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航空 宇宙 관련

V-22(오스프리)

鶴山 徐 仁 2007. 2. 17. 13:36


개발배경

V-22 Osprey는 헬리콥터의 수직 이착륙 능력과 고정익 항공기의 순항속도, 행동반경, 그리고 운용상 경제성 등을 결합시킨 틸트로터(Tilt rotor) 항공기이다. 틸트로터 항공기에 대한 연구는 Bell 헬리콥터사에서 1958년 12월 8일 틸트로터 시험기인 XV-3의 시험비행을 한 이후 30년이 넘게 계속되어 왔다. XV-3에서 나타난 추력의 부족 등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틸트로터 연구용 항공기 개발 프로그램을 1972년에 착수하여 1,500 마력의 AVCO-Lycoming LTC1K-4K 터보샤프트 엔진 2개를 날개 끝에 장착한 XV-15를 제작하여 1977년 5월 최초비행에 성공하였다. XV-15의 실용기인 V-22 Osprey의 개발은 1982년 초반 JVX(Joint Service Advanced Vertical Lift Aircraft Experimental)계획으로 시작되어 1982년 6월 Bell, Boeing 헬리콥터사가 팀을 이루어 개발을 추진하여 1986년 5월 V-22에 대한 대규모 개발계획을 체결하고 1989년 3월에 최초비행을 하였다.

특 성

추력 1,650마력의 T406-AD-400 터보샤프트 엔진 2개를 장착하고 고정익 방식, 헬기방식, 전환단계의 세 가지 모드로 비행할 수 있어 이륙시 수직이륙 및 단거리 이륙이 모두 가능하다.

수직 이륙시의 작전행동 반경은 12,000파운드의 화물을 탑재했을 때 2,224km(1,200nm)이며, 단거리 이륙시는 20,000파운드의 화물을 탑재하고 3,336km(18,000nm)의 행동반경을 갖는다.

헬기방식(Helicopter Mode)을 사용할 때, 해면고도에서의 최대 순항속도는 185km/h(100kts)이나, 고정익 방식을 사용할 때는 해발고도에서 556km/h(300kts)이며, 최대 7,925m(26,000ft)의 고도까지 상승할 수 있다.

또한 계류장(Parking Area)에서 계류시킬 때는 블레이드와 주날개를 돌려 접을 수 있어 점유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것도 V-22의 장점이다.

운용개념

V-22는 다양한 임무수행이 가능한 다목적기로 만들어져 미 해병대에서 공중강습 임무나 미 해군에서의 함대 병참지원, 탐색 및 구조임무와 특수전 지원임무, 미 공군에서의 장거리 특수작전과 탐색 및 구조임무, 그리고 미 육군에서의 부상병 후송 등 화물 및 병력수송 임무와 병참지원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계열화 기종

[[SV-22A]]
미 해군에서 현재 운용하고 있는 S-3 Viking 대잠전 고정익 항공기의 대체기로 만들어진 SV-22A는 항공모함에서 뿐만 아니고 일반 함정에서도 운용될 수 있으며, 체공시간이 S-3보다 두 배나 되어 대 잠수함전에서 S-3보다 우수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HV-22A]]
250kts의 속도로 460nm 반경 내에서 작전하는 HV-22A는 미 해군의 MH-3 탐색 및 구조 헬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져 4명의 조난자를 구조할 수 있으며, 지상화기 유효고도 밖인 7,000ft 고도에서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다.
[[MV-22A]]
미 해병대에서 공중강습 및 재보급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CH-46 및 CH-53 헬기를 교체하기 위한 MV-22A는 24명의 완전무장 병력을 300kts의 속도로 200nm 반경 내에 수송할 수 있다. 이러한 고속 및 긴 행동반경은 미 해군과 해병의 상륙 함정을 해안선과 적의 위협반경 밖에서 작전할 수 있도록 해준다.
[[CV-22A]]
미 공군에서의 특수작전 부대를 위한 CV-22A는 12명의 무장병력이나 2,880Ibs의 화물을 탑재하고 200kts의 속도로 525nm 반경내에서 임무를 수행하며 고도 5,000ft에서 제자리 비행이 가능하다.
[[KV-22A]]
미 육군 남부사령부에서 오래 전부터 요청하고 있는 고성능의 V/STOL 또는 STOL 급유기를 겨냥하여 계획된 항공기 이다.
[[CTR]]
CTR(Civil Tilt Rotor)은 V-22의 상업용으로서 25∼40명의 승객이 탑승할 수 있다.

참고 사항

V-22는 현재 6대의 시제기가 제작되어 시험비행 중에 있으며 그 중 1대가 1991년 6월에 사고로 파손되었다. 현재 생산대수는 확정되지 않았으나 해병대에서 사용될 MV-22A가 500대 구매계획에서 현재는 350대 규모로 줄었으며, CV-22A와 SV-22A도 각각 미 공군과 해군에서 관심을 나타내어 미 행정부가 다시 개발을 승인한다면 군사용뿐만 아니라 상업용으로도 많은 대수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 참고 자료

ㅇ 공군본부, 현대항공무기총람, 군사문제연구소, pp336~339

ㅇ Military World 3월호, (주)군사정보, 2000, p76

ㅇ 군사저널 1994년 9월호, p14

ㅇ Military Science 1999년 창간호, 21세기 군사전술 과학연구소, pp38~45


'航空 宇宙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Bo-105  (0) 2007.02.17
Bell-427  (0) 2007.02.17
EH-101  (0) 2007.02.17
Ka-50(호컴)  (0) 2007.02.17
Tiger  (0) 2007.0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