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배경
BO-105의 기본 디자인은 스웨덴의 Hkp9로서 시제기에 대한 최초비행은 1967년 시작되었으며 1984년에 다양한 임무수행기인 BO-105P 개량형이 제작되었고, 캐나다와 인도네시아에서도 조립 생산되었다. 1997년 1월 현재 전세계 41개국에 총 1,300여 대의 BO-105가 군용 및 민수용으로 생산 공급되었다. |
□ 제원 및 성능
크 기 |
전 장 |
8.56m |
무장 |
정 찰 |
기관총 1정, 로켓 14발 |
엔 진 |
420 마력 2개 |
전 고 |
3.00m |
대전차 |
토우 8발, 헬토우 4발 HOT 6발(선택적운용) |
최대 속도 |
270km/h |
전투 중량 |
2,500 kg |
로타 직경 |
9.84m |
항속 거리(시간) |
590km(3.4h) |
□ 특 성
견고한 4익형으로 반영구적이다. 회전익 계통이 무경첩으로 제작되어 탁월한 기동성과 기민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동체는 경금속으로 보강된 유리섬유와 티타늄으로 견고하며 가볍다. 또한 주회전이 접절식으로 되어 있어 격납 및 은폐 엄폐에 유리하다.
탑재엔진은 420마력의 쌍발엔진으로 모든 임무수행에 충분한 출력을 가지고 있으며, 임무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탑재장비는 weather radar, doppler/GPS, search radar, FLIR(Forward-Looking Infrared), TV 방송 및 전송용 데이터 링크 등이 있다. |
□ 참고사항
BO-105는 군 및 민간용으로 1,100여대가 생산되어 범 세계적으로 운용중인 헬기로서 주요장치(엔진, 전기, 유압, 연료계통)가 2중장치로 높은 안정성과 생존성을 월등히 증대되었다. 또한 최대속도 270km/h, 항속거리 590km, 최대상승율 10.2m/s, 항속시간 3시간 48분으로 동급헬기보다 우수하며, 토우를 8기나 장착이 가능하므로서 무장능력이 우수할 뿐만아니라 장시간 체공으로 다목적 다양한 임무(수색, 정찰/ 대전차 공격, 인원 물자강습 투하, 긴급구조, 해상작전 등) 수행에 최적이다.- 이상은 협력업체인 삼성항공 팜프렛 중에서 "BO-105채택시 유리한 이점"으로 소개한 내용임 |
※ 참고 자료
ㅇ 팜프렛, BO-105, Messerschmitt-Bolkow-Blohm GmbH Korea Liaison Office
ㅇ 공군본부, 항공우주무기총람, 1999, pp377~3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