스>라는 지명의 뜻은?

-블레셋 사람들이 왜 여호와의 궤를 본래 안치되어 있었던 <실로>로 보내지 않았을까요?

 

주님, 포로였던 <여호와의 언약궤>가 이제 블레셋 사람들이 하나님께 바치는 속건제와 함께 이스라엘로 되돌아옵니다. 이스라엘 군대가 쳐들어가 다시 빼앗아 오는 것이 아니라 블레셋 사람들이 스스로 바친 정결한 암소 두 마리가 끄는 새 수레를 타고 제사장의 성읍인 벧세메스로 돌아옵니다. 이 놀라운 역사적 사건을 통해 이 시대 저희들도 보다 많은 것을 깨닫고 또 느끼며 결단할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구원은 지식으로 받는 것이 아니다

사람은 스스로 죄를 씻을 수 없다.

사람의 힘으로는 구원받을 수 없다.

사람은 죄 중에서 잉태되었고

죄악 중에서 출생했기 때문에(성경시편51:5)

양심대로 살수도 없다.

사람이 선 한일을 하거나 많은 돈으로

구제사업을 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으로는 구원받을 수가 없다.

윤리, 도덕이나 어떤 종교라도

당신의 죄를 해결할 수 없다.

인간은 누구도 마귀의 세력에서 스스로 벗어날 수 없다.

당신의 죄는 하나님에 대한 죄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당신의 믿음으로 용서해 주실 때까지는

당신은 죄인이다.

-최용우 목사의 ‘구원이란 무엇인가?’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죄가 없으신 분이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님은 우리 모든 사람의 죄를

대신 용서받게 하기 위해

십자가에서 제물로 죽으셨습니다.

그러나 죽음을 이기시고 부활하셔서

모든 사람의 새 생명의 주인이 되셨습니다.

당신은 기독교에 대하여, 성경에 대하여,

하나님에 대하여 잘 몰라도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구원은 지식으로 받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