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전국 248개 지역간 통행량,7개 품목의 유통경로 조사,국가교통비용 등을 조사한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여객 및 화물의 수송에 소요되는 금전적 지출뿐 아니라 교통혼잡비용·사고비용·환경비용 등 사회적비용을 포함한 ‘국가 총교통비용’을 최초로 산정한 결과 연간 187조원(정부 SOC투자비 제외)으로 GDP 대비 2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대중교통 및 개인교통수단 이용시 지불하는 가계교통 지출액은 연간 43조원으로 가구당 소비지출의 11.3%를 차지해 식료품비(25.7%)·교육비(11.8%)에 이어 3번째로 비중이 높았다.
사회적비용은 GDP대비 8.2%로 영국 4.7%·프랑스 5.6%,독일 6.5%에 비해 역시 높았다.
주요 7개 품목의 유통경로(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수송·보관·하역·판매에 관한 전체 경로)도 처음으로 조사됐으며 제조업의 물류비 비중은 매출액 대비 9.6%로 나타나 미국 7.5%·일본 4.8%보다 역시 높았다.
특히 골재업은 21.4%로 가장 높게 조사되었다.
물류활동측면에서 제조업체의 가장 큰 애로사항은 물류비 부담이었으며 그 다음으로 운송시간 지연·정시성 부족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업체의 물류비 절감 등 물류 효율화를 위해서는 영업용 물류시설 이용 및 물류 공동화 확대 등 영업물류 활성화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했다.
대도시 광역권내 여객통행실태 조사에서는 2006년 출근 통행거리(7.43㎞)는 2001년(7.7㎞)대비 5.1% 감소했으며 특히 대전 광역권은 6.31㎞에서 5.21㎞로 17.4%나 줄었다.
이는 도심 재개발·다핵화·직주근접 선호현상 증가 등으로 인해 출퇴근 거리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광역권내 지역간 일일 여객 통행량은 7238만명으로 2001년(6387만명)에 비해 13.3%(850만명) 증가했으며 이는 경제 및 여가활동 증가로 인해 대부분 승용차 이용 통행량의 급증(36.4%·805만명)에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승용차 이용 분담률을 광역권별로 보면 수도권은 버스 준공영제 실시,노선·요금체계 개편,중앙전용차로제 실시 등으로 큰 변화가 없었으나 4대광역권은 30.83%에서 47.93%로 크게 높아졌다.
인구·교통량 등 사회경제지표 변동내역을 반영해 2005년도 기준 전국 248개 지역간 여객 및 화물 교통수요를 2006년도 기준으로 산정한 결과 지역간 일일 여객 기종점 통행량(O/D)은 6162만명으로 3.1% 증가했다.
이는 인구 및 경제활동의 증가로 승용차를 이용하는 일일 통행인구가 266만명(9.2%)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화물 기종점 통행량은 17억 6661만톤으로 3% 증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