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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 文化參考

[스크랩] 독립 선언문

鶴山 徐 仁 2014. 3. 2. 15:19

기미독립선언문(원문)

 

                                               -선언서(宣言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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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등(吾等)은 자(玆)에 아(我) 조선(朝鮮)의 독립국(獨立國)임과 조선인(朝鮮人)의

자주민(自主民)임을 선언(宣言) 하노라.

차(此)로써 세계만방(世界萬邦)에 고하야 인류평등(人類平等)의

 대의(大義)를 극명(克明)하며 차(此)로써 자손만대(子孫萬代)에 고하야

민족자존(民族自尊)의 정권(政權)을 영유(永有)케 하노라

 

반만년(半萬年) 역사(歷史)의 권위(權威)를 장(仗)하야 차(此)를

선언(宣言)함이며 이천만(二千萬) 민중(民衆)의 성충(誠忠)을 합(合)하야

 차(此)를 포명(佈明)함이며 민족(民族)의 항구여일(恒久如一)한

자유발전(自由發展)을 위(爲)하야 차(此)를 주장(主張)함이며 인류적(人類的)

양심(良心)의 발로(發露)에 기인(基因)한 세계개조(世界改造)에의

 대기운(大機運)에 순응병진(順應幷進)하기 위(爲)하야차(此)를 제기(提起)함이니,

 시천(是天)의 명명(明命)하며,시대(時代)의 대세(大勢)ㅣ며,

 전(全) 인류(人類) 공존(共存) 동생권(同生權)의 정당(正當)한 발동(發動)이라,

 천하(天下) 하물(何物)이던지 차(此)를 저지(沮止) 억제(抑制)치 못할지니라.

 

구시대(舊時代)의 유물(遺物)인 침략주의(侵掠主義),강권주의(强勸主義)의

희생(犧牲)을 작(作)하야 유사이래(有史以來) 누천(累千)년에 처음으로 이민족(異民族) 겸제(箝制)의 통고(通告)를 상(嘗)한 지 금(今)에 십년(十年)을 과(過)한지라.

아(我) 생존권(生存權)의 박상(剝喪)됨이 무릇 기하(幾何)며, 심령상(心靈上)

 발전(發展)의 장애(障碍)됨이 무릇 기하(幾何)며, 민족적(民族的) 존영(尊影)의

훼손(毁損)됨이 무릇 기하(幾何)ㅣ며, 신예(新銳)와 독창(獨創)으로써

 세계문화(世界文化)의 대조류(對照流)에 기여(寄與) 보비(補裨)할 기연(奇緣)을

 유실(遺失)함이 무릇 기하(幾何)뇨.

 

희(噫)라, 구래(舊來)의 억울(抑鬱)을 선창(宣暢)하려 하면, 

장래(將來)의 협위(脅威)를 삼제(芟除)하려 하면,민족적(民族的) 양심(良心)과

국가적(國家的) 염의(廉義)의 압축소잔(壓縮銷殘)을 흥분(興奮)

신장(伸張)하려 하면, 각개(各個)인격(人格)의 정당(正當)한 발달(發達)을

 수(遂)하려 하면, 가련(可憐)한 자제(子弟)에게 고치적(苦恥的) 재산(財産)을

 유여(遺與)치 안이하려 하면, 자자손손(孜孜孫孫)의 영구완전(永久完全)한

경복(慶福)을 도영(導迎)하려 하면, 최대급무(最大急務)가 민족적(民族的)

 독립(獨立)을 확실(確實)케 함이니, 각개(各個)가 인(人)마다 방촌(方寸)의

인(刃)을 회(懷)하고, 인류통성(人類通性)과시대양심(時代良心)이

정의(正義)의 군(軍)과 인도(人道)의 간과(干戈)로써 호원(護援)하는 금일(今日),

오인(吾人)은 진(進)하야 취(取)하매 하강(何强)을 좌(挫)치 못하랴.

 퇴(退)하야 작(作)하매 하지(何志)를 전(展)치 못하랴.

 

병자수호조규(丙子修好條規) 이래(以來) 시시종종(時時種種)의

김석맹약(金石盟約)을 식(食)하얏다 하야 일본(日本)의 무신(無信)을

죄(罪)하려 안이 하노라. 학자(學者)는

강단(講壇)에서, 정치가(政治家)는 실제(實際)에서, 아 조종세업(祖宗世業)을

 식민지시(植民地視)하고, 아(我) 문화민족(文化民族)을 토매인우(土昧人遇) 하야,

 정복자(征服者)의 쾌(快)를 탐(貪)할 뿐이오, 아(我)의 구원(久遠)한

 사회기초(社會基礎)와 탁락(卓樂)한 민족심리(民族心理)를 무시(無視)한다

 하야 일본(日本)의 소의(少義)함을 책(責)하려 안이 하노라.

 

자기(自己)를 책려(策勵)하기에 급(急)한 오인(吾人)은 타(他)의 원우(怨尤)를

가(暇)치 못하노라.

 

현재(現在)를 주무(綢繆)하기에 급(急)한 오인(吾人)은 숙석(宿昔)의

징변(懲辨)을 가(暇)치 못하노라. 금일(今日) 오인(吾人)의 소임(所任)은

다만 자기(自己)의 건설(建設)이 유(有)할 뿐이오, 결(決)코 타(他)의

 파괴(破壞)에 재(在)치 안이하도다.

 

엄숙(嚴肅)한 양심(良心)의 명령(命令)으로써 자가(自家)의신운명(新運命)을

 개척(開拓)함이오, 결코 구원(舊怨)과 일시적(一時的) 감정(感情)으로써

 타(他)를 질축배척(嫉逐排斥)함이 안이로다.

 

구사상(舊思想), 구세력(舊勢力)에 기(羈)미된 일본(日本)위정가(爲政家)의

공명적(功名的) 희생(犧牲)이 된 부자연(不自然), 우(又) 불합리(不合理)한

착오상태(錯誤狀態)를개선광정(改善匡正)하야, 자연(自然), 우(又) 합리(合理)한

 정경대원(正經大原)으로 귀환(歸還)케 함이로다.

 

당초(當初)에 민족적(民族的) 요구(要求)로서 출(出)치 안이한 

양국병합(兩國倂合)의 결과(結果)가, 필경(畢竟) 고식적(姑息的) 위압(威壓)과

 차별적(差別的) 불평(不平)과 통계수자상(統計數字上) 허식(虛飾)의

하(下)에서 이해상반(利害相反)한 양(兩) 민족간(民族間)에 영원(永遠)히

화동(和同)할 수 업는 원구(怨溝)를 거익심조(去益深造)하는

금래실적(今來實績)을 관(觀)하라.

 

용명과감(勇明果敢)으로써 구오(舊誤)를 확정(廓正)하고, 진정(眞正)한

 이해(理解)와 동정(同情)에 기본(基本)한 우호적(友好的) 신국면(新局面)을

 타개(打開)함이 피차간(彼此間) 원화소복(遠禍召福)하는 첩경(捷徑)임을

명지(明知)할 것 안인가. 또, 이천만(二千萬) 함분축원(含憤蓄怨)의

민(民)을 위력(威力)으로써 구속(拘束)함은 다만 동양(東洋)의 영구(永久)한

 평화(平和)를 보장(保障)하는 소이(所以)가 안일 뿐 안이라,

차(此)로 인(因)하야 동양안위(東洋安危)의 주축(主軸)인 사억만(四億萬)

지나인(支那人)의 일본(日本)에 대(對)한 위구(危懼)와 시의(猜疑)를

 갈스록농후(濃厚)케 하야, 그 결과(結果)로 동양(東洋) 전국(全局)의

공도동망(共倒同亡)의 비운(悲運)을 초치(招致)할 것이 명(明)하니,

금일(今日) 오인(吾人)의 조선독립(朝鮮獨立)은 조선인(朝鮮人)으로 하야금

 정당(正當)한 생영(生榮)을 수(遂)케 하는 동시(同時)에,

일본(日本)으로 하야금 사로(邪路)로서 출(出)하야 동양(東洋) 지지자(支持者)인 

중책(重責)을 전(全)케 하는 것이며, 지나(支那)로 하야금 몽매(夢寐)에도

면(免)하지 못하는 불안(不安), 공포(恐怖)로서 탈출(脫出)케 하는 것이며,

또 동양평화(東洋平和)로 중요(重要)한 일부(一部)를 삼는 세계평화(世界平和),

인류행복(人類幸福)에 필요(必要)한 계단(階段)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구구(區區)한 감정상(感情上) 문제(問題)리오.

 

아아, 신천지(新天地)가 안전(眼前)에 전개(展開)되도다. 위력(威力)의

 시대(時代)가 거(去)하고 도의(道義)의 시대(時代)가 내(來)하도다.

과거(過去) 전세기(全世紀)에 연마장양(鍊磨長養)된 인도적(人道的)

 정신(精神)이 바야흐로 신문명(新文明)의 서광(曙光)을 인류(人類)의

역사(歷史)에 투사(投射)하기 시(始)하도다. 신춘(新春)이 세계(世界)에

내(來)하야 만물(萬物)의 회소(回蘇)를 최촉(催促)하는도다.

동빙한설(凍氷寒雪)에 호흡(呼吸)을 폐칩(閉蟄)한 것이 피일시(彼一時)의

세(勢)라 하면 화풍난양(和風暖陽)에 기맥(氣脈)을 진서(振舒)함은

차일시(此一時)에 세(勢)ㅣ니, 천지(天地)의 복운(復運)에

제(際)하고 세계(世界)의 변조(變潮)를 승(乘)한 오인(吾人)은 아모

주저(躊躇)할 것 업으며, 아모 기탄(忌憚)할 것 업도다.

 

아(我)의 고유(固有)한 자유권(自由權)을 호전(護全)하야 생왕(生旺)의

낙(樂)을 포향(飽享)할 것이며, 아(我)의 자족(自足)한 독창력(獨創力)을

발휘(發揮)하야 춘만(春滿)한 대계(大界)에 민족적(民族的) 정화(精華)를

결뉴(結紐)할지로다.

 

오등(吾等)이 자(玆)에 분기(奮起)하도다.양심(良心)이 아(我)와

동존(同存)하며 진리(眞理)가 아(我)와 병진(幷進)하는도다.

 

남녀로소(男女老少) 업시 음울(陰鬱)한 고소(古巢)로서활발(活潑)히

기래(起來)하야 만휘(萬彙) 군상(群象)으로 더부러 흔쾌(欣快)한 부활(復活)을

성수(成遂)하게 되도다.

 

천백세(千百世) 조령(祖靈)이 오등(吾等)을 음우(陰佑)하며전세계(全世界)

기운(氣運)이 오등(吾等)을 외호(外護)하나니, 착수(着手)가 곳 성공(成功)아라.

 다만, 전두(前頭)의 광명(光明)으로맥진(驀進)할 따를인뎌.


공약삼장(公約三章)

 

일(一).

금일(今日) 오인(吾人)의 차거(此擧)는 정의(正義), 인도(人道),생존(生存),

존영(尊榮)을 위(爲)하는 민족적(民族的) 요구(要求)하니,

오즉 자유적(自由的) 정신(精神)을 발휘(發揮)할 것이오, 결(決)코

배타적(排他的) 감정(感情)으로 일주(逸走)하지 말라.

 

일(一).
최후(最後)의 일인(一人)까지, 최후(最後)의 일각(一刻)까지

민족(民族)의 정당(正當)한 의사(意思)를 쾌(快)히 발표(發表)하라. 

 

 일(一). 일체(一切)의 행동(行動)은 가장 질서(秩序)를 존중(尊重)하야,

 오인(吾人)의  주장(主張)과 태도(態度)로 하야금 어대까지던지 

광명정대(光明正大)하게 하라

출처 : 경대사대 부중고1215회 동기회
글쓴이 : 김종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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