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科學. 硏究分野

[스크랩] 운동 방법

鶴山 徐 仁 2005. 8. 31. 17:22
   1. 운동의 시작 
 

 골관절염과 같은 퇴행성 관절질환, 고혈압이나 심혈관계 질환이 많고 앞에서 언급한 전체적 노인체력의 특성 때문에 수정된 운동형태를 고려해야 한다. 즉 걷기, 자전거타기, 수중운동, 수영, 마루, 의자운동, 스탭머신 등의 기초운동으로 기본적으로 걷거나 달릴 수 있는 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 어느 정도로 강한 운동을 할것인가? 
 
   의학적 생리적 한계가 있으므로 적절한 운동 강도 설정이 중요하다. 가능한 다양하고 정확한 운동검사를 통하여 실시한다. 일반적 공식에 의한 방법은 한계가 있어 적용하기 곤란하다. 심혈관계, 호흡계 근골격계에 과부하를 줄 수 있는 운동강도를 결정한다. 예비심박수 능력의 50-70%로 운동을 시키게 되는데, 통상 약간 땀이 날 정도의 수준에서 멈추는 것이 운동 시작의 초기에는 적당하다. 
 
  3. 얼마 동안 운동을 할것인가? 
 
  매회 지구성 활동을 20-40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낮은 강도로 실시하여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좋고 하루에 10분씩 수차례에 걸쳐 운동할 수 있다. 낮은 강도로 1회당 1시간 정도 하는 것이 좋다.
 
 4. 얼마나 자주 운동을 할것인가?
 
  주당 5-7일 정도 자주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일상적 신체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횟수를 늘리면서 지구성, 유연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얼마나 있으면 운동에 몸이 익숙해 지는가? 
 
   목표 운동수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단계적 접근을 하는데 통상적 많은 시간을 소비하여야 한다. 대개 4-6주간이 요구되나 개인의 적응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가져온 곳: [나노식품/나노푸드 (Nanofood)]  글쓴이: Truescience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