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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비크란트급 정규항모

鶴山 徐 仁 2009. 8. 4. 09:41

[인도 해군의] Project 71 ADS 비크란트급정규항모

인도해군의 INS Viraat (R22)

개 요

1989년에 인도는 2척의 신형 항공모함을 건조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것은 1997년 초에 퇴역이 결정된 INS 비크란트함을 대체하기 위한 것이었다. 설계 계약자로는 프랑스의 DCN사, 스페인의 Izar사, 이탈리아의 Fincantieri사가 참가했으나

결국 프랑스의 국영기업인 DCN(Direction des Constructions Navales)사가

선정되어 1989년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당시 계획은 25,000톤의 크기에 30노트의 속력을 가진 함정으로 계획되었다.

이후 인도 해군 설계 기구(Indian Naval Design Organisation)가

DCN사의 설계 모델을 생산 모델로 설계를 변경하였고,

건조는 1993년에 Cochin Shipyard Ltd(CSL) 조선소에서 시작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건조 이전인 1991년에 이미 국방 예산 위원회에서

인도 해군에게 예산압박 때문에 대형 항공모함의 건조를 중단하고,

이탈리아의 가리발디급 같은 효율적인 디자인으로 변경하라는 통지가 있었다.

1993년 8월 당시 해군참모총장이던 L. Ramdas 제독은

위원회에 2000년까지 대형 항공모함을 시험할 준비가 되어 있으며,

건조시작이나 자금을 공급하는 것을 아직 단정할 필요가 없다고 다시 언급했다. 1997년 1월에 INS

비크란트함이 퇴역하자

인도 해군은 항공모함을

INS 비라트함(이전 허미즈함) 1척만을 운영하게 되었다.

이후 ADS(Air Defence Ship)함으로 다시 17,000톤의 설계안이 제안되었으나,

여전히 건조시작이나 자급 공급을 결정되지 않은 상태였다.

인도는 국산 항공모함 계획을

특이하게 항공 방어 함정(ADS : Air Defence Ship)라고 부르고 있는데,

이것은 장거리 대공 미사일을 사용하고 구역 방공을 담당하는

방공함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항공모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륙 준비중인 Sea Harrier

1999년 6월 14일 인도 정부는 마침내 획기적인 결정을 내렸다.

안보 내각 위원회에서 해군의 공식적인 문서를 받아들여

32,000톤급의정규항모 건조를 승인한 것이다.

이 결정은 원래 설계 계획보다 7년이나 늦어진 것이다.

당시 해군 참모총장인 Sushil Kumar 제독은 이 항공모함이

CSL 조선소에서 건조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건조시 200억루피의 비용을 사용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리고 인도에서 이전에 건조한적이 없는 최대의 함정을 건조하는 만큼

추가적으로 2천만루피를 들여 CSL 조선소의 창고공간과 작업장을 확장하고

새로운 장비를 도입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2002년 2월에는 당시 해군 참모총장인 Madhvendra Singh 제독이

CSL 조선소가 아직 현대화되지 않아

ADS가 취역하려면 8년~10년 정도가 걸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인도 해군 설계 기구(Indian Naval Design Organisation)는

배수량이 큰 선박 건조와 관련된 노하우 부족으로 인해

사업이 지연되어 사업선상에서 제외되었다.

이에 따라 이전의 DCN사의 설계안과 그를 개량한

인도 해군 설계 기구(Indian Naval Design Organisation)의 설계안은 폐기되고, ADS의 설계/추진시스템 개발을

2004년 7월에 이탈리아 Fincantieri사 Naval Vessel Business Unit 부서에

다시 발주했다.

이때 설계 계약액은 총 3천만 달러이며

FincantieriSpA사에서 일부 파트를 제작하고 설계자료를 지원하게 된다.

그러나 최종 건조는 그대로 인도의 CSL 조선소에서 실시하게 되다.

이미 CSL 조선소와 인도 해군 팀은

관련 엔지니어들을 Fincantieri사의 부서에 파견하여 2년여에 걸쳐

제반 설계를 진행시키고 있다.

플라이트 Deck에서 이륙중인 SeaHarrier

인도 해군측은

당시 Fincantieri사에 ADS가 14~16대의 Mig-29K와

대잠/대수상용 헬기 20여대를 탑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것을 요구하였다.

인도 최초의 국산 항공모함인 ADS는 2005년 4월 11일 강재 절단을 시작으로,

남부 Kerala주 Cochin에 있는 CSL 조선소에서

2005년 10월 7일 건조에 착수하였다.

그동안 ADS 사업은 기술과 예산, 원자재 조달 문제로

건조계획이 1년쯤 지연되었으나 현재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되어

2009년 진수, 2012년 취역이라는 스케줄을 문제없이 달성할수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함명은 1997년에 퇴역한

INS 비클란트함의함명을그대로 이어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재 작전 중인 인도 해군의 유일한 항모 INS 비라트함은

이전 영국에서 사용하던 HMS 허미즈함으로 포클랜드 분쟁에서도 활약한

경항모이다. INS 비라트함은 러시아에서 도입하는

INS 비크라마디티야함(이전 어드미럴고르쉬코프함)이

정식 인도되는 2009년까지 지속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며,

인도 해군측은 이를 위해 INS 비라트함의 일부 장비를

개수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이것은 인도 해군이 항공모함 2척 체제를 유지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항모 1척이 정비중이거나 재보급 중일 때를 대비하여

다른 1척의 항모를 상시 전투력으로 유지하려면,

최소한 2척의 항공모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구조

ADS가 최초로 계획될 당시에는

DCN사에 의해 25,000톤의 크기에 30노트의 속력을 가진 함정으로

설계되었으며, 이후에 비용문제로 17,000톤의 경항모 설계도 제안되었으나

실제로 채택되지 않았다. 현재 계획과 비슷한 설계가 완성된 것은

2001년으로 CSL 조선소는 32,000톤 크기에 스키점프대를 보유하고

STOBAR(Short Take-Off But Arrested Recovery) 방식으로 설계된 이미지를

공개하였다. 이 모델의 함교와 레이더 장비의 디자인은 DEFEXPO1999에서

공개된 이전 모델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여기서 인도 해군의 요구한 ADS 설계가 대부분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 ADS 설계는 32,000톤의 크기에

250m의 전장, 최고속력 32노트, 승무원 1,500명이었다.

그러나 2002년 3월 20일 당시 국방부 장관인 George Fernandes

인도 해군의 요구들을 다시 평가하여,

길이 252m 너비 58m에 37,500톤급으로 약간 커지고

최대속력이 28노트로 다소 줄어든 항공모함을 제안했다고 언급했다.

이것은 만재배수량이 40,000톤을 초과하는 대형함정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설계 변경에서는 상부구조물과 측면에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고, 외형은 이탈리아 해군의 콘테카보우르급과

유사해졌다. 이것은 이탈리아의 Fincantieri사가 설계를 담당하여

이탈리아 해군의 콘테카보우르급 설계를 최대한 이용하여

인도의 ADS를 설계했기 때문이다.

설계 계약후 촉박한 시일 내에 건조 일정를 맞출 수 있었던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ADS의 추진기관은 이탈리아 해군의 콘테카보우르급과 동일하며,

GE사의 LM2500 가스터빈도

인도 남부의 HAL 공장에서 라이센스할 수 있으므로

추진기관에 심각한 기술적 문제는 발견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ADS 사업에는 설계부문 이후에도 이탈리아의 Fincantieri사가 계속 참가하여

2년에 걸쳐 기술제공과 평가를 담당할 예정이며,

취역까지 투자될 건조비용은

총 326억 1000만 루피(7억 2500만 달러)에 달한다.

인도에서는 Project 71이라고도 불리는

ADS는 배수량 37500톤급에 전장 252m,

전폭 58m으로 Mig-29K 전투기 12대와 LCA 경전투기 8대,

Ka-31 조기경보형이나대잠 헬기 10여기를 탑재할 수 있다.

이/착함에는 INS 비크라마디티야함처럼스키점프대와엥글드데크,

강제착함장치를 사용하는 STOBAR 방식을 사용한다.

ADS는 설계 단계에서부터 건조기간을 단축하기 위해 모듈 설계를 적용하여

함내에 설치될 구획을 2000여개로 세분화해 건조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건조에 사용될 20000톤 규모의 강재는 한때 러시아에서 구입하는 방안이

검토되었으나,

건조가 계속해서 지연됨에 따라 러시아의 강재 가격이 급격히 증가하여

결국

인도 국내의 DRDO(Defence Research & Development Organisation)사와

SAIL(Steel Authority of India Limited)사에 의해 국산화되었다.

ADS의 총 승조원은 160명의 장교를 포함해 1400명이다.

◆ 인도 해군의 Project 71 Air Defence Ship 구조도

장 비

레이더

주센서는 주마스트에 위치한 MR-760MAFregat M2EM(Top Plate)

3차원 레이더이다.

Fregat M2EM(Top Plate)는 전자 주사식의 안테나를 앞뒤로 2개를 붙여

구성한 것으로 주사 속도는 12rpm나 6rpm이며,

탐색 범위는 300km에 이른다.

그외에는 확인되지 않은 레이더와 SATCOM이 장비된다.

추진기관

주 추진기관은 COGAG 방식으로

인도의 HAL사에서 라이센스 생산한 GE사의 선박용 가스터빈인 LM2500 4기로

 구성되며 2축을 추진한다.

최고속도는 28노트이며 순항속도로 최대 45일간 작전을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인 상륙함은 최대속력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연비가 좋은 디젤엔진 방식을 사용하지만,

항모는 항공기의 운용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가에다

연비효율이 좋지않지만 출력이 좋고 최대 속력을 얻기 쉬운

COGAG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전기발전은 2.2MW의 디젤 발전기 6대를 사용하며,

함정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는 것외에도 추진전동기를 구동해서

보조추진의 역할도 수행라고 있다.

이것은 저속 항행시에 효율이 나쁜 저부하로 가스터빈을 회전시키는

비효율적인 운전을 피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 인도 해군의] Project 71 ADS 비크란트급정규항모 뭔가 한눈에 비교되는 항모

무 장

가장 최근의 설계에서는

좌우현의 스폰슨에 수직발사체계(VLS : Vertical Launch System)를 장비하고

있다.

좌현의 경우 함정의 함미부에스폰슨이 설치되어 있고

우현의 경우 함정의 함수부에스폰슨이 위치해 있다.

여기에는 바락 대공 미사일을 탑재하게 된다.

인도는 이스라엘의 IAI/Rafael사의 바락 대공미사일과

EL/M-2221 STGR(Search, Track & Guidance/Gunnery Radar)과

Elbit사격통제장비등을 도입하여 장착하고 있다.

바락 대공 미사일은 사거리가 10~12 km이고 최고속도는

마하 2, 탄두부는 22kg에 달한다.

그외에도 오토 멜리라사의 76mm 속사 함포도

비행간판 사이의 스폰슨에 대칭적으로 각각 2문씩 모두 4문을 장비하고 있다.

항공기 운영 능력


한편 인도는 러시아와 ADS에 탑재될 Mig-29K의 구매협상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미 INS 비크라마디티야함(이전 어드미럴고르쉬코프함)용으로

20대의 Mig-29K가 주문되었으며,

ADS 위해서도 이와 유사한 규모의 Mig-29K 발주가 예상되고 있다.

ADS는 2기의 항공기용 엘레베이터를 보유한

앵글드데크와 12~14도의 스키점프대,

어레스팅 와이어 3개를 보유하고

STOBAR(Short Take-Off But Arrested Recovery) 방식으로

항공기를 이/착함시키게 된다.

고정익기로는 기본적으로

Mig-29K 전투기 12대와 LCA 경전투기 8대가 탑재되며,

그외에도 현재 보유중인 시해리어MK51/MK60이 탑재될 가능성도 있다.

헬기로는 Ka-31 조기경보 헬기와 HAL Dhruv,

Sea King MK 42 대잠 헬기를 10여대를 탑재하게 된다.

ADS는 갑판위에 30기의 항공기를 주기시킬 수 있으며,

격납고 내부에는 17기를 격납할 수 잇는 것으로 평가된다.

MiG-29K의 운용이 가능하고 치수 같은 기술적인 면에서

호환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항공 시설이나 비행간판,

격납고, 항공기/탄약 승강기,

항공기 이/참함 시스템등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다.

이로 인해 항공기와 관련된 면에서

ADS는 INS 비크라마디티야함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게 될 것이다.

제원

건조

Cochin Shipyard Ltd(CSL) 조선소

배수량

기준배수량 : 37,500톤
만재배수량 : 톤

크기

252m x 58m x 8.4m(길이/폭/흘수선)

승조원

1400명

추진

COGAG 방식
LM 2500 4기

2축 추진

속도

최대 28노트

순항 18노트

항속거리

7,500nm(순항시)

무장

오토 멜리라 76mm 함포 4문

바락 대공 미사일(VLS)

대응

지휘 무장 통제

레이더

대공 탐색 : MR-760MA Fregat M2EM 3차원 레이더

사격 통제 : EL/M-2221 STGR

소나

항공기

Mig-29K 전투기 12대, LCA 경전투기 8대

Ka-31 조기경보 헬기, HAL Dhruv,

Sea King MK 42 대잠 헬기

보유함정

자료제공 어둠의 상인 end

편집 KDN 자주국방네트워크 조현상 jyoh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