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모든 사람에게는 24시간이 주어집니다. 어느 사람에게도 25시간은 주어질 수 없죠. 부자든 빈자든 유명한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간에 모든 사람에게는 24시간이라는 아주 균등한 자원이 주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그 자원을 어떻게 사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이 책임을 지게 되는 것이죠. 여러분의 현재와 미래는 어떻게 하면 시간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따라서 결정되지 않는가 생각을 할 때가 많습니다. 저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그 바쁨 속에서도 어떻게 1년에 5권 이상 정도의 책을 내고 또 어떻게 그 많은 칼럼을 쓰면서도 생활할 수 있는가? 그 비결이 무엇입니까?” 그런 이야기를 자주 받습니다. 그럴 때마다 저는 그분들에게 “시간 경영에 성공하십시오.” 이런 이야기를 말씀을 드립니다. 물론 자기 경영이라는 큰 테두리 내에서 시간 경영은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죠.
그러니까 자기 경영에 성공해서 자신이 원하는 꿈을 성취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시간을 경영하는 데 성공한다, 그렇게 보시면 좋겠죠.
자, 그러면 시간을 경영할 때 우리가 지켜야 할 몇 가지 원칙이 분명히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항상 목표를 세워서 생활하는 것이죠. 아주 작은 시간을 보내더라도 그 시간 동안 내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할 수 있다면 누구든지 자신들이 사용하는 시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않겠나 싶습니다.
저는 그동안 조사를 통해서 많은 사람이 어떻게 시간을 낭비하느냐는 부분을 조사해보면 가장 많이 등장하는 부분이 ‘목적이 없는 시간사용이다.’ 이렇게 요약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앞으로 어떤 일을 하던 하루를 보내시든 일주일을 보내시든 시간 내에 내가 도달해야 할 목표, 성취해야 할 목표들을 늘 기록하는 습관을 지니시게 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분 시간이라는 것은 양적 개념이 아니고 질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면 그만큼 업무라든지 무슨 일이라도 생산성을 크게 올릴 수 있죠.
이따금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시간을 한번 기록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겁니다. 여러분이 시간을 기록해보시면 어떤 부분에서 습관적으로 시간이 낭비되고 있는가? 그런 부분들도 여러분이 찾아내지 않겠나 싶습니다.
대개 시간은 습관적으로 낭비됩니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 보면 시간을 사용하는 것은 습관이다. 이렇게 보실 수가 있죠. 그래서 그 습관을 찾아내기 위해서 여러분이 시간을 기록해보는 습관을 한번 도입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모기업의 아주 높은 직책에 있는 임원 한 분이 스스로 시간도 관리해 가면서 규칙적으로 자기를 도와주는 비서로 하여금 자기의 시간 사용처 내용을 마치 돈을 쓰고 난 다음의 계산서를 받는 것처럼 한 달, 일주일 이렇게 보고를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그것을 통해서 전체적으로 24시간의 시간을 어떻게 하면 더 조정해 나갈 것인가. 이런 부분을 고민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 또 한 가지 염두에 두셔야 할 것은 자투리 시간을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많은 사람이 1분, 5분, 10분 정도를 아주 우습게 여기죠. 저는 언젠가 어느 분의 인터뷰 자리에서 ‘직장인들이 저녁 6시부터 9시까지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가를 보면 그 양반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2~3시간 정도의 일과 후의 시간을 여러분이 활용하기에 따라서 여러분 자신의 행복과 미래를 준비하는데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지 않겠나. 그런 생각을 가져봅니다.
특히 여러분이 시간을 사용할 때는 시간의 집중력을 유지할 방법도 고민해보실 필요가 있겠죠. 오늘날은 핸드폰이라든지 메신저와 같은 도구들이 발달해서 아주 편리하기는 하지만 시간 사용에 대한 집중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일은 많이 하지만 효과는 그렇게 내지 못하는 어려움을 경험하는 분들이라면 시간 사용에 생산성을 올릴 방법들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러분, 모든 것은 대범해야 하지만 또 한편 꼼꼼하게 어떤 부분을 고쳐나가려고 하는 야무짐이나 다부짐이 있을 때 여러분 자신의 발전을 꾀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또 다음 시간에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