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병준 대표의 "아무 문제없는 게 가장 큰 문제라구요? " 외 2

鶴山 徐 仁 2016. 5. 25. 14:36
아무 문제없는 게 가장 큰 문제라구요?
이병준

안녕하십니까? 부부 Fun더하기 이병준입니다.
오십대 중반의 남자가 이메일로 상담을 요청해 왔습니다. 처음엔 딸 아이 문제인 듯 했는데 막상 내방했을 때는 마누라를 통째로 바꿔달라고 합니다. 
“아내 분이 오셔야 어떻게 해 보지요.”라고 했더니 그건 걱정할 것 없다며 다음 회기에 아내를 데리고 왔습니다. 그런데 상담실 문을 먼저 연 사람은 그의 아내였습니다. 자발적으로 왔다는 뜻이죠.
“남편께서 상담을 의뢰하셨고 아내분과 딸아이가 하도 싸워서 마누라 좀 바꿔달라고 요청하셨는데요, 제가 어떻게 할까요?” 라고 하자 아내는 빈정거리며 자기 하소연을 풀어 놓습니다. 
남편은 집에만 오면 완전 시체, 가사 일은 나 몰라라 하고 매일 드러누워 TV만 보고 손가락 하나 까딱 안한다, 아이들에 대해서 관심과 애정도 없다, 휴가든 명절이든 모든 운전은 아내가, 졸음운전하다 큰 사고가 날 뻔 했던 일 이후로는 교대로 운전하자며 운전을 배우라고 해도 일체 대꾸가 없다....
그 외에도 계속 이어지는 아내의 하소연을 들으면서 남편의 표정을 보았습니다. 문제는 무슨 문제냐는 표정입니다.
 “아니 제가 뭐 문제를 일으키는 것도 아닌데 왜 저럴까요? 지금껏 성실히 직장 다녀서 꼬박 꼬박 월급 다 갖다 주고 있구요. 남들은 딴 주머니를 찬다고도 하고 비상금 정도는 마련해 놔야 한다고들 하는데 저는 그런 마음조차 가진 적 없어요. 게다가 바람을 피운 적도 없고 폭력을 쓴 일도 없고 목소리 한 번 크게 낸 적 없거든요. 전 정말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어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다
정말 그 남편은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 없이 살고 있을까요? 아무 것도 하지 않아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는 남편의 변명은 게으름을 위장하는 궁색한 변명에 불과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말은 여자를 속 터지게 해서 죽이기로 작정했다는 뜻과 동일하고, 자기 혼자만 살겠다는 아주 치사하고 비겁한 행동입니다.
결혼을 했다는 말은 두 사람이 ‘관계’로 연결되었다는 뜻이요, 최소 100중에 50의 책임을 져야 한다는 뜻이요 그 책임에 따른 의무를 이행해야 하고 그것은 곧 수고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는 말은 50으로밖에 못 산다는 뜻이요, 50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아내는 물론 자녀들도 죽을 맛이 되고 그것은 맞아 죽을죄에 해당이 됩니다.
2차 대전이 한창 치열할 때 프랑스 청년이 레지탕스로 오해되어 독일군에게 잡혀 감옥에 갇혔습니다.
억울하게 잡혀 왔으니 그는 지속적으로 자기는 레지탕스가 아니라고 호소해 보지만 허사였습니다.
그 억울함을 옆에 있는 다른 죄수들에게 하소연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진짜 레지탕스인 청년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조국이 이렇게 어려운데 당신은 아무 것도 안했다는 말입니까? 그렇다면 당신은 정말 죽어 마땅합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야 말로 가장 큰 죄니까요?”

행복하려면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한다   
제가 3천 쌍 이상의 부부를 만나본 결과에 의하면 결혼에 대한 남자들의 로망은 여자들 입장에서 볼 때 정말 웃기고 자빠진 3가지 내용뿐입니다.
잘 먹여주고, 잘 재워주고, 무슨 짓을 하든 간섭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아내 쪽에서 그 3가지를 잘 해 주면 남자를 마음껏 부려먹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그 이전에 남자는 남자로서의 의무와 책임을 이행할 각오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행복은 절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피차의 노력으로 만들어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성공이든 행복이든 무엇이든 시도해야 얻는 법입니다.
미국의 저술가인 수엘렌 프리드(Suellen Fried)는 이렇게 말했다.
“시도했다가 실패하는 것은 죄가 아니다. 유일한 죄악은 시도하지 않는 것이다.”

감사합니다.




물과 방광염
이승남

여성들이 남성보다 더 많이 걸리는 병 중의 하나가 바로 급성 방광염입니다.

그 이유는 첫 번째, 여성의 요도가 남성의 요도보다 훨씬 짧습니다.
남성은 16~18cm이고 여성은 4cm로 짧고 굵습니다. 요도가 짧기 때문에 외부에서 요도를 통해서 방광으로 세균이 침입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두 번째, 요도 바로 밑에 여성의 질이 위치합니다.
질에 염증이 생기거나 월경 중이거나 폐경이 오게 되면 요도를 통해 세균이 침입하여 방광염이 잘 생깁니다.

세 번째, 직장에 근무하는 여성들이 화장실에 자주 가는 것을 꺼려해서 소변을 오랫동안 참는 것입니다.
소변을 참게 되면 방광 속으로 균이 침투하게 되어 방광염이 잘 걸리게 됩니다.

네 번째, 항문이 짧은 요도와 가깝게 붙어 있기 때문에 대변속의 세균이 쉽게 침투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임신을 하게 되면 불러진 배가 복부를 압박하여 짧고 굵은 요도가 세균에 잘 노출됩니다.

여섯 번째, 화장실을 자주 안 가기 위해서 물을 적게 섭취합니다.
물을 적게 섭취하면 소변의 양이 줄고 농도가 진하게 되어 노폐물이 많이 있게 되어 세균의 침투와 번식이 더욱 용이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소변을 참지만 않아도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방광염이 자주 걸리게 되면 방광에서 신장으로 소변이 역류하여 급성 신우신염을 일으켜 심한 고열, 옆구리 통증 등 더 심각한 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
이동환

목표가 있나요? 만약 목표가 없다면 삶이 무의미해질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목표를 결정하지 못 해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도 합니다.
일단 목표를 결정하게 되면 그것을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게 쉽지 않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린 '사이코 사이버네틱스'처럼 목표를 실제처럼 상상하면 뇌에 각인이 되면서 나도 모르게 그것을 위해서 뛰어갈 수 있다는 것이죠.
'시크릿'이란 책 많이 보셨을 겁니다.
열심히 상상하면 이루어진다는 내용이 많이 나왔습니다. 실제로 이것에 대한 논란이 참 많았지만 체험으로 증명해준 분들이 많았었죠.
그 외에도 '끌어당김의 법칙'이라든가, 이지성 작가의 '꿈꾸는 다락방'에서는 'RVD'라는 공식을 만들었죠. 생생하게 꿈을 꾸면 현실화된다는 이야기들이 나왔습니다.
뇌가 목표를 잡고 자연스럽게 따라가게 되므로 상상하는 게 무척 중요합니다.

그런데 '과연 이루어진 것을 상상하면 그것이 현실화되는가?'에 대한 재미있는 실험이 있습니다.
MIT 대학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보기 전에 목표를 'A+'로 잡아놓고 'A+'를 받았을 때 그 기쁨을 상상하게 했습니다.
세 그룹으로 나누어 첫 번째 그룹은 'A+'를 받고 너무 기뻐하는 모습을 상상하게 했고,
두 번째 그룹은 첫 번째 그룹이 했던 것뿐만 아니라, 'A+'를 받기 위해서 열심히 공부하는 모습, 그 과정을 상상하게 했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아무런 상상도 하지 않게 했습니다.
과연 어느 그룹이 점수가 가장 높았을까요?
첫 번째 그룹보다 과정을 상상하게 했던 두 번째 그룹이 훨씬 더 점수가 높았습니다.

이루어진 것을 상상하면 현실화될 것처럼 처음에 말씀드렸었는데, 이 실험 결과를 보면 이루어진 것만을 상상하는 것보다 그 과정까지 상상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즘엔 이러한 심리 기법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일단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가 완전히 이루어진 것을 생생하게 상상하고, 그 시점에서 과거의 노력을 돌아보는 겁니다. 현재에서는 미래가 되겠지만, 그 시점에서는 과거가 되겠죠.
과거를 돌아보면서 내가 이 목표를 이루기까지 어떻게 노력했는지를 계속 상상하는 겁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이 그 목표를 향해서 바뀌게 됩니다.
이것만 제대로 할 수 있다면 끊임없이 추진력을 가지고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다고 봅니다.

오늘 제목이 바로 그것이죠.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는 방법'입니다.
물론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내서 꼼꼼하게 목표를 정하고, 하나하나를 이루어진 것처럼 상상하고, 그 시점에서 과거를 보면서 내가 이것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상상해 나가는 것.
이것이야말로 나의 인식을 바꾸고 나의 행동을 바꾸는 아주 중요한 심리 기법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모든 분들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나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