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차드는 영국의 독립된 공군을 창설하고 유지시킨 진정한 항공인이었으며 항공전략사상의 개척자였다. 그는 참모총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독립된 군으로서 영국공군을 유지하기 위하여 헌신적인 열정과 뛰어난 전략적 식견을 가지고 육·해군성과 경제부처 등의 강력한 반대자들과 투쟁하였다. 1924년 영국은 어떤 대규모 전쟁에도 참전하지 않을 것을 가정한 10년 규정(10 Year Rule)을 적용하여 영국공군을 1/10로 감축하였으며 빈약한 국방예산의 17%만을 공군에 배정하였다. 더구나 해군과 육군은 다시금 공군을 폐지하고 자군 내에 항공부대를 가지려고 하였다. 트렌차드는 이에 대해 과거의 고정관념을 과감히 탈피한 공중통제(Air Control) 개념을 고안하여 대처하였다. 핵심은 "평시에 있어서 공군력은 어느 군보다 가장 경제적으로 운용될 수 있는 새로운 전력이 된다."는 것이었 다. 트레차드의 지지자인 쳄버린 하원의원은 "우리는 공군이 지· 해상군과 다른 독자적인 임무나, 이들과 관련되는 매우 중대한 임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무한한 잠재력과 그들만이 가질 수 있는 독자적 활동 능력을 갖고 있음을 믿고 있다. 우리는 공군의 능력을 절대로 얕보아서는 안될 것이며 장차 영국이 큰 위기에 처하게 될 때 육·해군보다 공군력에 의해서 국토가 보존되어질 것임을 확신하는 바이다. 현시점에서 공군을 폐지하여 육·해군성이 다시 항공기를 가지게 한다는 것은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견해를 같이 해 주었다. 리델하트도 결국은 "만약 우리가 모든 방면에서 강해지려 노력한다면 우리는 어떠한 방면에서도 충분히 강해질 수 없을 것이다. 우리는 적절한 육군과 지상의 전술공군을 보유해야 하지만 우리들의 최선의 승부처는 공군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만약 트렌차드가 권고한 방침에 맞는 군대를 보유할 수 있다면 나는 침략자들을 저지시키는 일을 아주 기쁘게 떠맡을 수 있을 것이다."라고 공군력의 상대적 중요성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어느 정도 수정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립되기 시작한 트렌차드의 주요 항공전략사상은 전략적 폭격사상으로 그의 이론은 공군 참모총장 재직시 더욱 원숙해졌다. 그의 사상을 종합해 보면 첫째, 최선의 방어는 공격이다. 그러나 어느 정도의 제한된 방어는 국민의 사기를 위해 유용하다. 즉 "영공의 완전한 방어는 불가능하므로 방공임무에 전념하여 항공력을 운용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의 낭비이며 항공력 운용의 부정적 측면이다. 따라서 항공력은 지속적으로 공격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고 하였다. 둘째, 공중우세는 승리를 위하여 사전에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항공력은 고유의 특성상 전략적이며 공격적인 무기이다. 그는 이것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육· 해·공 3군의 목표는 모두 동일하여 적국을 패배시키는 것이며, 단지 육·해·공군 중 어느 한 군대의 힘만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어떤 국가의 육군도 이러한 일을 하려면 적의 육군을 패배시키는 사전 단계가 거의 필수적이다. 그러나 공군은 적국을 패배시키기 위해 반드시 전선의 적 군사력을 먼저 격멸시킬 필요는 없다. 공군력은 이런 중간 단계 없이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며 적 해군과 육군의 상공을 가로질러서 적의 방공망을 침투하여 적의 전쟁의지를 유지시키는 생산 중심지와 교통·통신을 직접 공격할 수 있다." 넷째, 전략폭격의 목적은 적의 전쟁능력 및 적국 국민과 정부의 사기를 말살시키는 것이다. 다섯째, 항공력만으로 전쟁에서 승리할 수는 없으나 항공력은 지상군을 위한 진격과 전투경계선의 확장에 필요한 조건을 만들어 준다. 여섯째, 전략폭격은 국제법에 의하여 수행되어야 한다. 트렌차드는 전략폭격의 도덕성도 아울러 강조하였다.
트렌차드가 비난을 받았던 이론은 핵시대에서는 진리로서 받아 들여졌으며, 그의 항공전략사상의 핵심인 전략폭격 이론은 이후 세대의 '전략억제'
개념 등장에 중대한 영향을 주었다.
트렌차드는 최초의 독립된 공군의 아버지로서 영원히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아있을 것이다.
"전략폭격은 평시에도 국가를 지켜 주는 정치적 기술로 헤아릴 수 없이 중요한 요소이다."
자료 출처: http://www.airforce.mil.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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