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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이 떨어지니…" 현대차, 울며 겨자먹기로 할인/ 조선일보

鶴山 徐 仁 2013. 12. 2. 15:06

"품질이 떨어지니…" 현대차, 울며 겨자먹기로 할인

  • 이재원 기자

     

  • 로스앤젤레스(미국)=안석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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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 2013.12.02 01:14

    미국 로스엔젤레스(LA) ‘한인타운’에 거주하는 교민 김준석씨는 최근 지역 내 현대차 딜러인 ‘터스틴 현대’에 들렀다가 깜짝 놀랐다. 지난해까지 750달러에 불과했던 쏘나타 GLS 모델의 인센티브가 1년 새 1500달러(160만원)로 두 배 올랐기 때문이다. 인센티브는 미국 자동차 판매상들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일종의 할인 금액이다. 쏘나타 GLS의 MSRP(권장소비자가격)가 2만1195달러(약 2300만원)라는 점을 감안하면 차값의 7% 정도를 할인해주는 셈이다. A씨는 “작년만 해도 인센티브가 거의 없어 현대차를 사면 손해보는 기분이었지만, 올해는 구매를 고려해 볼만 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래픽=조선DB
    그래픽=조선DB

    현대·기아차가 미국에서 지급하는 인센티브가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품질 문제를 겪으며 정몽구 회장이 강조하던 품질 경영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는 현대·기아차가 ‘제 값 받기’ 정책마저 지키지 못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2일 미국 자동차전문지 켈리블루북에 따르면 지난 10월 현대차의 평균 인센티브는 1700달러로 작년 1220달러보다 39% 늘어났다. 기아차의 평균 인센티브도 2120달러로, 작년 17500달러에 비해 21% 증가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0년 정몽구 회장의 지시에 따라 국내·외에서 제 값 받기 정책을 강력하게 시행해왔다. 과도한 할인을 해주는 것이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최근 수년간 미국과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제 값 받기 정책은 상당한 효과를 냈다. 2008년 미국의 금융위기로 GM과 포드, 크라이슬러 등 미국 빅3가 어려움을 겪은 것과, 2009년 도요타가 리콜 사태를 겪으며 미국 판매가 큰 폭 줄어든 것도 현대·기아차가 할인을 하지 않고 차를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됐다.

    2008년과 비교할 때 2012년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은 87%나 늘었고, 시장 점유율은 8.9%까지 치솟았다. 제 값 받기 정책의 효과로 지난해 현대차의 연결 기준 영업이익률은 10%에 달했다.

    하지만 올들어 현대·기아차는 미국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0월까지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지난해보다 8% 늘어난 1297만9521대였다. 이에 비해 현대차는 60만1773대의 차를 판매하며 2%밖에 성장하지 못했다. 기아차는 4% 줄어든 45만6137대의 차를 팔았다. 시장 점유율 점유율은 현대차가 4.9%에서 4.6%로 떨어졌고 기아차는 4%에서 3.5%로 하락했다.

    현대·기아차는 판매 부진을 만회하기 위해 인센티브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데이브 주코브스키 더스틴 현대 판매담당 부사장은 “올해 들어서는 각 모델들이 노후화 됐다”며 “이 때문에 연말 들어 인센티브를 늘리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평균 인센티브는 1700달러로 도요타(1919달러)와 닛산(2032달러)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혼다(1529달러)보다는 높다. 기아차는 도요타, 닛산, 혼다보다 높은 2120달러를 지급하고 있다.

    현대차의 주력 차종중 하나인 그랜저(미국명 아제라)/현대차 제공
    현대차의 주력 차종중 하나인 그랜저(미국명 아제라)/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차는 올 들어 품질 문제로도 곤욕을 치렀다. 지난 4월 브레이크등과 에어백 결함 등으로 미국에서만 현대·기아차 13개차종 187만대를 리콜한 데 이어 8월에도 서스펜션(충격흡수장치) 부식 우려로 쏘나타와 그랜저 24만대를 리콜했다. 최근에는 브레이크액 문제로 제네시스 2만여대를 리콜하기도 했다. 주력 차종이 모두 리콜을 한 셈이다.

    그 결과 지난달 말 미국 소비자 조사 기관인 컨슈머리포트의 신차 품질 신뢰도 평가에서 현대차와 기아차는 평균 이하점을 받아 28개 브랜드 중 21위와 16위를 했다. 현대차의 경우 2011년 같은 조사에서 11위까지 올랐지만 2년만에 열 계단이나 내려앉았다.

    조철 산업연구원 국제협력실장은 “제 값을 받으려면 브랜드 가치와 품질 등이 월등해야 하는데 현대·기아차가 아직 그런 수준까지는 오르지 못한 상황에서 제 값 받기를 한 것은 시기상조였던 측면이 있다”면서 “현대·기아차의 품질이 좋아지기는 했지만 그 동안 제 값 받기에 일시적으로 성공한 것은 금융위기와 엔고 등 외부 환경 덕을 본 측면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일본 업체들이 엔저를 무기로 가격 경쟁을 하는데다, 다른 업체들의 품질 경쟁력이 높아지는 만큼 당분간 제 값 받기를 이어가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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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鶴山 ;

    자국민만 봉으로 삼아서 1억이 넘는 연봉을 받으며 생산효율은 경쟁국의 절반수준 밖에 되지 않는 귀족노동자의 회사차가 제 값을 받을 곳은 대한민국 외에 어디서 찾을 수 있을 까!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봉노릇하는 자국민만 바보가 되는 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