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아멘 할지니라(신 27:16-26)

鶴山 徐 仁 2019. 2. 28.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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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2월 28일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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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본문 아멘 할지니라(신 27:16-26)

16.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17. 그 이웃의 지계표를 옮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18. 소경으로 길을 잃게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19. 객이나 고아나 과부의 송사를 억울케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0. 계모와 구합하는 자는 그 아비의 하체를 드러내었으니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1. 무릇 짐승과 교합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2. 그 자매 곧 그 아비의 딸이나 어미의 딸과 구합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3. 장모와 구합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4. 그 이웃을 암살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5. 무죄자를 죽이려고 뇌물을 받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26.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실행치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 모든 백성은 아멘 할찌니라

본문 해석

본문은 매절 후렴처럼 <모든 백성이 아멘 할지니라>로 끝납니다. 

선포되는 모든 말씀과 명령에 대해 <과연 그렇습니다. 그렇게 이루어지기를 빕니다>는 뜻의 <아멘>으로 화답하고 다짐하게 한 것입니다. 

이는 모든 규례가 그만큼 소중하고 택하신 백성들에게 꼭 필요한 삶의 규범이었기 때문입니다.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16절)란 부모를 업신여기거나 비천하게 여기는 자를 가리키는데 그런 자는 반드시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합니다. 

땅의 <경계표를 옮기는 자>(17절)도 저주를 받는데 이는 타인의 재산권에 대한 중대한 침해 행위여서 그렇습니다.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18절)란 <장애인을 유혹하여 하나님의 계명의 길을 벗어나게 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로 율법은 남의 신체적 약점을 이용해 불의한 이익을 추구하는 죄악에 대해서는 보다 혹독합니다(레 19:14). 

 

<객이나 고아나 과부>(19절)는 가난하고 억눌리고 소외된 자들을 대표하는 구약시대의 3대 약자들입니다. 따라서 이들을 결코 억울하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아버지의 아내>(20절)란 히브리어 <에쉐트 아비>로 <계모>를 가리킵니다.

 

<짐승과 교합하는 자>(21절)란 소위 <수간>을 뜻하는 변태적인 성행위자로 이는 단순한 도덕적 범죄의 차원을 넘어 하나님의 신성을 모독하는 추악한 죄악이므로 당연히 저주받아 옳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암살하는 자>(24절), <뇌물을 받는 자>(25절)도 저주를 면치 못한다고 경고합니다. 

 

오늘 본문은 이런 말씀으로 마무리가 됩니다. 

<이 율법의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26절). 

결단과 적용

-오늘 본문에 <... 아멘 할지니라>는 말씀이 모두 볓 번 나올까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한 본문의 말씀 중 혹 당신에게 해당되는 사항이 있습니까?

-이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이라면 어떤 사람을 들 수 있을까요?

오늘의 기도

주님, 저희도 늘 말씀 앞에서 <아멘!>하며 살게 해 주시옵소서. 

오늘 본문이 매절 <모든 백성은 아멘 할지니라>한 것처럼 저희도 그렇게 언제나 선포되는 말씀에 대해 <아멘>으로 화답하며 결단하며 실천하며 살아가게 해 주시옵소서.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26절)는 말씀도 잊지 않게 하사 늘 순종하므로 저주가 아닌 축복을 누리며 사는 성도가 되게 해 주시옵소서. 

인문학 큐티더 보기
자기긍정과 자기수용의 차이
인문학 나눔

“청년 : 자기긍정이 아닌 자기수용?

철학자 : 그래. 둘 사이에는 명확한 차이가 있지. 

자기긍정이란 하지도 못하면서 “나는 할 수 있다”,“나는 강하다”

라고 스스로 주문을 거는 걸세. 이는 자신에게 거짓말을 하는 삶의 

식으로 자칫 우월 콤플렉스에 빠질 수 있지. 

한편 자기수용이란 ‘하지 못하는 나’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고,

할 수 있을 때까지 앞으로 나아가는 걸세. 자신을 속이는 일은 없지.”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게 공저(共著) 전경아 역(譯) 

「미움 받을 용기」 (인플루엔셜, 260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60점짜리 자신에게  “이번에는 운이 나빴던 것뿐이

야.  진정한 나는 100점짜리야” 라는 말을 들려주는 것이 자기긍정,

60점짜리 자신을 그대로 60점으로 받아들이고, “100점에 가까워지려면 

어떻게 해야 좋을까” 라고 방법을 찾는 것이 자기수용이라고 합니다.

시중에 유행되는 거짓 영성가들,  뉴에이지의 책들은 가짜 평안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힐링’ 이라는 이름으로 너는 부족함이 없다고 

합니다.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 안에 거인(巨人)과 빛이 

있다고 합니다.  이길 수 있는 힘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거짓 

부심을 줍니다. 

술 마시면 담대해 집니다.  이는 담대함이 아니라 술주정입니다. 

마약을 하면 자신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와 부딪혀도 이긴다고 

합니다.  이건 용기가 아니라 미친 짓입니다.

교만한 사람들은  ‘죄’,  ‘부족함’,  ‘심령의 가난’이라는 말들을 

싫어합니다.  대신에  “나는 할 수 있다” 는 말만 좋아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우리는 목마른 존재,  부족한 존재이다”고 합니다.

이 진리를 깨닫고 겸손해야 능력의 근원이신 하나님께 갈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나는 주님 때문에 할 수 있다” 고 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기독 메시지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5:3)

그림 큐티더 보기
열왕기상 8장 45절
고린도전서 15:10

주는 하늘에서 그들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그들의 일을 돌아보옵소서then hear from heaven their prayer and their plea, and uphold their cause. 

도서 큐티더 보기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경은 우리가 구원받은 것이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요 선물이라고 말씀합니다. 

에베소서 2:8절에서 하나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은혜에 의하여’라는 말이나,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말은 같은 뜻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위해서 뭔가를 해 드린 것이 없는데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우리에게 거저 주셨다는 뜻입니다.

 바꿔 말하면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선택받고 

구원받을 만한 자격이 전혀 없는데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선택해 주셨고, 우리에게 구원을 주셨다는 것입니다. 

-안효관 목사의 ‘우리를 선택하신 이유’에서-

 

 우리가 구원받은 백성이 된다는 것은 

그냥 쉽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택하시고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셨습니다. 

우리를 선택하신 후에 성령께서 거룩한 사람으로 인쳐주시고,

 진리를 믿게 하셔서 구원받게 하셨습니다. 

이 ‘진리’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의 사건을 의미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우리의 죄가 용서받게 되었고, 

그의 부활로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이 주어졌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구원의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