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중국의 등장과 한국"

鶴山 徐 仁 2011. 9. 16. 11:48

중국의 등장과 한국
이영권

세계경제의 큰 흐름의 변화, 이게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서 우리의 미래에 대한 대응전략도 달라지고요
그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성공전략 또한 달라지니 오늘은 세계 경제의 큰 파워 SHift 이동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0년 전 뉴욕에서 앨빈토플러의 강의를 들었을 때 Power shift from the west to east,
권력의 이동이 앞으로 서양으로부터 동양으로 움직이게 된다. 그 때 한국이 전세계 중심국가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젊은 28살 제 나이 때 들으면서 속으로 욕했습니다. 무슨 소리냐.. 까고 있네... 그런데 요즘엔 몹시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석학은 석학이십니다. 세계흐름이 정말로 서양으로부터 동양으로 아주 시원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전세계 지금까지 센 나라를 G7이라고 하는데, 미국 영국 독일 일본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로 다 아시다시피 엄청난 선진국이자 강대국들입니다.

앞으로 2025년 +@, 즉 2025년 이후에는 일등이 미국 2등이 중국 3등이 인도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고요.
4등이 러시아 is coming back, 그리고 일본이 2등에서 5등으로 떨어지고 대한민국이 6등으로 따라붙고 영국독일 등이 우리 발밑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흔히들 얘기합니다. 제가 이렇게 말했더니 어떤 사람이 그럽니다. 이영권 박사님은 국수주의자인가 하다고.. 저는 국수보다는 빵을 좋아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이렇게 말하면 안믿으셔도 되죠. 세계적인 미래학자인 존 나이스빗, 앨빈토플러, 폴캐네디 그리고 세계적인 미래학회에서 나온 이야기 + 제가 34년동안 전세계 230개 나라 중에 170개국을 돌아다니면서 연구검토하고 미국에서 한 6년동안 공부하며 다 총합하여 주요 매스컴에 나와서 전부 강의해도 악플은 하나도 안붙습니다. 오죽하면 JP모건, 모건스탠리, 그리고 세계적인 골드만 삭스는 2050년까지 대한민국이 2등까지 갈 것이다라고 굉장히 장미빛 예측을 했는데 개인적으로 거기까지는 믿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제 생각같아서는 230개 나라에서 우리나라가 5등까지는 갑니다. 중요한 것은 세계경제흐름이 서양으로부터 동양으로 움직이는데 7개 센나라 중에 바로 4개가 동양인거 아니겠습니까, 중국 인도 일본 한국... 7개 강대국 중에 4나라가 동양국가인 시대에 동영상을 보고 있는 젊은 분들은 세계를 마음놓고 뛰어다닐 기가막힌 시대를 살고 있는 것입니다.

제가 30여년 전에 미국을 갔을 때, 많은 분들이 자네 어디서 왔는가 물어보면 I'm from Korea 한국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 두번째 물어본 게 Where is it??? 그게 어디 있지라는 질문이었습니다. 아주 자존심상하는 질문이었습니다. 요즘 만약에 아프리카의 코트티부아르에 있는 청년이 한국에 와서 자네는 어느나라에서 왔는가물어보면 아프리카의
코트티부아르입니다라고 하면 우리가 분명히 그 나라가 어딨어하고 물어보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그런데 세계가 빠르게 변하면서 동양의 시대가 강력히 오고 있는 겁니다. 그러니까 제가 늘 얘기하듯이 한국의 각계 각층에서 여러분이 하시는 분야의 1등이 되면 세계에서 일등이 되는 기가막힌 시대가 오고 있다는 것을 늘 생각하면서 이게 바로 Power shift 권력의 이동이 from the west to east 서양으로부터 동양으로 움직이고 있는 아주 극렬한 기가막힌 표현이 아니었겠는가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런 시대에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한국이 이렇게 좋은 나라고 앞으로 더 좋은 나라로 세계 중심 국가중의 하나가 되겠구나. 그렇다면 내가 어느 분야에서 어떤 일을 하던 간에 세계적인 인물이 될 가능성이 많겠구나 하는 생각을 분명히 가져도 됩니다.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이번에 연임에 성공하셨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국운이 없고 강력한 국가로의 도약이 없다면 이런일은 절대 발생할 수 없는 일입니다. 지금 이 동영상을 보는 분들 중에 외무고시를 준비하는 분이 있다면 너희 때는 전세계 국가 중에 우리나라가 5위까지 갈 테니 외무부장차관만 거치면 UN사무총장이나 의장이 자다가 일어나서도 되겠드라 이렇게 얘기하는 시대가 도래함을 분명히 느끼시기 바랍니다.
세계는 서양으로부터 동양으로, 그리고 한국은 중심국가중의 하나로 부상하고 있다는 확신을 가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