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경제, 사회 발전의 마음가짐

鶴山 徐 仁 2008. 9. 15. 00:39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경제, 사회 발전의 마음가짐

스티븐 로크 박사는 하버드 의과대학 교수로 마음과 질병의 관계 연구에 있어 세계적인 대가이다. 그는 사람의 마음가짐이 몸의 병을 좌우함을 강조하면서 믿음과 소망과 사랑을 포기한 사람, 특히 남을 이용만하려 들고 남에게서 빼앗을 것만 생각하며 사는 사람, 고립적으로 사는 사람들이 각종 질병에 잘 걸릴 뿐 아니라 병에 걸렸을 때에 치료하기도 힘들다고 하였다. 반면에 건전한 믿음과 참된 소망이 있고 열린 마음으로 이웃을 사랑하여 이웃에게 베풀며 사는 사람들은 병에 잘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걸리더라도 치료하기가 쉽다고 하였다.

요는 믿음과 소망과 사랑은 사람의 마음은 물론이려니와 몸의 건강에도 꼭 필요한 요소이며 그 중에 사랑은 더욱 그러하다는 것이다. 남에게 베풀고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은 남에게는 물론이려니와 자기 자신에게 유익함을 준다는 것이다. 개인에게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국가와 기업, 가정의 경제가 얼마나 건강하게 되느냐도 사람들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남에게 베풀 줄을 모르고 빼앗는 것만을 즐겨하는 사람들이 많은 사회에서는 곳곳에 불평불만과 시비분쟁이 많아지고 그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엄청 들어가게 된다. 결국은 국력이 큰 낭비가 일어나게 된다.

경제성장과 발전문제에 대한 연구로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사이몬 쿠츠네츠와 아더 루이스도 강조하기를 경제가 순탄히 발전하려면 다른 무엇보다 국민들의 마음가짐이 올바르게 바뀌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사람들의 마음가짐이 어떻게 되는 것이 바람직스러울까?
경제학자들의 견해를 들어보면 검소, 근면, 정직을 생활신조로 하고 직업에 대한 천직사상(天職思想) 또는 신의 소명의식(召命意識)에 입각하여 청지기 정신에 투철한 마음가짐으로 사는 삶이 소망스럽다 하였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런 마음가짐이 바로 성경이 가르쳐 주는 내용들이란 점이다. 그러기에 성경의 가르침을 믿고 자신의 생활신조로 실행하며 사는 사람들이 경제를 일으키고 사회와 국가를 발전시키는 중심역할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