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의 軍史世界
강점기에 벌어진 질곡의 역사
한강철교 설치이후 지금은 한강대교라고 불리는 한강인도교가 1916년 3월 착공되어 이듬해인 1917년 10월에 준공됨으로써 한강을 횡단하는 방법이 기존의 나룻배와 새롭게 등장한 철도 외에도 도보나 우마차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인도교는 철교 바로 인근의 상류 측에 들어섰는데 이로써 용산과 노량진간은 서울의 최고 교통요지가 되었습니다.
[ 1918년 준공 직후 한강인도교의 모습 ]
1936년 서울의 동쪽 끝에 완공된 광진교를 제외한다면 연이어 붙어있던 한강철교와 인도교외에 이후 한강에 새로운 다리가 놓여 진 것이 1965년 개통한 제2한강교 ( 양화대교 ) 가 처음이었으니 한강철교와 인도교가 서울은 물론 우리의 근대사에서 차지하였던 비중이 얼마나 큰지를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제2한강교 ( 양화대교 ) 의 건설당시 (上) 와 준공직후의 모습
한강철교와 인도교가 탄생당시의 모습에서 조금 벗어나 현재와 같은 모양으로 변경되었던 것은 이른바 을축대홍수라 불리던 1925년 7월의 기록적인 물난리 때 많은 손상을 입은 후 복구되면서부터입니다. 이 홍수를 기화로 교각의 높이가 좀 더 높아졌고 상판과 트러스도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재건설되었습니다.
[ 을측대홍수로 파괴된 한강철교 ]
여담으로 한강교량의 붕괴사고가 이외에도 3번이 더 있었는데 최초가 1950년 6월 28일에 있었던 한강철교 인도교 폭파사건이었고 나머지는 1992년에 건설 중에 있었던 신행주대교의 연쇄붕괴와 1994년에 있었던 기억에도 생생한 성수대교 사고입니다. 1950년의 사고는 고의에 의한 붕괴였고 1992년은 건설 중의 사고로 1994년은 부실공사에 의한 사고였습니다.
[ 1992년 신행주대교 붕괴 (上) 와 망신이 되었던 1994년 성수대교사건 ]
여담으로 1925년 대홍수에 의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총 피해액이 당시 조선총독부 1년 예산의 55 % 에 달할 정도였다니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을축대홍수에 의한 교량 유실은 변변한 치수용 댐 하나 없었던 당시 여건으로는 피할 수 없었던 불가항력적인 천재였지만 나머지의 붕괴사고는 고의 또는 인재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 1925년 을측대홍수 당시의 노량진 (上) 과 용산 ]
다시 이야기를 원위치로 돌려 조선을 강점하여 대륙진출을 위한 군수기지화에 혈안이 된 일제는 1930년대 들어 본격적으로 중국침략을 본격화하기 시작하였고 따라서 경부-경의선에 의한 물자 수송량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중일전쟁이 본격화되자 일제는 1936년 경부선, 1938년 경의선의 복선 공사에 착수하였습니다.
[ 일본의 대륙 진출이 격화되자 경부선과 경의선이 복선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 서대문 부근에서 행진 중인 일본군의 모습인데 그 옆의 철도가 경의선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 ]
이로써 이들 철도들은 우리나라 최초의 복선철도들로 확장되었는데 역시 제국주의자들의 대외팽창요구에 의해서 이루어진 결과였고 건설과정에서 당연히 많은 수탈이 일어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때 한강철교도 기존의 A, B교와는 별개로 오늘날 가장 하류에 있는 복선의 C교가 건설되었습니다.
[ 자재난에도 불구하고 한강철교 C교가 완공됩니다 ( 앞이 D교 뒤가 C교 ) ]
그런데 이시기는 일본이 태평양전쟁을 벌여 엄청난 자재난이 발생한 때였는데 당시 집에 있던 숟가락까지 공출하고 장호원선이나 경북선처럼 일부 지선 철도를 폐쇄하여 철재를 전시용으로 돌렸을 정도였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1944년 이들 철도의 확장이 모두 완공되었는데 이것은 그 만큼 대륙침략에 대한 일제의 굳건한 의지를 알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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