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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헤, 트렌차드, 미첼, 세바스키와 미 항공단 전술학교(ACTS: Air Corps Tactical School, 공군의 독립이전에 항공전략사상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기관) 그리고 존 보이드와 존 와든 등으로 대표되는 항공전략 사상가들은 한결같이 앞으로의 전쟁에 있어 항공력은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과감한 육성의 필요성을 주장해 왔다. 이들은 각기 다른 시대, 장소, 상황에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시공간을 초월한 공통의 원리와 규칙, 계율과 교훈 등을 제시해 주었으며, 비록 국가간 문화와 경험의 차별성으로 인해 차이점이 있기는 하지만 항공전략사상의 핵심을 이루는 기본적인 주제들인 공중우세의 최우선화, 전략폭격, 항공력의 경제성·결정성, 공세적 행동지배, 정밀폭격 개념, 중앙집 권적 지휘 및 통제, 기술의 영향, 항공력의 질적 우위 등을 공통적으로 강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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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우세의 최우선화 | ||||||||||||||||||||||||||||||||||||||||||||
공중우세는 적보다 우세한 전투능력을 가지고 적군의 간섭을 받지 않으며 공중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상대적인 우세정도를 말한다. 이러한 공중우세를 확보해야만 군 전체의 주도권을 확보·유지할 수 있다. | ||||||||||||||||||||||||||||||||||||||||||||
전략폭격 | ||||||||||||||||||||||||||||||||||||||||||||
전략폭격사상은 항공전략사상의 핵심주제이며 억제사상의 중심이다. 주요 표적은 군사력, 사회·경제적 구조, 사기 등이며, 한때는 적 국민에 대한 직접적인 폭격을 옹호하기도 하였다. 전략폭격은 전략적, 작전적 수준에서 운용되어지며, 정치목적을 직접 지향할 수도 있다. | ||||||||||||||||||||||||||||||||||||||||||||
항공력의 경제성·결정성 | ||||||||||||||||||||||||||||||||||||||||||||
국방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각 군은 제한된 자원만을 사용할 수 있다. 많은 항공전략사상가들, 특히 두헤와 미첼은 항공력의 독립성을 강하게 주장한 사람들로 '항공력이 분쟁에 있어서 결정적인 지배요소-적은 경비와 희생으로 위기에 신속히 대처하는-가 될 수 있다'는 항공력의 경제성과 결정성을 알리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항공력은 가용자원을 적절히 운용함으로서 전략적 효과를 경제적이며 결정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 ||||||||||||||||||||||||||||||||||||||||||||
공세적 행동 지배 | ||||||||||||||||||||||||||||||||||||||||||||
본질적으로 항공력은 공세전력으로서 전략적 기습은 항공력의 효과를 극대화한다. 기습의 가장 보편적인 원칙은 적이 예상치 못한 때,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수행하는 것이다. 또한 새로운 전술과 기술 그리고 기만에 의해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견고화, 위장, 분산 등의 방어 조치가 강구되어야 한다. 적의 공세를 제압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역시 항공력을 공세적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 ||||||||||||||||||||||||||||||||||||||||||||
정밀폭격 개념 | ||||||||||||||||||||||||||||||||||||||||||||
항공력의 특화된 개념중의 하나가 정밀폭격이다. 적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획득한 핵심 내용으로서 중심(Center of Gravity)을 표적으로 선정하며, 이러한 표적에 대한 공격은 적 전체의 붕괴를 야기할 수 있으며, 한정된 자원을 통해 최대의 이용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 ||||||||||||||||||||||||||||||||||||||||||||
중앙집권적 지휘 및 통제 | ||||||||||||||||||||||||||||||||||||||||||||
항공력운용에 대한 중앙집권적 지휘 및 통제는 지휘관으로 하여금 유연하고 신속하며 광범위한 선택을 가능케 해줄 뿐만 아니라 항공력의 이점과 결정성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이렇게 될 때만이 지·해상군에 대한 신속하고 효과적인 지원이 가능해 진다. | ||||||||||||||||||||||||||||||||||||||||||||
기술의 영향 | ||||||||||||||||||||||||||||||||||||||||||||
현재의 공군이 항공기의 발명으로부터 기인하였듯이 항공전은 기술전이라는 말로 함축된다. 항공기술은 전략과 작전의 성격을 변화시키며, 전쟁의 본질과 국가간의 관련성에 영향을 준다. | ||||||||||||||||||||||||||||||||||||||||||||
질적 우위 | ||||||||||||||||||||||||||||||||||||||||||||
'기술우위'를 포함한 항공력의 질적 우위는 항공인들이 강조하는 기본사항이다. "양이 많아야 질도
좋다"와 같은 경구는 지상군에나 어울리는 것이며, 공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현대 공군에 있어서 대량, 공격력, 전투효과 그리고 적시 적소에
적정량의 전력을 투입하는 것 등으로 묘사되는 용어들은 본질적으로 숫자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질적 수준을 따지는 것이다. 항공전략사상은 제2차
세계대전시의 핵무기 사용과 이에 따른 핵전략의 확대에 의해 그 본질이 혼란스러웠던 시기가 있었다. 그러나 한국전쟁과 베트남전쟁의 가혹한 현실은
핵억제력의 한계를 보여 주었으며, 구 소련의 붕괴로 인한 국제안보환경의 변화와 걸프전이라는 현대전을 통해 항공전략사상은 다시 한번 "거대한
사상"으로 탄생하였다. 항공전략사상은 현재는 물론, '항공우주 시대'로 일컬어지는 21세기에 있어서도 항공인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핵심가치(Core value)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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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의 본질 | ||||||||||||||||||||||||||||||||||||||||||||
국가의 정치적 목표달성을 위한 행위로써의 전쟁은 적으로 하여금 행위자의 의지에 굴복하게 할 것을 목적으로 하는 폭력행위이다. 이러한 폭력은 상대의 폭력에 대항하기 위하여 갖가지 기술과 학문을 통하여 발명된 것으로써 무장한다. 물리적 폭력은 수단일 뿐이고, 행위자의 의지를 강요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상대방의 저항력을 타도해야하며, 이는 군사행동을 통하여 이룰 수 있다. | ||||||||||||||||||||||||||||||||||||||||||||
수단의 변화 | ||||||||||||||||||||||||||||||||||||||||||||
사회적 동물인 인간은 무리를 지어 공동 사회를 형성하게 되었으며, 그들의 이익과 의지 실현을 위한 물리적 행동은 집단 싸움에서 점차 지상전의 초보적인 형태를 띠기 시작하였다. 또한 밀집 대형에서 산개 대형으로 전술이 변하는 등 기술의 발달은 기동위주의 지상전을 낳게 되었다. 1차 대전을 경험하면서 수많은 희생을 낳은 소모전의 교훈은 2차대전의 탱크와 항공기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단을 이용함으로써 전략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따라서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군사전략은 최소의 희생으로 최대의 효과 즉 의지실현을 달성하기 위하여 연구되어졌다. 이러한 필요성은 항공기술과 접목되었으며, 항공전략의 새로운 기원을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공군의 독립작전과 전략폭격은 한 차원 더 높은 전쟁 실현을 가능케 하였다. | ||||||||||||||||||||||||||||||||||||||||||||
항공력의 효과 | ||||||||||||||||||||||||||||||||||||||||||||
지난 100년간 발생한 주요 전쟁에서 항공력이 수행한 역할과 효과의 정도는 전쟁의 정치적인 목적달성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 주변적인 요소로부터 영향력 있고 지배적인 요소로 발전되었다. 따라서 전쟁의 수단으로써 항공력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그
공헌도를 높여왔으며, 금세기 첨단 전쟁으로 일컬어지는 걸프전에서 더 이상 그 효과성을 의심할 여지가 없게 되었다. 항공전략의 발전은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가장 적합한 전력으로 대두되었다. 항공력에 의한 적의 전략적 중심에 대한 공격을 실시함으로써 최단시간 내에 적의 전쟁의지를 파괴·마비시키는 전략적 마비이론이전 화면쟁에 적용되었으며, 정밀타격과 목표물에 대한 동시공격이 가능하였으므로 이러한 새로운 전략의 실현이 가능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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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력의 효과는 목표물의 형태에 있어서 접근이 용이하고 고정되어 있으며, 표적자체의 취약성과 분별이 명확하고 중요할수록 높아진다. 또한 지형이 개방되어있고, 기상이 호천상태이며, 우군의 공격기지가 이동 가능할 때와 기술의 우위 및 정책적 지지가 확고할 때 유리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목표물이 은폐되어 있거나 가치가 적고, 이동 가능하거나 민간 지역에 인접되어 있을 때는 항공력의 효과가 적어진다. 아울러 산악이나, 산림 및 도시적 형태의 지형과 악기상일 때 더더욱 효과는 적어질 수 있다. 그리고 우군의 기지가 이동 제한되어 있거나, 제한된 기술과 정책적 지지가 취약할 때 전쟁(작전)에서의 항공력의 효과는 비효율적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항공력의 지배성과 영향력은 복합적인 요소들, 즉 작전 환경(표적, 지형, 기후, 기지, 기술) 및 정책적 지지(정책결정자 및 국민의 지지)에 기인되어 변화되어져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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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출처: http://www.airforce.mil.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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