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시간은 정확하게 관리하고 있는가?"

鶴山 徐 仁 2012. 1. 23. 23:47

시간은 정확하게 관리하고 있는가?
이영권

똑같은 24시간을 어떤 사람은 30시간처럼 사용하고 어떤 사람은 15시간도 못쓰고 이 세상을 떠난다고 얘기하면 이해가 되십니까? 분명히 그런것 같습니다. 시간을 얼마나 잘게 소중하게 쓰느냐에 따라서 하루하루의 인생이 달라집니다. 이것을 시간관리라고 제가 정의를 내리겠습니다.

여러분 가계부 쓰는 건 아시죠?
제가 시계부를 써보라고 권해드릴까요?
일주일내지 한달정도를 시계부를 써보면 깜짝 놀랄겁니다.
시계부는 몇시의 취침, 몇시의 기상, 밥먹는 데 걸리는 시간 몇분, 화장실에 들어간 시간 몇분, 그리고 옷 갈아입는 데 몇분, 뛰어나가서 버스를 타는 데 까지 몇분, 버스타고 가는 데 몇분, 사무실에서 어떤어떤 일을 하고 점심 먹으로 가는 시간까지등 취침할 때까지의 하루의 일과를 한 달만 적어보십시오. 참으로 묘한 것이 너무나 많은 시간을 자투리 시간으로 쓸데없는 시간으로 보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time is gold 시간은 금이라고 하는 데 백번 맞는 얘기입니다.
시간은 너무너무 소중하고 한번 지나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현재를 영어로 present라고 하는데 present는 다른 말로 선물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신이 주신 최고의 선물인 시간에 많은 사람들이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자투리 시간이 작은 사람은 3시간, 많은 사람은 6시간이 됩니다.

시간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아침시간을 잘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9시 출근해서 5시에 퇴근하는 동안은 서로 경쟁력을 높일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유일하게 자신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시간은 새벽시간 밖에는 없습니다. 아침에 방해받지 않는 1시간을 확보하는 것은 오후에 두세 시간에 해당된다고 강조하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그래서 일찍 일어나는 것을 좀 당겨서 운동도 하시고 10페이지정도라도 독서를 하시고 자신의 분야의 최고가 되는 노력을 그 시간에 하시는 것이 쌓이면 점전천석이라 떨어지는 물방울이 반드시 바위에 구멍을 뚫게 되어 있습니다.
2. 점심과 저녁시간을 헛되이 보내지 마시기 바랍니다.
옆에 있는 사람하고 동네에 가서 아무데서나 밥 먹지 마시고 가급적 일주일에 서너 번이라도 반드시 약속을 하셔서 그 사람들과 유익한 시간을 갖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3.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십시오.
자투리시간이 6시간이라고 말씀드리니까 뭐가 이렇게 많으시냐고 하시겠지만 지하철 속에 있는 시간은 자투리 시간이고 남을 기다리시는 시간도 자투리 시간입니다. 그런 시간을 그냥 멍청하게 보내서는 안됩니다. 그 시간에는 독서, 남들과의 커뮤니케이션, 운동시간으로 얼마든지 활용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약속을 하고 30분정도 먼저 도착했다면 근처의 빌딩을 1층부터 10층까지 한번 올라갔다 오십시오. 굉장히 큰 운동이 되실 것입니다.
4. 주말경쟁력을 제고시키십시오.
주말에 잠을 자는 것도 중요하지만 일주일을 뒤돌아 보고 자기가 부족한 부분을 레벨업 시키고 다음 주의 스케줄을 점검하는 효율적인 시간으로 반드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침시간, 점심 저녁시간, 자투리시간, 주말경쟁력 이런 네 가지를 잘 꿰맞추시는 시간을 재단하는 습관을 갖으시기 바랍니다. 시간은 되돌아 오지 않는 여러분 최고의 자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