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國際.經濟 關係

선진국으로 가는 조건 ①

鶴山 徐 仁 2006. 9. 20. 16:00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선진국으로 가는 조건 ①

지금 세계에는 189개의 나라들이 있다. 그 중에서 20개국이 선진국으로 분류 된다. 그런데 그들 선진국들 중에 일본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기독교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나라들이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어느 나라든 선진국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 나라는 없다. 그럼에도 왜 다른 나라들은 후진국이나 중진국으로 머물러 있는데 그들 20개 나라들만 선진국에 진입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그들 선진국들 중에 왜 19개 나라가 기독교를 배경으로 하는 나라들일까? 이 질문에 대하여 독일의 사회학자 막스 웨버(Max Weber 1864∼1920)가 답을 내린 글이 있다. 웨버 교수가 1920 년에 출간하였던 『종교 사회학(Sociology of Religion)』이란 책에서 그 이유로 ‘청교도 윤리’를 들었다.

웨버는 지적하기를 가난한 나라가 발전하여 부요한 나라로 바뀌어져 나가려면 국민들의 경제활동을 바르게 이끌어 주는 바람직한 윤리 즉 경제윤리가 반드시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그런데 바로 청교도 윤리가 자본주의 선진국들의 국민윤리로써 경제성장의 정신적, 도덕적 기반을 조성하는 자본주의 정신을 이루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래서 청교도 윤리를 정신적 기반으로 하는 이들 나라들이 200 년이나 되는 긴 세월 동안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이제는 모두가 선진국이 되었고 물질적으로나 문화적으로도 풍요로운 삶을 누리게 되었다고 지적하였다.

그렇다면 청교도 윤리의 내용이 무엇이며 일본의 경우는 기독교 배경이 아닌 나라임에도 어찌 선진국으로 진입할 수 있게 되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