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배경
Bell427헬기는 미국의 Bell 헬리콥터사가 8인승 쌍발엔진으로 개발한 헬기로서, 안전성을 중시하는 세계적 추세에 부응하여 산불진화용, 경찰용, 방송취재용, 인원수송용, 화물운반용, 인명구조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목적 헬리콥터이다. |
□ 제원 및 성능
최대 이륙중량 |
2,722kg |
최대 순항속도 |
252km/h |
정지 비행고도 |
4,938m |
자체 중량 |
1,581kg |
항속 거리 |
663km |
엔진 출력 |
640마력 2개 |
가용 중량 |
1,141kg |
최대 체공시간 |
4시간 |
트랜스미션출력 |
800마력 |
□ 특 성
8인승 다목적 헬리콥터로서 1,000리터 용량의 물탱크를 장착하여 산불진화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한다. 간단한 구조의 트랜스미션을 사용하고 있어 진동이 혁신적으로 감소하였고, 제자리비행 성능이 우수하므로 보도, 취재용으로 적합하다. 또한 300파운드 용량의 인양장비를 장착하여 재난시 신속하게 인명구조를 할 수 있으며 800 마력의 트랜스미션 출력으로 1.4톤의 화물을 운반할 수 있다.
쌍발엔진의 Bell427 헬기는 협소한 지역에서도 이착륙이 용이하고 들것 2개와 의료요원 및 구조대원의 탑승이 가능하므로 응급의료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계기비행이 가능하여 주야간 임무가 필요한 경찰이나 도로교통 통제에 활용될 수 있으며, 악천후에도 안전운항을 할 수 있다.
통합기능 표시 시스템을 적용한 시야를 제공하여 안전비행에 도움을 주며, 비행 상태에 대한 자가진단 및 기록 기능이 있어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주회전익에는 복합재를 사용하여 신뢰성을 향상시켰고, 4개의 유체관성 진동제어기를 이용하여 진동을 차단하므로 안락한 탑승감을 제공할 수 있다. |
□ 참고사항
Bell427 헬기는 아직까지 군용으로 사용되지는 않고 있으나 경찰 및 민간용으로 일부를 삼성항공과 벨사가 공동으로 개발중이다. FAR과 JAR 규정을 만족시키는 내충격성 좌석은 사고시에도 승객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113입방 피트의 내부객실은 구조변경이 용이하여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디지털 제어방식의 PW206D 엔진은 정비의 용이성과 낮은 연료소모율로 경제적이며, 높은 신뢰성을 갖추고 있다. |
※ 참고 자료
ㅇ 팜프렛, 삼성-Bell 427, 삼성항공, 19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