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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명화와 함께 하는 명곡☆: 차이코프스키 피아노협주곡 1번 과 윌리암 부궤로 Bouguereau 1부

鶴山 徐 仁 2005. 8. 25. 10:30

Classic Music 의 殿堂 Arthill : 명화와 함께하는 명곡 ☆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 1번vs William Bouguereau ☆ William Bouguereau (1825-1905): part 1 Self-portrait.(1879) Oil on canvas 18.31 x 15.16 inches / 46.5 x 38.5 cm Montreal Museum of Arts, Montreal, Canada 윌리암 부궤로는 확실히 미술사에서 위대한 천재화가 중의 한 사람이다. 지난 한세기 동안 그의 놀라운 작품들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조잡하고 비양심적인 조직적 비난으로 그의 명성은 사장되었었다. 그의 명예는 미술사가에서 홀대받아왔고 그의 작품은 그의 적들에 의해 맹목적으로 품위가 떨어뜨려졌다. 그러나 그는 점차 미술사에서 인물을 제일 잘 묘사한 화가로 인식된다. 그가 작품들은 전에 누구도 시도하지못한 방법을 통해서 생명력을 가진다. 그는 인간 신체해부라는 방법으로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성격과 무드를 부드럽고 미묘하게 표현하였다. 부궤로도 렘브란트와 마찬가지로 인물을 영적인 면에서 파악하였다. 렘브란트가 나이가 많은 영혼들의 고찰에서 터득하려 하였다면 부궤로는 젊은 영혼들의 고찰에서 터득하려 하였다. 그의 대단한 기교와 작품의 사이즈를 고려할때 지금까지 예술가들에 의해 만들어진 작품들중 매우 큰 부분을 차지한다. 그의 작품 과반수이상이 대작(masterpiece)인것은, 램브란트, 미켈란젤로 등의 대가들도 대작은 실제로 몇 안된다는 사실을 상기해 볼때 부궤로의 천재성을 이야기할 수 있다. 그는 1905년에 사망했는데, 사후 그의 미술평가에 대한 변혁이 왔다. 그는 램브란트와 비교할수 있는데, 램브란트도 사후 100여년동안 작품들이 전시실에서 거절과 홀대를 받아왔다. 부궤로의 재평가는 1979년 한해동안 만도 그의 작품가격이 4배나 치솟고, 회고전이 열리는 등 그의 작품들이 유명박물관을 장식함으로 대략적으로 알수있다. 1980년 미국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이 세기포에는 창고에나 있던 2점의 부궤로의 작품을 영원히 전시키로 한다. 1960년부터 그의 작품가격은 평균3.5년당 2배로 오르고, 1998년에 The Heart's Awakening 은 $1,410,000에 뉴욕에서 거래가 됐으며, 1999년 Cupid et Psyche, Enfants 는 $1,760,000에, 바로 다음날 Alma Perens은 실버스타 스텔론이 소장중이였는데$2,650,00에 팔렸다. 이 기록은 2000년 봄 Charite이 $3,520,000에 되 팔면서 갱신되었다. 지난 20여년간 그의 작품들은 창고에서 나와 전문가들에 의해 활기를 찾아 지금은 세계 100여 박물관에서 자랑스러히 전시되고 있다. (Excerpt from the Biography of William Bouguereau, by Damien Bartoli) Translated title: Little Thieves.(1872) Oil on canvas 78.94 x 42.91 inches / 200.5 x 109 cm 이 부드러운 느낌의 작품은 두 소녀가 사과를 훔처 바구니에 담아 빠져 나오는 장면이다. 큰 자매는 동생이 담에서 내려오는것을 돕고있다.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이 두소녀가 이런 사과 홈치는 일에 익숙함을 알 수 있다. 그림속의 자매는 그들의 부정한 사과 홈치는 일에 대하여 동료적 감정이 나타나있다. 이 작품은 부로그의 대단한 창작성이 나타나는 대표작이라 할 수 있다. 두 자매는 담을 중심으로 배치되어 있는데 이 공간이 정확히 그림의 중심이 된다: 동생의 무릎이 언니의 머리부분에 위치한다. 왼편담장의 푸른 잎들이 오른편 하단부의 작은 숲과 대칭을 이루고 좌하단부의 사과들은 우상단부의 밝은부분과 대조를 이룬다. 벽돌담은 왼편하단의 벽돌부분과 그리고 우편상단의 벽에 솟아난 풀들로 균형을 이룬다. 부궤로는 28년후 ‘어린도둑’(바로 하단 그림) 이란 그림을 그렸는데 어린소녀가 담에 앉아 배하나를 손에 쥐곤 부정직한 승리감에 미소를 짓고있다. by Kara Ross Translated title: Young Gypsies.(1879) Oil on canvas 65.35 x 38.98 inches / 166 x 99 cm Collection of Fred and Sherry Ross, USA 부궤로는 가난한 계층을 고상하게 표현하길 좋아했다. 한 집시어머니가 어린아이를 팔에 안고 있는데, 그가 서 있는곳은 약간 올라와 있는곳으로 많은부분이 하늘을 배경으로 한다. 그들은 매우 높은 위치에 서 있어서 멀리 바다 수평선이 나타나 이는 집시의 사회적 신분이 낮다 하더라도 타인들과 마찬가지로 자신감을 가지고 살수있음을 의미한다. 두 인물은 모두 아래쪽을 보고 있는데 이는 높은위치에 서 있음을 다시한번 확인한다. 하층의 위엄성을 부그로는 많은 작품에서 표현했다. 어머니와 아이의 아름다움으로 그들의 보잘것 없는 옷으로 인해 아름다움이 떨어지지 않음을 또한 나타내고 있다. Translated title: The Horseback Ride.(1884) Oil on canvas 39.96 x 53.94 inches / 101.5 x 137 cm Berkshire Museum, Pittsfield, Massachusetts, USA ‘말타기 놀이’는 아이들의 즐거움을 표현하며 부그로의 생의 즐거움 주제가 나타난다. 자연의 아름다움속에서 두 소녀들이한아이가 다른 소녀의 등에 타 놀고 있다. 둘 모두 농부의 옷을 입을 것은, 그들의 가난함이 살아가는데 즐거움의 장애가 되지 않음을 나타내고 있다. 두 소녀간의 긴밀한 관계가 나타나는데, 한 소녀는 다른 소녀를 기꺼히 등에 태워 기쁨을주고 있고, 위의 소녀는 조금은 걱정스런 표정이지만 자기를 태운 소녀가 자기를 떨어뜨리지 않으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다. 어린 소녀는 놀이를 즐기는 듯하지만 아마도 전에 만큼을 재미있지 않은것 같다. 이는 그녀가 점점 자라나 커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부궤로는 어린아이일때 마음껏 놀으라고 말허는 듯하다. 실제로 어린시절은 매우 짧기때문에… Translated title: At the Edge of the Brook. 1875 Oil on canvas Collection of Fred and Sherry Ross, USA 이 그림은 가장 섬세한 인물화중 하나이다. 매우 신비롭기도하지만 아름답고 친절해보이는 농부의 소녀상에 당신의 그림에서 눈을 떼지 못하게 만든다. 그녀는 선함과 신뢰의 눈으로 당신을 진정한 친밀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인간은 선하게 태여났기에 그러한 신뢰를 가진다. 이것이 부궤로의 인간상에서 표현되는 최고의 가치이다. 상징적으로 소녀는 강의 끝자락에 앉아있다. 아마도 그녀는 인생의 최고의 갈림길에 있는것일까? 이를 말이라도 하듯 그녀의 손과 다리는 엇갈려 앉은 자세이고 오른편의 나무또한 그러하다. 그녀의 머리에는 어린나이의 영성을 나타내듯 빨간색의 꽃으로 열근 꽃 모자를 쓰고있다 이 작품은 부궤로 회고전에 나온 작품으로 빠리에서Petite Palais, 그리고 Montreal Museum of Fine Art, 그리고 마지막으로 Hartford's Wadsworth Atheneum으로 이동하였다. Translated title: Charity. 1878 Oil on canvas 77.17 x 46.06 inches / 196 x 117 cm 이 그림은 2000년 여름 360만불에 팔리는 기록을 가진다. 그림속의 아름다운 여인은 5명의 아기에게 모유와 양식, 그리고 지식을 공급하고 있다. 모유를 주는것은 여인의 노출된 가슴이 상징하고있고, 여인 스스로 아기들을 돌보는 의지가 묘사되었다. 여인의 왼편 발아래에는 금전과 은전이 쏟아져 나온 동전통이 누워있는데 이는 아이들의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없음을 상징하고 있고 아이를 위해서라면 자신의 모든 소유라도 지불 할 의향을 내포하고있다. 그 녀의 오른쪽 발 아래에는 아이가 책에 기대여 있는데, 이는 여인의 아이들을 교육적 양육을 의미한다. 헌신과 자비의 이미지가 배어 나온다. Pietà(1876) Oil on canvas 90.55 x 58.27 inches / 230 x 148 cm Dallas Museum of Fine Arts, Dallas, Texas, USA Private collection conserved in museum 종교적 대작인 Pieta. 검은 망토의 마리아는 죽은 아들 예수를 가슴에 부여잡고 흐느끼며 죽음을 애도하고있다. 예수의 시신은 마리아의 팔에 힘없이 안기여 있고 주위에는 8명의 애도의 천사들이 둘러싸고 있다. 천사들은 무지개색깔의 옷을 입고 마리아와 예수를 중심으로 활자형태를 하고 있다. 이는 아마도 예수의 부활이 가까왔음을 의미하는가 보다. 구약의 대홍수이후 노아와 그 자손들은 무지개가 방주의 형태(번역주: 활자형태를 말함)로 나타남을 보는데, 이는 홍수는 끝이 났고 세상은 새롭게 태어난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 부궤로의 Pieta에 나타난 무지개는 아마도 예수의 희생이 완전하여저 인간의 혼이 죽음후 새롭게 태어나 하나님께 갈수있음을 상징한다. 예수의 발아래에 편에는 십자가에 매달리실때 조롱하려 쒸워졌던 가시 면류관이 예수의 피로 물들인 흰옷위에 놓여 있는데 이는 예수의 고난이 인간의 구원을 위함을 보여준다. 흰천과 물두멍의 물은 예수의 혼의 깨끗함을 상징하고, 마리아와 예수주위의 성스런 빛은 거룩함을 나타낸다. (미술설명: Biography of William Bouguereau, by Damien Bartoli; Kara Ross; 번역 Valse-Love) Pete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이야기 차이코프스키는 일생동안 3곡의 피아노협주곡을 작곡했다. 1875년에 op23의 1번, 1880년에 op44의 2번(G장조), 그리고 op75의 E플랫장조의 세 번째 피아노협주곡은 1893년에 작곡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협주곡'이라 고 하면 가장 우선적으로 떠올리는 것은 1번이며 다른 두 곡의 협주곡은 녹음이나 연주되는 경우가 무척 드물다. 차이코프스 키의 피아노협주곡은 대중적인 인지도에 있어서 매우 높다 (정말 대중적인 의미에서는 1악장의 도입부만이 인지도가 높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4대의 호른으로 시작하는 포르티시모의 충격적인 느낌, 그리고 러시아의 토속적인 냄새가 진 하게 풍기는 서주 주제의 친근함 때문이 아닐까 하는데 사실 이 서주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매우 개성적이고 완성도가 높음에도 불구하고(1악장이 다소 산만한 것은 논외로 하고) 그다지 알려져 있지 않은것도 사실이다. 낭만주의 시대의 피아노 협주곡들은 도입부가 충격적인 것이 많은데 그 중에서도 가장 대규모적이고 화려한 시작을 보이는 것이 바로 차이코프스키의 협주곡이다. 이 곡이 작곡된 것은 1874년 12월 무렵이다. 이 해는 차이코프스키에게 있어서 비교적 조용했던 시절로, 1월에 현악 4중주 2 번을 작곡했고, 6월부터 3개월정도 오페라인 '대장장이 바쿨라'에 전념하였다. 그 후 당분간 창작활동을 하지 않던 차이코프 스키는 12월 부터 약 1개월 남짓한 짧은 기간에 이 피아노 협주곡을 완성하였으나, 초연은 의외로 1년 가까이나 지난 1875 년 10월 25일 보스턴에서 이루어졌다, 곡을 완성한 차이코프스키는 자신의 첫번째 협주곡이기도 한 이 곡의 피아노 파트에 대해 조언을 듣기 위해 12월 24일 밤에 루빈시타인과 그의 동료인 프베르트(1840-1888, 당시 모스크바 음악원 교수)를 초청 하여 이 곡을 직접 연주하여 들려 주었던 것이다. 차이코프스키는 피아노파트의 완성도는 어떻든 곡의 전체적인 완성도에 대 해서는 호의적인 평을 기대했었지만 루빈시타인은 그 자리에서 혹독한 평가를 내렸던 것이다. 이러한 평가를 받고 격분한 차이코프스키는 방을 뛰쳐나갔으며 당황한 루빈시타인은 뒤따라나가서 몇몇 부분을 수정하면 자 신이 연주해 줄 수도 있다고 했다. 하지만 차이코프스키는 '단 하나의 음표도 고칠 수 없다'고 고집을 세웠으며, 당시 지휘자이 자 피아니스트로 이름을 떨치던 한스 폰 뷜로에게 이 곡의 초연을 의뢰하였다. 한스 폰 뷜로는 이 곡을 살펴보고 매우 만족해 했으며, 성공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했다. 보스턴에서 가진 초연은 뷜로의 확신대로 대 성공을 거두었으며 뷜로는 이 사실을 전 보를 통해 모스크바에 있는 차이코프스키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모스크바와 보스턴 사이의 최초의 전보가 바로 이것이라는 후 문도 있다). 모스크바에서의 초연은 루빈시타인이 지휘를 맡아 1878년 3월 22일에 이루어 졌다. 니콜라이 루빈시타인의 간곡한 권유에도 불구하고 '한 음표도 바꿀 수 없다'라고 고집을 피우던 차이코프스키이지만 나중에 이 곡의 기술적인 부분을 약간 수정하게 되었다. 현재와 같은 형태의 악보로 수정된 것은 작곡된 지 약 15년이 지난 1889년 경이 며 이 곡을 런던에서 초연한 영국의 피아니스트 에드워드 단로이터에게 기술상의 조언을 받았다. 이미 오래전에 사망한 니콜 라이 루빈시타인에 대해서 조금쯤 미안한 마음이 들었을 법도 하다. 현재 '알레그로 마 논 트로포'로 되어 있는 1악장의 서주도 원래는 '안단테'로 되어 있었으며 3악장의 코다 도입부 직전에 나타나는 'Tempo primo, ma tranquilo(원전에는 Tempo I ma piu plus lent)'의 속도지시를 비롯한 다양한 속도변화 지시는 거의가 나중에 추가된 것이다. 코다의 튜티가 시작되지 전의 피아 노가 연주하는 맹렬한 옥타브 역시 대폭 수정되었는데, 원래 상당히 단순하고 직선적이던 이 부분이 수정에 의해 매우 극적이 고 화려한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변화하였다. (음악설명:웹 발췌) 전곡듣기 악장별 듣기 제 1 악장 제 2 악장 제 3 악장 12월이 벌써 중순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얼마 남지 않았다고 2004년을 재미있게만 보내시지 말고 하루 하루를 성실히 그리고 보람있는 일로 뜻깊은 연말연시를 맞이 하시기 바랍니다. 초록바람님의 시에서처럼 매일 아침 창을 열면 축복된 나날이 당신을 맞이할 것입니다. 윌리암 부궤로는 프랑스 출신의 훌륭한 화가이지만 한동안 인정을 받지 못했던분입니다. 최근 몇 인터넷 사이트에 부궤로의 그림이 많이 올라와 있어 좋은 현상으로 보아 집니다. 저는 그의 그림이 매우 사실적이고 아름다와 그의 작품중 몇부분 특히그림설명이 있는 부분을 발췌하여 번역하여 올렸읍니다. 시각적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그 의미를 알고 볼때 그림은 더욱 가치를 가지니까요. 그러나 제가 짧은 기간내에 번역을 한 관계로 혹 번역에 잘못이 있을수 있으니, 혹 이를 발견시 알려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게시물은 Classic 음악 카페인 Arthill에 번역물을 단독으로 올리는 점을 이해하시고 퍼가시는 분은 꼭 출처를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부궤로의 작품은 매우 많은 관계로 작품설명이 번역 되는대로 추가로 올려 드리겠습니다. 그럼 Classic Music의 전당인 Arthill과 함께 항상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시기를 Valse-Love 가 기원합니다. 사랑해요~ Valse-Love-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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