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CTS 새벽종소리] 2010년12월21일 QT (도서/사진/말씀)

鶴山 徐 仁 2010. 12. 21. 09:05



성령이여


형식과 의식만으로는 예배가 되지 못한다.
우리가 모든 좋은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고
또 가장 훌륭한 예배 의식을 가질 수도 있지만
성령이 우리의 영혼에 접촉하기 전에는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지 못한다.
노래와 기도와 찬양, 이 모두가
예배와 통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예배는 그런 것들 이상의 것이다.
우리의 영혼이 하나님의 불로 불붙여져야 한다.

-리처드 포스터의 ‘영적 훈련과 성장’ 중에서-

찬양의 음율에 감동하지만
찬양 속에 임재하시는 성령을 경험하지 못하고
말씀의 메시지에 고개를 끄덕이지만
삶 가운데 말씀을 통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면
우리의 예배는 잠들어있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짧은 감동과 은혜,
변화 없는 신앙인의 삶을 벗어나길 원한다면
이제 예배 가운데 살아계신 성령의 임재를 간구하십시오.
오순절 제자들이 모인 다락방에 임한 불같은 성령이
오늘 우리의 예배 가운데도 임하기를 갈망하십시오.
성령이 우리의 예배를 바꾸고
미지근한 물처럼 식어버린 우리의 신앙을 뜨겁게 달궈
능력 있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반사경 같은 말씀
거울은 자신의 모습만 볼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모습을 보면 현재의 상태를 알 수가 없습니다

반사경은 나의 모습은 없지만 주위의 상황을 볼 수가 있습니다
내가 나아가야 할 곳이 안전한지 알 수가 있습니다

나의 마음은 내가 좋은 것만 보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혼을 통하여 반사경처럼
현재에 처한 형편을 잘 알려줍니다

나의 마음을 진실로 잘 비추어 보여주는
반사경인 말씀을 통해 날마다 나를 살펴 보십시요.
글쓴이 : 임효식 2002년 좋은생각 디지털 사진전 입상
2007년 조선일보 사이버 신춘문예 디카에세이 부문 입상
다음 카페 '♥독서클럽♥ 책으로만나는세상' 서평단 활동중
마구간의 문을 엽시다. - 누가복음 2:1~14
1.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6.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9.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성탄의 계절입니다. 거리에는 캐롤이 흘러넘치고, 아름답고 웅장한 크리스마스 트리는 밤을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0년 전의 역사적 상황으로 돌아가 예수님의 탄생 기사를 보면 이렇게 아름다운 것도 깨끗한 것도 아닙니다.

오히려 가난하고 어려웠던 이야기였음을 알게 됩니다. 요셉에게 조금만 여유와 요령이 있었더라면 만삭이 된 아내를 가축의 분뇨 냄새가 진동하는 마구간에서 가축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몸을 풀게 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전승에 의하며 마리아는 16세에 예수를 낳았다고 하는데 초산의 진통소리와 함께 아이를 낳고 제대로 아이나 산모에게 뒤처리는 하였을지 의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이나 명문가가 아닌 왜 하필 시골 마구간에서 탄생하셨을까요? 하나님을 향해 나아가는 길은 세상의 어떤 방법으로도 불가능합니다. 수양과 명상을 통해서도, 금욕과 고행을 통해서도, 윤리와 도덕적으로 완전하며 철저하게 율법을 지킴으로도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기독교는 수양의 종교가 아닌 계시의 종교인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먼저 다가오시고 상대해 주시고 낮은 자세로 인간을 찾으신 것입니다.

어린 아기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신 예수님은 어른들과 같이 권모술수를 부리며 간사하고 탐욕으로 얼룩진 마음에는 오실 수 없습니다. 어린 아이같이 순수하고 꾸밈없이 있는 모습 그대로 자신을 인정하는 가난한 마음에 오시는 것입니다. 마구간을 청소한 다음에 그곳을 분만의 장소로 사용하려 하였다면 다급해진 마리아는 다른 장소를 선택했을 것입니다.

이 시대를 돌아보십시다. 온갖 비리와 부정부패가 만연화되어 버린 사회입니다. 이제 국민들은 무감각해졌구요. 아황산가스와 황사로 공기는 오염되고 물도 마음껏 마실 수 없으며 농약으로 오염되지 않은 채소와 과일도 없을 정도이며, 여성들이 홀로 집을 지키거나 외출해도 걱정되는 도덕적으로 이 사회는 마구간이 되어 버렸습니다.

중요한 것은 현 상태 그대로 마구간의 문을 열어두는 일입니다. 더럽고 냄새나는 그대로 문을 열어 예수님을 모실 장소를 제공하는 일입니다.

예수님은 당시 정치, 경제, 사회적인 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오셨습니다. 복음은 주의 은혜를 먼저 받은 후 감사해서 말씀을 지켜 사는 것입니다. 누가복음 15장에 나오는 탕자의 비유에서 탕자가 거지꼴 그대로, 빈털터리 그대로 아버지께로 돌아오기 위하여 일어섰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아버지는 탕아의 모습 그대로 맞아주셨고 아들의 권세를 회복시켜 주셨던 것입니다.

성탄은 지금 이대로 마음의 문을 열고 주님을 받아들이는 자들에게 “만민에게 미칠 큰 기쁨의 소식” 이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도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서 회개시키러 왔다”(눅5:35)고 하셨습니다. 크리스마스는 작은 자, 소외된 자, 외국인과 같은 나그네들에게, 죄인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자들을 위해 준비된 축제의 날입니다.

마음의 문을 여는 자에게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 전해지는 것입니다. 금번 성탄에는 마구간의 문을 열고 주님을 맞이하며 천군 천사들과 함께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14)라고 찬양하는 주인공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적용)
- 당신은 성탄의 의미를 바로 알고 있는지, 어떤 마음으로 맞이하고 있으시나요?
- 이번 성탄절에 이 기쁨의 좋은 소식을 누구에게 전할 것인지 대상을 생각해 봅시다.
- 소외되고 가난하며 눌린자들을 위해 무엇으로 섬길 것인지 정리해 봅시다.

[기도]
주님, 복된 성탄의 계절을 주세서 감사합니다. 먼저 이 기쁜 소식을 받게 하셨으니 전하며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아직도 내안에 지저분하고 인간 냄새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주님 모셨으니 이제 정결케 하시옵소서. 소외되고 가난하며 갇힌 자들을 섬기며 돌아보게 하시고 그들에게도 이 소식 전하며 살아가게 하시옵소서.
글쓴이 : 윤영대 총신대학교 대학원 석사
미국 Reformed Theological Seminary 실천신학 박사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
행복누리교회(서울 잠실 소재) 담임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