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성장호르몬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들의 성장에 매우 중요한 호르몬이 바로 성장호르몬이죠.
요즘 아이들의 키 어떠세요? 예전보다 아주 많이 크죠? 그래서 점점 더 키가 커지는 것 같이 느끼실 텐데, 얼마 전에 깜짝 놀랄만한 기사를 봤습니다.
경인지방 통계청에서 나온 기사였는데, 고등학생들 키가 10년 전보다 오히려 줄었다는 겁니다. 계속 커진다고 생각했는데 의외입니다. 여학생, 남학생 똑같이 줄었고 체중은 오히려 늘었다는 통계였습니다.
이유는 영양소 불균형, 운동부족, 수면부족으로 인하여 예전보다 키가 안 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사실 요즘 고등학생들 보면 참 불쌍하죠. 잠도 못 자고 운동도 못하고 영양소도 불균형하게 먹는 것 같습니다. 그로 인해 성장호르몬의 저하가 생긴다는 거죠.
성장호르몬은 영양소를 골고루 충분히 섭취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고, 충분한 수면, 운동을 통해서 잘 만들어지는 것인데 점점 그러한 활동이 줄어드니까 어쩔 수 없이 아이들의 키가 예전보다 줄어드는 것이죠.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의 키를 크게 하는데 아주 중요한 호르몬인데, 그렇다면 키가 다 큰 성인은 이 호르몬이 나올까요? 안 나올까요?
보통 20대, 30대에도 성장호르몬이 계속 나오는데 이때 나오는 성장호르몬은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이때 나오는 성장호르몬은 키를 키우는 것이 아니라, 젊음을 유지하는 호르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육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고, 지방을 줄이는 호르몬이기도 하고, 근력을 유지하고 젊음을 유지하는데 너무나도 중요한 호르몬이 바로 성장호르몬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나이가 들다보면 점차 떨어지면서 근육이 줄고 지방이 늘어나고 노화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성장호르몬은 어릴 때에는 신장과 관련이 있지만, 성인이 된 후로는 노화와 관련된 호르몬이고 질병예방과 관련된 호르몬입니다. 그래서 성장호르몬 관리가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일본 최고의 호르몬 권위자인 네고로 히데유키 박사는 "젊음은 나이가 아니라 호르몬이 만들며 호르몬은 생활습관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지적했습니다.
여러 가지 생활습관들 중에서 성장호르몬을 잘 유지시키기 위해서 딱 한 가지만 고른다면 단연 수면 습관이라고 말합니다.
물론 영양소도 중요하고 운동도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입니다. 성장호르몬은 젊음을 유지하고 상처 입은 세포를 복원하는 그런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잠을 깊이 못 자는 사람은 성장호르몬이 파괴되고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세포들이 망가져 결국 노화가 빨리 오게 되는 것이죠.
성장호르몬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7시간의 숙면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 어떠세요? 하루에 7시간은 주무시나요? 물론 7시간을 충분히 주무시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젊음을 유지하고 성장호르몬을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런데 수면 시간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수면의 질입니다. 푹, 깊이 자는 게 중요하다는 얘기죠.
그래서 평소에 수면 관리를 위해서 카페인을 줄여야 하고, 수면에 도움이 되는 몸에서 나오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관리를 해야 합니다.
멜라토닌이 잘 나오게 하려면 낮 시간에 햇볕을 쬐는 게 아주 좋습니다. 낮 시간에 식사를 마치고 사무실에 있지 말고 야외에서 햇볕을 쬐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 멜라토닌이 활성화되어 질 좋은 수면을 유도합니다.
성장호르몬은 아이들에게만 필요한 게 아니라, 성인에게도 정말 중요한 호르몬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고, 수면 관리 잘하여 더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