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여호와를 사랑하라!(수 23:7-11)

鶴山 徐 仁 2019. 11. 8. 14:26
CTS기독교TV
CTS Social Network
새벽종소리 - 365일 하나님과 행복한 삶의 동행!
새벽종소리는 매일 새벽마다 다양한 테마의 큐티를 성도님의 메일함에 매일 새벽 배달하는 서비스입니다. CTS 새벽종소리와 함께 매일 경건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11월 08일 (금)
말씀 큐티더 보기
성경 본문 여호와를 사랑하라!(수 23:7-11)

7.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민족들 중에 들어 가지 말라 그들의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들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라

8.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

9. 이는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10.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 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11.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본문 해석

<... 가지 말라 ... 부르지 말라 ... 맹세하지 말라 ... 절하지 말라>(7절).

원문에는 <섬기지 말라>는 말씀도 있어 모두 다섯 가지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그 어떤 이유로도, 그 어떤 목적이나 방법으로도 이방의 우상 문화와는 결코 교류하거나 관계를 맺지 말고 단호하라는 명령입니다. 

특히 여기서 말씀한 <가지 말라>란 <혼합하지 말라> 곧 이방 족속들과 섞여 살지 말라는 뜻입니다. 대신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가까이 하기를 오늘까지 행한 것 같이 하라>(8절)고 했습니다. 

<가까이 하다>는 말씀의 히브리어 <다마크>는 <밀착하다, 견고하게 달라붙다>는 뜻으로, 이방의 우상 문화에 빠지지 않는 유일한 방법은 하나님께 바짝 달라붙는 것뿐이라는 말씀입니다. 

 

여호수아는 자신의 고별사를 통해 다시 한 번 하나님의 싸워주심을 주지시킵니다.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의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까지 너희에게 맞선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9절). 그러면서 오직 여호와만을 사랑하라고 권면합니다.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11절). <조심하라>는 히브리어<솨마르>는 <울타리를 치다>는 뜻입니다. 하나님 말씀으로 울타리를 치고 절대 그 밖으로 나가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여호수아가 이렇게 강하게 권면한 것은 그들 앞에 닥칠 축복과 저주가 오직 하나님 사랑에 달려 있음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아니하거든 저주를 받을지니라>(고전 16:22)고 했습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할 때만이 멸망과 저주에서 온전히 벗어날 수 있음을 강조한 말씀입니다. 

 

주님만을 사랑하십시오. 우리를 향하신 주님의 애타는 사랑에 뛰는 가슴으로 응답하십시오. 더욱 순결한 영혼으로 하나님을 사랑하셔서 당신을 사랑하는 자에게 베푸시는 주님의 큰 은혜를 체험하십시오. 

결단과 적용

-본문 10절에서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라>는 말씀이 가리키는 뜻은 무엇일까요?

-현재 당신의 삶에서 이방 문화, 우상 문화에 가까운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을까요?

-당신은 지금 진심으로 주님을 사랑하십니까?

오늘의 기도

주님, 너희는 원주민들 중에 <들어가지도 말고, 그들의 신들을 부르지도 말고 그것들을 두고 맹세하지도 말고 거기에 절하지도 말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저희는 세상 문화, 우상 문화에 너무 관대하고 때로는 너무 약합니다. 타협하기도 하고 수작하며 따라가기도 합니다. 용서해 주시옵소서. 여호수아의 최후 권면처럼 저희도 단호하게 그런 것들과 결별하고 도리어 주님만을 사랑하며 매사에 스스로 조심하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인생의 축복과 저주가 다 저희의 주님 사랑에 달렸음을 거듭 깨닫게 해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영웅과 찌질이
인문학 나눔

“영웅담을 경계하세요. 

그리고 지금 여기서 여러분에게 많은 이야기를건내고 있는 저를 경계하세요. 

강단에 섰다거나, 책을 썼다거나, 어쩌다훌륭한 업적을 수행했다거나 하는

 대상을 찾은 순간부터 사회는 편집을시작합니다. 포토샵으로 보정을 하는 거죠. 

우리는 잘 보정된 이미지에부합하는 모습만 골라 보면서 대상에 속습니다. 

사실 저도 빈틈이 엄청많아요. ‘찌질’하고요. 그걸 아시는 게 좋습니다.

‘나도 찌질하지만, 쟤도 찌질해. 내가 좋아하는 게 저 사람이 좋아하는것보다 중요해.’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자존입니다.

”박웅현 외 편집(編輯) 《생각 수업》(알키, 34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위인전을 보면 세 종류의 사람이 있습니다.  영웅이 있고, 영웅을 받드는 소수의 사람들,  

그리고 그들이 영웅임을 알아보지 못하는 다수의사람들입니다.  

위인전에서는 영웅과 그들을 떠받드는 소수의 사람들이승리를 하며 

바보들에게 진리를 깨우쳐 주며 끝납니다.영웅들의 이야기에 기죽지 마십시오.  

SNS상에 올라온 영웅같은 모습을보고 열등감을 느끼지 마십시오.  

SNS에는 좋은 모습만 보여 주어서 영웅같이 보일 뿐입니다.  

토샵한 것이고 편집한 것입니다.  나도 찌질하지만 그들도 찌질합니다.  

수퍼맨,  원더우먼,  배트맨,  스파이더맨,마루치 아라치, 아톰, 육백 만 불의 사나이... 

영웅인 것처럼 보이던사람들도 가까이 보면 찌질한 사람인 경우가 태반입니다.

영웅은 약자를 도와주지 괴롭히지는 않습니다.  

약자에게 영웅 행세를하면서 쾌감을 느끼는 것은 소인배들이나 하는 짓입니다.

낮고 헐한 이웃에게 작은 선행을 하면서 사는 우리.

우리는 모두 누군가의 영웅입니다.

기독 메시지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을지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막10:43)

 

그림 큐티더 보기
예레미야 23장 24절
고린도전서 15:10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람이 내게 보이지 아니하려고

누가 자신을 은밀한 곳에 숨길 수 있겠느냐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천지에 충만하지 아니하냐

Can anyone hide in secret places so that I cannot see him?" 

declares the LORD. "Do not I fill heaven and earth?"  declares the LORD.(NIV)

도서 큐티더 보기
십자가의 길

십자가의 길은 다릅니다. 

나의 필요를 채우는 길이 아니라 하나님의 필요를 알고 채우려는 길입니다. 

내 뜻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길이 아니라 하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기를 원하는 길입니다. 

내가 무언가를 얻는 길이 아니라 오히려 비움으로써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도록 하는 길입니다. 

내가 성공하는 길이 아니라 오히려 낮아짐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길입니다. 

누리는 길이 아니라 비우는 길이요, 사는 길이 아니라 죽는 길입니다.

-이훈의 [예수께로 가는 길] 중에서-

 

우리는 십자가를 믿고 삽니다. 

십자가는 추상적인 선포나 선언이 아닙니다. 

실제적인 내 삶에 이루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실제로 십자가를 따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은 자기를 주장하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 변명을 해도 십자가의 은혜를 모르면 거짓입니다. 

스스로 속아 넘어가지 않으려면 

십자가는 포기요. 비움이요. 자기 부인입니다. 

그래서 십자가의 길은 좁은 길이며 생명의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