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s come true 꿈은 이루어진다는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제가 모 방송국에 굉장히 중요한 프로그램에 나가서 TV강의할 때 이런 얘기를 한적이 있습니다.
꿈은 이루어진다. 그렇지 않습니다.
꿈이 이루어지면 누구나 다 꿈꾸겠지요.
저는 꿈이 이루어진다는 말이 틀렸다는 말이 아니고 다음과 같이 고쳐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간에 뭔가 빠졌다는 얘기입니다.
꿈은 꿈을 이루려고 목표화 시켜서 그것을 달성하려는 전략을 가지고 실행계획을 가지고 매일 매일 한계단, 한계단 올라가는 사람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
이렇게 바꿔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무슨 뜻이냐면 그냥 침대 드러누워서 또는 온돌방에 드러누워서 '이 다음에 대통령 되고 싶어요.'하는 생각을 천만번 하더라도 그것은 절대 오지 않습니다.
만약에 그런 생각을 가졌다면 과연 내가 A라는 목표를 향해 가기 위해서 지금부터 무엇을 할것인가 하는 것으로 승화하는 작업을 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 작업은 하지 않고 꿈만 꾼다는 뜻입니다.
운동으로 제가 비교해드리면 최경주선수 잘 아시잖아요.
저도 개인적으로 가까이서 인터뷰 해본적도 있는데 저희 같은 사람이 연습장에 가서 300개에서 500개치면 손이 굉장히 아픕니다. 그런데 보통 최경주선수나 박세리선수가 하루에 연습장에서 치는 게 3천개에서 4천개라고 합니다. 그러니 우리 일반사람들보다 거의 10배는 더 치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직업이라 그렇다. 라고 얘기하시면 할말 없습니다만 중요한 것은 거기에 가기까지 매일 그랬고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는 얘기입니다.
자기가 세계적인 프로 골퍼가 되겠다. 라고 생각을 했으면 거기에 가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실력이 되어야 겠다는 목표가 생겨야 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현재 있는 입장하고의 중간에 떨어져있는 공간을 생각해서 그것을 올라가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2년, 3년 안에 하루에 몇백개씩 또는 몇천개의 공을 쳐서라도 반드시 실력을 쌓아서 그리로 가야되겠다. 하는 전략적인 실행방법까지 나와서 매일 가서 3천개, 4천개씩을 두드려댔을 때 그길로 접근할 수 있는 겁니다.
만약에 히말라야 등반을 하고 싶다. 고 누군가 꿈을 꾸었다고 생각합시다.
그런데 자기는 산에 가본 적이 전혀 없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가보겠다고 꿈만 꾼다고 어느 날 어떤 사람이 꿈에서 데려다 놓는 경우는 없습니다.
만약에 정말 히말라야 등반을 하고 싶다면 나의 지금 체력조건으로 히말라야 등반이 가능한 것인가. 이런 생각을 하면서 거기에 맞게끔 몸을 가꾸고 폐활량을 높이고 하는 연습을 매일매일 해야만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저는 많은 분들에게 이렇게 얘기합니다.
꿈을 꾼다고 해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그렇다면 다 꾸겠지요. 그런데 꿈은 99%가 개꿈인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항상 얘기합니다.
꿈을 꾸되 그것을 목표화 시켜서 목표라는 것은 바로 달성할 수 있는 전략과 실행계획이 뒤따라오고 그것에 의해서 당장 지금부터 무엇을 실행할 것인가 하는 것을 끄집어내서 실행에 들어가지 않으면 그 목표는 절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그 상위개념인 꿈을 절대로 이룰 수가 없습니다.
김연아선수나 이런 세계적인 선수들이 트리플악셀 뭐 이런 것에 가까이 가려면 3천번을 넘어져야 된다고 합니다. 넘어져서 되는 것이 아니라 집중해서 연습을 하면서 3천번 정도의 시행착오를 거처야 그런 모양새가 나온다니 이건 대단한 노력이 아니겠습니까?
꿈은 아무한테나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다 실컷 멋있게 꾸십시오.
그러나 그 꿈을 이루겠다는 것을 목표로 고쳐서 그 목표를 향해서 어떻게 시간개념을 집어넣어서 단축시켜서 갈 것인지에 대해서를 결정하고 그것를 오늘부터 시행을 하는 그런 자세를 갖고 반드시 여러분은 나가셔야 됩니다.
42.195를 완주해보는 마라톤 계획을 세웠다면 오늘 당장 나가서 400미터 트랙이라도 한두 바퀴씩 도는 연습을 하면서 42.195를 뛰겠다는 생각을 해야지 한번도 돌지 않았던 사람이 벼랑 간 일어나서 내가 1년 뒤에 42.195를 뛰겠습니다. 하면 남들이 전부 비웃는 것처럼 본인 스스로가 확신이 없기 때문에 절대로 거기에는 도달할 수 없게 됩니다.
성공은 반드시 꿈은 꾸시되 목표화시켜서 전략적인 대안과 함께 실행을 하실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