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軍事 資料 綜合

총통의 소방수 [ 8 ]

鶴山 徐 仁 2008. 7. 23. 20:40

august 의 軍史世界

 

총통의 소방수 [ 8 ]

 

 

 

동부전선의 방패

 

1944년 6월 이후는 사실 독일의 패배가 가시화되기 시작한 시점이었습니다.  독일이 공세로 나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해 보였고 더욱이 미국과 영국이 노르망디에 상륙하여 서부전선에 제2전선을 구축하여 놓았기 때문에 독일은 동부전선의 방어선을 더욱 축소시켜 방어에 나설 수밖에 없었습니다.

 

8-1.jpg

[ 미국과 영국은 西유럽에 제2전선을 구축합니다 ]

 

결국 상대적으로 멀리 있는 남부집단군을 축소하여 전선을 단축시켰는데 이것은 반면 독일 본토와 가까운 북부집단군의 중요성이 대두됨을 의미하였습니다.  히틀러는 그가 신임하는 모델을 본토 방어의 핵심인 북부집단군 사령관에 임명하였고 이 때 모델방패와 칼 작전 Operation Shield and Sword 으로 명명한 방어계획을 히틀러에게 제안하여 승인을 받습니다.

 

8-2.jpg

[ 모델은 후퇴작전을 입안하여 히틀러에게 승인을 받습니다 ]

 

이 작전은 비록 후퇴는 하되 적의 허점이 보이면 반격을 하여 적을 압박하고 그 만큼 후퇴시기를 조절하여 독일의 전력을 회복할 시간을 번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핵심은 후퇴였는데 그 동안 히틀러가 수 많은 지휘관들을 해임하였던 첫 번째 사유가 후퇴였을 만큼 히스테리 한 반응을 보였던 이전에 비한다면 히틀러도 이제는 전황을 인정할 수밖에 없었거나 아니면 모델에 대한 신뢰가 그만큼 컸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8-3.jpg

[ 후퇴에 대해 히스테리 한 반응을 보였던 히틀러도 모델의 제안은 수용합니다 ]

 

결론적으로 모델이 지휘한 동부전선의 방어 전략은 상당히 뛰어난 것이었습니다.  1944년을 기점으로 이미 소련과 독일의 전력비는 거의 5 : 1 수준까지 벌어졌고 그 격차는 계속 확대되고 있는 와중이었습니다.  소련은 계속적인 보충으로 소모량을 능가하는 부대편제를 유지하였지만 독일은 부대가 소모되면 더 이상 보충할 자원이 없었습니다.

 

8-4.jpg

[ 소련의 물량공세를 독일이 감당하기 힘들었습니다 ]

 

독일의 부대와 장비는 서류상에서나 존재할 정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듯 압도적인 전력을 가지고 있는 소련의 진격을 거의 1년 가까이나 붙잡아 두었다는 것은 모델의 방어 전략이 상당히 훌륭하였음을 알려주는 증거 입니다.  다음은 모델이 방어전의 귀재라는 사실이 나타난 예 중 하나입니다.

 

8-5.jpg

[ 모델의 방어 전략은 상당히 훌륭하여 소련의 진격을 둔화시켰습니다 ]

 

44년 8월 1일까지 소련군이 동프로이센 24km 지점까지 육박했고 독일 영토가 소련의 눈앞에 가시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때 선봉에 서서 베를린을 향해 맹공을 가하던 부대가 라드지프스키 ( Aleksei Ivanovich Radzievskii 1911~1979 ) 의 소련 제2전차군 이었는데 공명심에 사로잡혀 후속부대와 너무 멀리 떨어져 진군을 하다 곧 연료가 바닥나게 되었습니다.

 

8-6.jpg

[ 후퇴 중에도 반격을 가하여 소련 제2전차군을 우주로 날려 보내는 괴력을 발휘합니다
( 파괴된 T-34를 점검하는 독일군 ) ]

 

이때를 놓치지 않고 후퇴의 와중에 있던 모델은 반격을 감행하여 제2전차군을 괴멸시키고 소련군을 50km나 물러나게 만드는 무시무시한 뒷심을 발휘합니다.  이 때문에 히틀러는 모델을 " 동부전선의 수호자 " 로 불렀습니다.  그런데 히틀러가 무슨 생각에서인지 곧바로 클루제원수를 대신하여 모델을 B집단군사령관서부전선총사령관에 임명을 합니다.

 

8-7[1].jpg

[ 모델이 서부전선 방어의 총책으로 부임합니다 ( 돌격하는 미군 ) ]

 

자신이 가장 신임하는 지휘관을 서부전선으로 보낸 이유는 히틀러가 동부전선보다 서부전선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그런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그것에 대한 정확한 기록이나 히틀러의 의견은 현재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실 1944년 8월 기준으로 본다면 독일은 동부건 서부건 모두 수세에 있었습니다.  동부전선도 모델이 일단 급한 불을 끄기는 하였지만 소련군이 독일 영토 바로직전까지 진격해 왔고 상황이 기적적으로 반전 될 가능성이 없었습니다. ( 계속 ) [ august 의 軍史世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