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우로나 좌로 치우치지 말라!(수 23:1-6)

鶴山 徐 仁 2019. 11. 7. 18:18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11월 07일 (목)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우로나 좌로 치우치지 말라!(수 23:1-6)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들로부터 이스라엘을 쉬게 하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

2.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 곧 그들의 장로들과 수령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나이가 많아 늙었도다

3.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

4. 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지는 쪽 대해까지의 남아 있는 나라들과 이미 멸한 모든 나라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제비 뽑아 너희의 지파에게 기업이 되게 하였느니라

5.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 앞에서 그들을 쫓아내사 너희 목전에서 그들을 떠나게 하시리니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

6.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본문 해석

 이제 나이가 많아 죽음이 머지않은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언과도 같은 마지막 고별사를 하는 대목입니다. 24:29을 참고할 때 당시 여호수아는 죽음이 임박한 110세 쯤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이시니라>(3절). 

이것은 가나안 정복을 일선에서 진두지휘한 이스라엘의 최고 지도자 여호수아의 신앙고백이자 인생고백입니다. 

실제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가나안 정복을 위해 그 누구보다도 역동적으로 싸우셨습니다(2:9-11, 4:23, 24, 10:14). 요새와도 같았던 여리고 성읍이 무너지고(6:20), 기브온 전투 때 하늘에서 우박이 떨어진 일이며(10:11), 태양이 중천에 머문 일(10:12-13) 등은 모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친히 싸우셨다는 사실의 생생한 반증들입니다(10:14). 

따라서 아직도 미처 정복하지 못하고 남아 있는 가나안 족속들도 하나님이 친히 다 쫓아내사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5절)고 합니다. 이는 하나님이 너희를 위해 끝까지 싸우실 것이므로 내가 없다하여 두려워하거나 흔들리지 말라는 당부입니다. 

 

그러면서 중요한 사실 하나를 명령합니다.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우로나 죄로나 치우치지 말라>(6절). 

일찍이 가나안 정복을 앞두고 하나님이 여호수아를 격려하시며 명령하신 말씀과 같은 것으로(1:7), 가나안 정복의 대미를 장식한 지금 여호수아가 다시 백성들에게 그와 똑같은 말씀으로 권면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 말씀은 여호수아 자신의 좌우명과도 같은 것으로, 그 역시 이 원칙에 따라 살아왔기에 가나안 정복이라는 필생의 과업을 무사히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우로나 좌로 치우치지 마십시오. 오직 주님만 바라보고 곧은 길을 가십시오. 그러면 하나님이 내 인생의 모든 적들을 대신 제압해 주십니다. 

결단과 적용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싸우신다>는 말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당신의 삶에는 주님이 당신을 대신해 싸우신 간증이 있습니까?

-당신은 지금 우로나 좌로 치우침 없이 오직 주님만을 바라보며 걷고 계십니까?

오늘의 기도

주님, 이 세상의 무수한 복병과 적들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이렇게 치명상을 당하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 것은 주님이 저희를 대신해 싸우고 계신 덕분임을 깨닫게 해주시옵소서. 죽음 앞에서 백성들에게 진술한 여호수아의 최후 고백도 그랬습니다. 분명 자신이 맨 앞에서 적들과 싸우며 가나안 땅을 정복했음에도 그는 자기가 아니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싸우셨다고 했습니다. 부디 저희들에게도 그런 믿음과 확신을 주사 우로나 좌로 치우침 없이 언제나 주님만을 바라보며 앞으로 나아가게 해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독서
인문학 나눔

“저는 책을 읽을 시간이 없습니다.”그러자 선비가 말했습니다.

“누구에게나 세 가지 여유로운 시간이 있습니다.  

농사가 없는 겨울철과 하루의 일이 끝난 밤 그리고 비가 와서 일하지 못하는 날…….

그때를 허비하지 말고 책을 읽으면 됩니다.”막시무스 저(著)

 《막시무의 날마다 조금씩 부드러워지는 법》(갤리온,  64-65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위략》에 실린 후한 시대 동우라는 인물의 이야기입니다.  

누구나책을 읽을 만한 시간이 있으니 독서의 시간을 찾아 

책을 읽으라는 의미의 ‘독서삼여(讀書三餘)’ 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습니다.

독서는 적은 비용으로 다른 사람의 깊고 푸른 경험을 내 것으로 만들 수있게 합니다.  

독서를 통하여 옛 사람과 만나고 지금의 현인들과 만납니다.  

책을 통하여 세계여행도 하고, 오랜 연구의 엑기스도 간단히 접할수 있습니다.  

마크 트웨인은 독서에 관하여 이런 말을 했습니다.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사람과 비교해볼 때 아무런 이점이 없다.”

(The man who does not read books has noadvantage over the man who can’t read them)

독서할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독서를 

우선순위에 두지 않기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에게 맞는 ‘독서삼여’ 즉 책읽을 시간은 반드시 있습니다.  

생활리듬 속에서 자연스럽게 독서하는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확보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출퇴근 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텔레비전을 보는시간을 아껴도 2~3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바울 사도는 감옥에 있으면서도 독서할 책을 가져오라고 부탁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성경을 읽고 독서를 하는 것은 필수 중의 필수입니다.

기독 메시지

“네가 올 때에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지고 오고 

또책은 특별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딤후4:13)

그림 큐티더 보기
고린도후서 9장 8절
고린도전서 15:10

하나님이 능히 모든 은혜를 너희에게 넘치게 하시나니 

이는 너희로 모든 일에 항상 모든 것이 넉넉하여 모든 착한 일을 넘치게 하게 하려 하심이라

And God is able to make all grace abound to you, 

so that in all things at all times, having all that you need, you will abound in every good work.(NIV)

도서 큐티더 보기
예비

“여호와께서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사”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미리 준비하셨다는 뜻입니다. 

요나는 자기 마음대로 도망가고 있다고 여겼지만, 

하나님이 계속 요나를 추적하고 계셨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요나를 막다른 골목으로 몰아가시면서 

결국 요나가 다시 돌이키기를 원하셨던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요나가 당한 모든 일의 주체와 주인이 하나님이심을 성경은 전하고 있습니다.

-김지철의 [사랑은 언제나 옳다] 중에서-

 

하나님의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 바다 끝에 거하고, 

광야 끝에 머물지라도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습니다. 

끈질긴 사랑의 추적자가 되어 찾아오십니다. 

하나님은 사명자를 부르시기 위해 오늘 이미 큰 물고기를 예비하셨습니다. 

내 인생을 향해서도 하나님은 이미 예비하신 계획이 있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을 향하여 

예비하신 하나님의 손길을 찾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