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아스의 최후 왕하 12:17-21
05월 11일 (수)
요아스의 최후 왕하 12:17-21
17. 그 때에 아람 왕 하사엘이 올라와서 가드를 쳐서 점령하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오고자 하므로
18. 유다의 왕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여호람과 아하시야가 구별하여 드린 모든 성물과 자기가 구별하여 드린 성물과 여호와의 성전 곳간과 왕궁에 있는 금을 다 가져다가 아람 왕 하사엘에게 보냈더니 하사엘이 예루살렘에서 떠나갔더라 19. 요아스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0. 요아스의 신복들이 일어나 반역하여 실라로 내려가는 길 가의 밀로 궁에서 그를 죽였고 21. 그를 쳐서 죽인 신복은 시므앗의 아들 요사갈과 소멜의 아들 여호사바드였더라 그는 다윗 성에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마샤가 그를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그때에 아람 왕 하사엘이 올라와서 가드를 쳐서 점령하고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오고자 하므로>(17절).
역대기에는 대제사장 여호야다의 죽음 후 요아스가 백성들에게 아세라 숭배를 허락한 사건, 또 여호야다에 이어 제사장이 된 스가랴를 돌로 쳐 죽이게 한 사건도 기록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나오는 아람 왕 하사엘의 침입은 우연이 아니라 요아스의 범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으로 봐야 옳을 것입니다. <유다의 왕 요아스가 그의 조상들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여호람과 아하시야가 구별하여 드린 모든 성물과 자기가 구별하여 드린 성물과 여호와의 성전 곳간과 왕궁에 있는 금을 다 가져다가 아람 왕 하사엘에게 보냈더니 하사엘이 예루살렘에서 떠나갔더라>(18절). 역대하 24:24은 아람 군대의 적은 숫자에 유다 군대의 많은 숫자가 대패하였다고 전합니다. 그 큰 패전으로 인해 요아스는 자기 조상 때부터 성물로 여호와의 전에 바쳤던 모든 보물을 하사엘에게 다 내어준 것입니다. 즉 요아스가 하나님께 의지하지 않고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음으로써 국고와 성전의 재정가지도 바닥날 지경에 처하게 된 것입니다. 이렇듯 하나님은 택하신 자들을 돌아오게 하시기 위해 때로 많은 어려움을 주십니다. 인생의 크고 작은 문제나 삶의 시련 등은 결코 물질이나 돈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재물이 임시방편은 될 수 있을지 몰라도 궁극적인 문제점은 해결해주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물을 주고 겨우 전쟁을 피한 요아스의 패역한 행위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모든 문제를 전적으로 주님께 의지하므로 해결하려 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과의 약속을 저버릴 때 징계와 심판이 있다는 사실도 기억하고 모두가 주의 계명과 그분의 약속을 굳게 믿고 힘껏 실천해야 합니다. 그러나 비록 요아스가 말년에 다시 우상 숭배를 허용하긴 했지만 이스라엘의 성전 회복운동은 요시야 왕 때 여호와의 전에서 율법책을 발견함으로써 다시 불붙게 됩니다. 이렇듯 히브리 민족의 역사 속에서 성전을 중심으로 한 신앙의 회복운동은 끊임없이 계속되었습니다. 시편 120-134편에 기록된 <성전에 올라가는 노래>라는 부제가 붙은 일련의 시들은 그들의 성전 중심의 신앙이 얼마나 뜨거웠는지를 짐작케 합니다. 결론적으로 성전 회복운동은 곧 유일신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신앙 회복운동을 뜻하는 것이었습니다. - 아람 왕 하사엘의 침입과 관련하여 역대하 24:23-24 말씀을 확인해 보십시오.
- 요아스 왕을 살해한 심복 <요사갈>과 <여호사바드>(21절)에 관해 아는대로 적어보십시오. - 시편 121편을 읽고 이스라엘 백성들의 성전 중심의 신앙에 대해 간략히 적어 보십시오. 주님, 요아스가 결국은 하나님의 징계와 심판을 파하지 못했습니다.
스승인 대제사장 여호야다가 죽자 다시 우상 숭배를 허용하고, 심지어는 스가랴 제사장마저도 죽임을 당하게 하더니 마침내 아람 왕 하사엘의 침공을 당하고, 또 그 자신도 역시 신복들에게 당하고 말았습니다. 7세의 어린 나이에 즉위하여 40년간 유다를 통치한 왕이 그렇게 생을 마감하고 말았습니다. 저희로 하여금 다시 한 번 요아스 왕의 생애를 통해 깊은 깨달음과 큰 교훈을 얻게 해주시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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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희가 황희 될 수 있었던 이유
“신하 대부분이 이를 찬성했지만 황희는(중략) 세자 폐출은 가벼이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반대하였다(중략). 양녕대군 폐위 후 황희는 태종의 분노를 사서 서인(서민)으로 폐해졌다가, 경기도 교하로 유배되었다(중 략). 유배의 길을 걷던 황희가 다시 관직에 등용된 것은 세종 때인 1422년 2월이었다. 황희를 깊이 신임했던 상왕 태종이 황희를 다시 불 러들여 관직에 임용할 것을 부탁했고, 세종은 이를 흔쾌히 수용하였다.” 신병주 저(著) 《참모로 산다는 것》 (매일경제신문사, 37-38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태종은 행실이 방탕한 대군을 세자의 자리에서 폐하고 세종을 세자의 자리에 앉힙니다. 대부분의 신하들은 이에 찬성하였으나, 황희는 반대를 합니다. 이에 황희는 유배를 가게 됩니다. 그러나 세종은 아버지 태종의 뜻을 받들어 황희를 다시 관직에 임용합니다. 자신이 왕이 되는 것을 반대한 사람을 중용한 것입니다. 조선 최고의 명재상으로 인식되고 있는 황희는 영의정의 대명사로 또한 청백리의 상징으로 영원한 영의정이었습니다. 그러나 황희는 청렴한 재 상이 아니었습니다. 조선왕조실록 보면 사간원 사헌부의 단골 탄핵 대 상이 황희였습니다. 탄핵의 내용은 뇌물 수수와 관직 알선입니다. 세종의 용서와 덮어줌이 없었다면, 오늘날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황희 정승은 없었을 것입니다. 예수님의 교육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기다림’입니다. 사랑의 다른 이름이 기다림입니다. 고린도전서 13장 4절에서 7절에 나오는 사랑의 속성 열 다섯 가지 중에서, ‘인내’에 대한 것이 무려 세 번이나 나 옵니다. “사랑은 오래참고..., 사랑은 모든 것을 참으며..., 사랑은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 기다려 주심이 없었으면, 우리 모두는 날 것같이
떫은 맛만 내면서 소돔과 고모라 같이 멸망했을 것입니다.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 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사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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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42편 5절
내 영혼아 네가 어찌하여 낙심하며 어찌하여 내 속에서 불안해하는가 너는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 그가 나타나 도우심으로 말미암아 내가 여전히 찬송하리로다
Why are you downcast, O my soul? Why so disturbed within me? Put your hope in God, for I will yet praise him, my Savior and my Go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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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주 보다 붉은 생명의 언약
예수님의 피는 약속의 수단이다.
우리가 도장을 찍을 때 붉은 인주를 쓰는 것은 피의 약속을 의미하는 것이다. "나의 생명과 인격을 걸고 이렇게 약속을 합니다"라는 표시이다. 하나님은 사람과 5,000번 이상의 약속을 피로하셨다. 그리고 그 약속에 사용된 붉은 인주는 바로 예수님의 피이다. 또 예수님의 피는 능력이다. 사상, 도덕, 교육보다 더 큰 능력을 가진 피가 그의 피이다. 죄인을 의인 되게 하고, 영원히 구원하시는 능력이다. 세상의 어떤 것도 죄인을 지옥에서 영원한 저주에서 구원할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들을 지옥에서 완전히 구원하시는 능력이다. : -박종태 목사의 ‘창조주가 선물한 세상’에서- 우리가 세상을 떠나면 우리 무덤에는 십자가가 세워지고 묘비에는 세상의 공적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위해 살다가 주님의 나라에 간 사람"이라는 말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의 생각, 행동 등 모든 곳에 그리스도의 피가 있어야 하고, 우리가 세상을 살 때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사람으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우리들의 삶이 온통 그리스도의 삶이 되어야 하고 우리들의 이상과 꿈이 모두 그리스도의 그것이 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피의 언약입니다. 지울 수도 없고 지워지지도 않는 인주 보다 붉은 생명의 언약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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