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호와의
이름으로 - 렘 26:16-24 |
16.
○고관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일 만한 이유가 없느니라
17. 그러자 그 지방의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 백성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18. 유다의 왕 히스기야 시대에 모레셋
사람 미가가 유다의 모든 백성에게 예언하여 이르되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시온은 밭 같이 경작지가 될 것이며 예루살렘은 돌
무더기가 되며 이 성전의 산은 산당의 숲과 같이 되리라 하였으나 19. 유다의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느냐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언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의 생명을
스스로 심히 해롭게 하는 것이니라 20. ○또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한 사람이 있었는데 곧 기럇여아림 스마야의 아들 우리야라 그가
예레미야의 모든 말과 같이 이 성과 이 땅에 경고하여 예언하매 21. 여호야김 왕과 그의 모든 용사와 모든 고관이 그의 말을 듣고서 왕이
그를 죽이려 하매 우리야가 그 말을 듣고 두려워 애굽으로 도망하여 간지라 22. 여호야김 왕이 사람을 애굽으로 보내되 곧 악볼의 아들
엘라단과 몇 사람을 함께 애굽으로 보냈더니 23. 그들이 우리야를 애굽에서 연행하여 여호야김 왕에게로 그를 데려오매 왕이 칼로 그를
죽이고 그의 시체를 평민의 묘지에 던지게 하니라 24. 사반의 아들 아히감의 손이 예레미야를 도와 주어 그를 백성의 손에 내어 주지
아니하여 죽이지 못하게 하니라
|
|
예레미야를
고소한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 반해 일부 고관들과 백성들이일어나 예레미야의 무죄를 변호하는 대목입니다. 그들은 미가 선지자의 판례를 들어
예레미야를 두둔하는데 당시의 재판은 사전에 변호인이 선임되지 않고 재판 도중에 누구나 나서서 피고를 변호할 수 있었는데 이들은 히스기야 왕 때
미가 선지자가 출현하여 예루살렘의 멸망을 선포하였으나 히스기야는 거기에 분노하거나 미가 선지자를 처단하지 않고 도리어 자신의 잘못을 깊이
회개했다며(대하 32:26, 미 3;12) 예레미야 선지자의 단죄 역시도 적극 반대했습니다.
죽일 이유가
없음 <고관들과 모든 백성이 제사장들과 선지자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으로 우리에게 말하였으니 죽일만한
이유가 없느니라>(16절).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선지자를 죽이겠다는 것은 곧 그에게 말씀을 위탁하신 하나님에
대한 도발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 지방의 장로 중 몇 사람이 일어나>(17절) 백성들과 온 회중에게 거듭 예레미야 선지자의
무죄를 변호했다고 합니다. <장로>란 백성들의 원로로서 특히 백성들간에 다툼이나 분쟁이 발생할시 재판관 혹은 배심원 역할을 함으로써
사회의 공의를 도모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 중 바른 판단과 공의로운 결단으로 예레미야의 선포 행각에 대해 그를 죽여야 할 이유가
없다며 석방할 것을 주장한 소수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살다보면 우리는 자주 어느 편엔가 서야하는 결단을 요구받습니다. 무조건 다수라고 지지하거나
책망하고 회개를 촉구한다 하여 배척하고 반대할 게 아니라 이게 과연 하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는 정당한 하나님의 말씀인가를 잘 분별하여 무고한
하나님의 사람을 함부로 정죄하거나 내치는 범죄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온 백성 온 성읍 사람들이 다 한목소리로 성토하며 하나님의 사람
예레미야를 죽이려는 와중에도 소수 신실한 고관들과 장로들이 있었다는 사실이 그저 놀랍기만 합니다.
스스로 생명을 해롭게
함 <유다의 왕 히스기야와 모든 유다가 그를 죽였으나 히스기야가 여호와를 두려워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들에게 선언한
재앙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지 아니하셨느냐 우리가 이같이 하면 우리의 생명을 스스로 심히 해롭게 하는 것이니라>(19절). 장로들의
예레미야 변호가 계속 됩니다. 히스기야는 뼈 아픈 내용을 전한 미가 선지자를 하나님의 사람으로, 또 그의 선포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고 하나님의
심판을 두려워 하여 회개하므로 결국 하나님이 작정하신 재앙을 면했습니다. 따라서 유다 역시 히스기야 때처럼 예레미야 선지자의 선포 앞에서
회개하지 않고 도리어 저항하고 반발하며 하나님이 보내신 선지자를 처단한다면 그것은 곧 치명적인 자해 행위가 될 것이라는 준엄한 경고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이 보내신 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야말로 곧 자신을 해치는 짓입니다. 거꾸로 하나님의 선지자를 지키고, 위하여 변호하고 그가
전하는 하나님의 말씀에 복종하는 것은 곧 자신을 지키며 복되게 하는 행위에 다름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어렵고 혼미한 시대에 무엇이, 또 어떻게
살고 어떻게 처신하는 것이 과연 스스로 자기의 생명을 해롭게 하는 것이 아닌지, 혹은 자기의 생명을 위하고 복되게 하는 것인지를 잘 분별하여
스스로 자신을 해치는 무모한 짓을 삼가는 진정한 이 시대의 의인들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
|
글쓴이 : 조성노 독일 본(Bonn)
대학교 신학부 졸업 뮌헨(Muenchen) 대학교 신학부 졸업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역임 푸른교회(분당 소재) 담임목사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