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변화가 필요합니까?

鶴山 徐 仁 2010. 10. 23. 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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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가 필요합니까?


제 몫의 암흑과 맞닥뜨려서
스스로 한없이 무기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상황을 지배하려는 욕구를 포기하며
자신의 실상이 어떠함을 깨닫고
하나님의 사랑이 절박하게 필요하다고 인식할 때
비로소 치유가 시작된다.

-딕 라이언의 ‘가슴에서 흘러나오다’ 중에서-

하나님 없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는
형식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은
우리의 마음을 더욱 공허하게 만들 뿐입니다.
이제 껍데기가 아닌 진짜 그리스도인의 알맹이로
세상 앞에 당당해 지십시오.
주의 사랑의 필요에 매달리는 것을 두려워 말고
있는 모습 그대로 주 앞에 서십시오.
우리를 규정하는 세상의 그 어떤 가치와 상관없이
‘회복이 필요한 나’ 라는 한 사람으로 주 앞에 엎드리십시오.
변화가 필요합니까?
그렇다면 이제 더 이상
회개의 자리에 앉기를 주저하지 마십시오.



주님의 손길 때문에..
흔들립니다.

살아가면서 나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휘청거릴 때가 있습니다.

나는 곧게 살아가고 싶은데
삶의 여러 상황들이 나를 뒤흔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비틀거리는 나를 붙들어 주시고
넘어진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시는
주님의 손길 때문에
흔들림 많은 인생가운데 “중심”을 잡으며 살아갑니다.

'내가 새벽 날개를 치며 바다 끝에 가서 거주할지라도 거기서도 주의 손이 나를 인도하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붙드시리이다' (시편 139:9~10)
글쓴이 : 이선영 이화여대 신학대학원 졸업
호산나 “Good Journal Photo Essay” 연재
“일산에서 그림그리는 사람들” 전시회(2009. 10. 16 ~ 11. 16)
여두둔의 법칙 - 시편 77:1~22
1. 내가 내 음성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내 음성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내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
2.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를 찾았으며 밤에는 내 손을 들고 거두지 아니하였나니 내 영혼이 위로 받기를 거절하였도다
3. 내가 하나님을 기억하고 불안하여 근심하니 내 심령이 상하도다 (셀라)
4. 주께서 내가 눈을 붙이지 못하게 하시니 내가 괴로워 말할 수 없나이다
5. 내가 옛날 곧 지나간 세월을 생각하였사오며
6. 밤에 부른 노래를 내가 기억하여 내 심령으로, 내가 내 마음으로 간구하기를
7. 주께서 영원히 버리실까, 다시는 은혜를 베풀지 아니하실까,
8. 그의 인자하심은 영원히 끝났는가, 그의 약속하심도 영구히 폐하였는가,
9. 하나님이 그가 베푸실 은혜를 잊으셨는가, 노하심으로 그가 베푸실 긍휼을 그치셨는가 하였나이다 (셀라)
10. 또 내가 말하기를 이는 나의 잘못이라 지존자의 오른손의 해
11. 곧 여호와의 일들을 기억하며 주께서 옛적에 행하신 기이한 일을 기억하리이다
12. 또 주의 모든 일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주의 행사를 낮은 소리로 되뇌이리이다
13. 하나님이여 주의 도는 극히 거룩하시오니 하나님과 같이 위대하신 신이 누구오니이까
14. 주는 기이한 일을 행하신 하나님이시라 민족들 중에 주의 능력을 알리시고
15. 주의 팔로 주의 백성 곧 야곱과 요셉의 자손을 속량하셨나이다 (셀라)
16. 하나님이여 물들이 주를 보았나이다 물들이 주를 보고 두려워하며 깊음도 진동하였고
17. 구름이 물을 쏟고 궁창이 소리를 내며 주의 화살도 날아갔나이다
18. 회오리바람 중에 주의 우렛소리가 있으며 번개가 세계를 비추며 땅이 흔들리고 움직였나이다
19. 주의 길이 바다에 있었고 주의 곧은 길이 큰 물에 있었으나 주의 발자취를 알 수 없었나이다
20. 주의 백성을 양 떼 같이 모세와 아론의 손으로 인도하셨나이다
여두둔은 아삽과 마찬가지로 성전 찬양대의 지휘를 맡은 사람이었습니다. <헤만과 여두둔을 세워 나팔과 제금들과 하나님을 찬송하는 악기로 소리를 크게 내게 하였고 또 여두둔의 아들에게 문을 지키게 하였더라>(대상 16:42).
그렇다면 이 77편의 표제어가 말씀하는 <여두둔의 법칙>이란 무엇을 뜻할까요?

하나님께 부르짖으라!
<내가 내 음성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리니 내 음성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면 내게 귀를 기울이시리로다>(1절).
여두둔이 환난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한 제1법칙입니다. 자신의 음성으로 하나님께 부르짖으라는 것입니다. 각자가 직접 하나님을 찾고, 손을 들고 자기의 육성으로 기도하는 일이야말로 환난 극복의 첩경이라는 것입니다.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를 찾았으며 밤에는 내 손을 들고 거두지 아니하였나니 내 영혼이 위로받기를 거절하였도다>(2절).
부모의 기도도 소중하고, 목회자나 성도들이 나를 위해 중보하는 기도도 값지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내가 내 목소리로 기도하는 것입니다. 남의 기도만 믿고 정작 자신은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내만 믿고 본인은 기도하지 않는 남편이 있는가 하면 어머니만 믿고 기도하지 않는 자식도 있습니다. 그러나 진심으로 환난을 이기고자 하신다면 본인이 직접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주의 행사를 깊이 생각하라!
<내가 옛날 곧 지나간 세월을 생각하였사오며>(5절), <곧 여호와의 일들을 기억하며 주께서 옛적에 행하신 기이한 일을 기억하리이다>(11절).
그렇습니다. 그 어떤 환난이 과거 이스라엘의 광야생활만 하겠습니까? 그들은 홍해 앞에서 절망했고, 먹을 것이 없어 아우성쳤습니다. 또 마실 물이 없어 고통했습니다. 낮에는 무더위에, 또 밤에는 추위에 떨어야 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그때마다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응답하셔서 그 모든 환난을 이기게 하시지 않았습니까? 바다를 육지처럼 건너게 하시고, 만나와 메추라기로 일용할 양식을 보장해 주시고, 반석에서 생수가 솟아나 해갈하게 하시고, 낮에는 구름기둥 에어컨으로, 밤에는 불기둥 히터로 지켜주시고, 옷이 헤어지지 않게, 발이 부르트지 않게 보호해 주셨습니다. 환난이 닥칠 때 이런 주의 행사를 기억하며 용기와 소망을 가지라는 것입니다.
요즘 환난 앞에서 절망한 나머지 스스로 목숨을 끓는 자살자들이 참 많이 늘었습니다. 하루 평균 43명,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자살지수 상위권인 헝가리나 일본보다도 월등히 높은 수치입니다. <여두둔의 법칙>을 잊지 마십시오. 지난날 주께서 베푸신 행사를 기억하십시오.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신 주께서 지금도 그렇게 역사하시고 은혜를 베푸실 수 있음을 확신하십시오.

하나님과 같은 신은 없음을 고백하라
<하나님이여 주의 도는 극히 거룩하시오니 하나님과 같이 위대하신 신은 누구오니이까>(13절).
세상에는 참으로 신이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도 토착신 재래신들이 많고, 일본의 신도 일본인보다 많다고 합니다. 인도의 신은 3억 3천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 세상 그 어떤 신도 여호와 하나님과는 비교할 수 없습니다. 세상 모든 신은 다 우상이며 거짓일 뿐이고 오직 여호와만이 참 신임을 믿고 고백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신흥종교, 유사종교가 세계 그 어떤 나라보다 극성입니다. 하나님을 자처하고 재림 예수를 사칭하는 사이비들이 지금도 도처에서 환난 당해 지푸라기라도 잡으려는 사람들을 미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유일하심을 고백하십시오. 그게 환난을 이기는 여두둔의 제3 법칙입니다.
글쓴이 : 조성노 독일 본(Bonn) 대학교 신학부 졸업
뮌헨(Muenchen) 대학교 신학부 졸업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직신학 교수 역임
푸른교회(분당 소재) 담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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