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敎育.學事 關係

'로스쿨 입시학원' 황금시장으로 떠올라

鶴山 徐 仁 2008. 1. 14. 12:15
  • 대입 학원들도 속속 전문학원 열어
    직장인 수강생 많아 고액 수강료 가능
    "입시의 축이 대학에서 대학원으로"
  • 오윤희 기자 / 김남인 기자
  • 지난 8일 오후 9시 서울 서초구 서초동에 있는 로스쿨(법학전문대학원) 시험 대비 모 학원 강의실. "이번 지문은 괴델의 '불완전성 원리'에 대한 글입니다. 지문이 복잡하고 딱딱할 겁니다. 하지만 법학적성시험(LEET) 언어 지문 대부분이 이렇습니다. 시험을 잘 보려면 길고 어려운 글을 빨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강사의 말에 학생들 표정이 금세 진지해졌다. 수강생 중에는 양복 차림 직장인들도 눈에 많이 띄었다. 퇴근하자마자 학원으로 달려온 모습이었다. 학원 벽엔 '제2의 김현종(외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되고 싶은 인재 오라' 'M&A 시장서 미국 변호사와 겨루기' 등의 홍보물이 붙어 있었다.

    올 8월 첫 시험이 치러지는 LEET를 앞두고 학원들마다 로스쿨 준비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경쟁을 하고 있다. 기존 사법고시 준비 학원뿐 아니라 대입(大入) 학원들까지 나서 로스쿨 입시 학원으로 간판을 바꿔 달고 있다. 의사와 판·검사 등 전문직 배출이 대학에서 대학원으로 바뀌면서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학원에 이어 로스쿨 학원 인기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0월에 문을 연 '리트스터디'를 비롯해 대성학원과 김영 편입학원이 공동 출자한 로스쿨 전문 학원 'PLS(Pre Law School)'이 이달 초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문을 열었다. 대입 전문기관인 유웨이중앙교육도 로스쿨 진학 대비 학원인 '서울 로스쿨'을 열고 이번 주부터 공개 강좌를 시작한다. 온라인 입시 업체인 메가스터디도 로스쿨 학원 시장진출을 준비 중이다. 서울 노량진과 신림동에 위치한 고시 학원들까지 로스쿨 학원으로 속속 바꾸고 있다.

    학원들이 이렇게 앞다퉈 로스쿨 학원 사업에 진출하는 이유는 로스쿨 입학 시장이 앞으로 엄청나게 커질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이다. 유웨이중앙교육 이인자 과장은 "법학전문대학원은 의학전문대학원이나 약학전문대학원보다 수요가 10배 이상 많을 것"이라며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업체들이 앞다퉈 로스쿨 학원을 열고 있다"고 말했다.

    당장 입학 첫해인 2009년 로스쿨 입학정원은 2000명이지만 정원이 해마다 더 늘어날 수 있고, 대학별 경쟁률도 상당히 높아질 것이라는 예상이다. 학원가에는 사법시험이 완전히 폐지되는 2013년쯤엔 로스쿨 응시자가 5만 명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 서울 서초구의 한 로스쿨 입시학원에서 직장인과 학생들이 법학적성시험 수업을 듣고 있다. /허영한 기자 younghan@chosun.com
    • 로스쿨 준비생 중 '제2의 인생'을 꿈꾸는 직장인들이 많다는 점 역시 로스쿨 학원 시장이 지닌 잠재력이다. 로스쿨 준비생들은 현재 직장인과 대학생이 각각 절반이지만, 앞으로 직장인의 비율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학원가에선 예측하고 있다. 수강료는 과목당 월 20만~30만원, 종합반 월 40만원 수준이다. 수강료가 비싸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모 대기업 법무팀에서 근무하는 3년차 직장인 손모(31)씨는 "고등학생 고액 과외비를 생각하면 아무것도 아니지 않으냐"며 "더 나은 인생 설계를 위해선 그 정도는 당연히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케팅 업무를 하는 5년차 직장인 이모(30)씨는 "지금은 경제적으로 다소 부담스럽지만 로스쿨 졸업 후 비전이 크다고 생각하기에 감당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로스쿨 입학하려면  

       

    • 2009년 개교하는 로스쿨 입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수험생들은 언어이해와 추리논증, 논술 3개 과목으로 구성된 법학적성시험(LEET)을 치른다. 언어 이해와 추리논증은 각각 40문항이 출제되고, 논술은 2~4문제가 나오게 된다. 시험은 오는 8월로 예정돼 있다. LEET 성적은 로스쿨 입학 시험에서 대학 성적, 외국어 능력, 대학별 면접시험 등과 함께 자료로 활용된다. LEET성적을 얼마나 반영할지, 각 영역별 가중치를 어떻게 둘지는 로스쿨마다 다르다. 대학마다 8월 중에 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과정평가원은 8월 본시험에 앞서 1월 26일 예비시험을 치를 예정이다.

      아직 어떤 대학이 로스쿨을 유치할지는 모른다. 현재 전국 98개 법과대학 가운데 41개 대학이 로스쿨 유치 신청서를 내 법학교육위원회가 심사 중이다. 교육부와 법학교육위원회는 1월 31일 로스쿨 예비 인가 대학을 발표한다. 로스쿨 연간 등록금은 1000만원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8/01/14/200801140009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