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는 21일 “1·4분기 글로벌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1·4분기 TV 전체와 LCD TV,PDP TV,평판TV 등 4개 항목에서 모두 20% 시장점유율을 넘기는 기록을 달성했다.
TV 전체 시장(LCD TV·PDP TV·프로젝션TV,CRT TV 포함)은 매출액 기준으로 삼성전자 20.8%,소니 13.2%,LG전자 11.6%,샤프 7.3%,파나소닉 7.0%로 각각 집계됐다.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5.7%,LG전자 13.3%,소니 8.0%,TCL 7.1%,필립스 6.5%로 각각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1·4분기 전체 TV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9분기 연속,수량 기준으로는 7분기 연속 1위 자리를 지킨 셈이다.
특히 LCD TV의 경우 금액 기준으로 삼성전자는 22.2% 시장점유율로 사상 처음으로 20%대 점유율을 돌파했고 뒤 이어 소니 18.1%,샤프 10.1%,LG 9.7%,필립스 7.8% 등 순이었다.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9.6%·소니 13.3%·LG전자 10.5%·샤프 9.1%·필립스 8.7%를 차지했으며,삼성전자는 2위 업체와의 격차를 전분기 3.4% 포인트에서 6.3% 포인트로 크게 벌리며 1위 독주를 이어갔다.
특히 삼성전자는 글로벌 LCD TV 시장에서 작년 1·4분기 235만 7000대 대비 70% 이상 성장한 413만 6000대를 판매해 수량 기준으로도 7분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LCD TV 판매 호조와 점유율 상승에 힘입어 평판TV(LCD TV와 PDP TV를 포함) 시장에서 금액 기준 22.3%,수량기준 19.8%의 점유율을 차지해 LCD TV에 이어 평판TV 시장에서도 20%대 시장 점유율로 지존의 자리를 유지했다.
올해 1·4분기 평판TV 시장은 금액 기준으로 삼성전자 22.3%·소니 15.3%·LG전자 10.8%·샤프 8.5%·파나소닉 7.9% 순이고,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 19.8%·소니 11.7%·LG전자 11.5%·필립스 8.2%·샤프 8.0% 등 순이었다.
한편 PDP TV 시장에서는 매출액 기준으로 파나소닉 33.7%·삼성전자 22.7%·LG전자 16.4%·파이오니아 7.4%·히타치 5.7% 순이고,수량 기준으로는 파나소닉 32.4%·삼성전자 21.3%·LG전자 19.1%·히타치 5.8%·필립스 4.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가격 경쟁 등 업체 간 치열한 경쟁으로 ‘TV 전쟁터’로 불리는 북미 LCD TV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수량 기준으로 13.4%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해 1년 만에 정상을 탈환했으며,PDP TV 시장에서는 19.8%로 파나소닉에 이어 2위를 유지했다.
삼성전자 디지털미디어총괄 박종우 사장은 “어느 때보다 TV 시장에서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사상 처음으로 20%대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며,“친환경 신소재와 새로운 공법을 적용한 ‘크리스털 로즈’ 등 창의적 디자인(Creativity),콘텐츠(Contents),연결편의성(Connectivity)을 강화한 ‘3C’전략으로 세계 TV 시장 주도권을 이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