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軍事 資料 綜合

잊혀 진 기갑부대의 명장 [ 6 ]

鶴山 徐 仁 2010. 11. 29. 20:37

august 의 軍史世界

 

잊혀 진 기갑부대의 명장 [ 6 ]

 

 

 

새로운 전쟁의 주역으로 떠오르다

 

25작전(Operation 25)으로 명명된 추축국의 유고슬라비아 침공은 세르비아 지역을 방어하던 유고슬라비아군 주력이 클라이스트 기갑집단에 붕괴되면서 불과 10일 만에 종결됩니다.  나찌의 유고정벌은 여러 목적이 있었는데 가장 큰 이유는 바바로사작전(Operation Barbarossa)에 앞서 친 슬라브적 성향을 보이던 유고슬라비아를 먼저 다스려 놓음으로써 배후의 적을 단속하기 위함이었습니다.

 

[ 유고슬라비아는 추축국의 동시 다발적 공세에 조기 함락됩니다 ]

 

유고슬라비아 침공전은 원래부터 유고슬라비아(엄밀히 말하여 세르비아)와 사이가 나빴던 주변국들인 이탈리아, 헝가리, 루마니아, 불가리아, 알바니아 등이 나찌 독일과 연합하여 사방에서 동시에 공격을 함으로써 쉽게 결판이 나고 이러한 전광석화 같은 작전을 성공시킨 주역인 클라이스트 기갑집단은 유고슬라비아 항복이후 점령군으로 유고의 수도인 베오그라드 지역에 진주하게 되었습니다.

 

[ 베오그라드로 진격하는 클라이스트 기갑집단 소속 3호 전차 ]

 

그런데 독일 점령 후, 유고슬라비아의 주요 구성원이자 다수인 세르비아인들에게 차별을 받고 있던 크로아티아인들이 유고슬라비아로부터 독립하여 친독적인 파시스트 괴뢰국가인 크로아티아공화국을 건국하였고 독일의 힘을 배경삼아 원래부터 감정이 많았던 세르비아인에 대한 대대적인 테러를 자행하였습니다. ( 관련글 참조 ) 이때 약 50만 여명의 세르비아인들이 인종청소라는 명목으로 대량학살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 테러를 가하는 크로아티아 우스타셰 당원(左)과 학살된 세르비아인 ]

 

이러한 끔직 했던 사건에 대해 제2차 대전 종전 후 대대적으로 책임문제가 거론 되었는데, 당시 유고슬라비아 점령국이자 크로아티아의 후견이었던 나찌 독일에 대한 책임추궁이 당연한 것이었습니다.  더불어 주둔군 사령관이었던 클라이스트가 전쟁 후 전범으로 기소되게 되어 결국 옥중에서 생을 마감하는 운명을 맞이하는 결정적 이유가 되었습니다.

 

[ 유고 주둔군 사령관 당시의 문제로 클라이스트는 이후 곤혹을 치룹니다 ]

 

어쨌든 그의 말년 이야기는 다음에 하기로 하고 대 유고전역의 주역이 된 클라이스트 기갑집단은 1941년 5월 제1기갑집단(Panzer Group 1 - Panzergruppe 1)으로 부대 명을 변경합니다.  기록에 따라서는 유고전역 참전직전인 1941년 4월에 부대 명을 이미 제1기갑집단으로 변경하였다는 사료도 있지만, 어쨌든 클라이스트는 사령관으로 계속 부대를 지휘하였습니다.

 

[ 베오그라드에 주둔한 제1기갑집단 소속의 장갑차 ]

 

이 시점을 전후하여 대 프랑스전에서 임시적인 조직으로 처음 편제되어 실험적인 성격으로 운용된 제대였던 클라이스트 기갑집단은 앞으로의 전쟁에서 그 흐름을 주도할 새로운 형태의 군사조직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게 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집단(Group)이라는 명칭에서 보듯이 아직까지는 여타 야전군에 비해서는 축소 편제된 형태였습니다.

 

[ 기갑집단은 전쟁을 주도하는 새로운 편제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

 

통상 독일의 야전군(Army)은 4~6개의 군단으로 편제되어 있는데 반하여 제1기갑집단은 개편 당시에 3개의 장갑군단으로 편제되었습니다.  따라서 외형상으로 병력이나 규모가 일반 야전군보다는 적었고 이로 인하여 기갑집단을 야전군과 군단 사이의 편제로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화력과 기동력을 포함한 전투력 및 그 작전영역은 전통적 방식인 보병위주로 구성 된 여타 야전군을 능가하였습니다.

 

[ 소련 침공을 앞두고 모두 4개의 기갑집단이 조직됩니다 ]

 

지금까지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일은 역사상 최대의 원정전쟁이 될 바바로사작전을 앞두고 대대적인 군 구조를 개편하였는데, 핵심은 돌파의 주역이 될 대대적인 기갑조직의 확충이었습니다.  대 프랑스 전선에서는 클라이스트 기갑집단의 1개 편제만 조직되었는데 소련 침공전을 위해 4개의 기갑집단이 창설 되었습니다.  이러한 개편은 실험적이었던 집단화 된 기갑부대를 실전에서 성공적으로 이끈 클라이스트의 공로 때문이기도 하였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