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한국 개신교의 위기 ⑤

鶴山 徐 仁 2006. 6. 15. 10:31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한국 개신교의 위기 ⑤

 
  기독교 정신의 구현을 위하여 세워진 학교들을 미션 학교(Mission School)라 한다. 이런 미션 학교에는 연세대, 이화여대, 숭실대학, 계명대, 서울여대 등이 있다. 그런데 한 미션대학에서 특별한 설문 조사를 한 자료가 발표된 적이 있다. 그 대학에 입학할 때는 개신교회에 다니는 학생이었는데 4년 후 졸업할 때는 가톨릭이나 불교로 옮긴 경우들을 모아 설문 조사를 한 보고서이다.

질문의 내용인즉 “당신은 왜 개신교에서 가톨릭이나 불교로 바꾸었느냐?”는 질문이었다. 이 질문을 다른 말로 표현하자면 “왜 교회에 다니다가 성당이나 사찰로 옮겨 다니게 되었느냐?”는 질문이었다. 이 질문에 대하여 다양한 대답이 나왔지만 그 중에 가장 빈도가 많은 3 가지 대답이 다음 같았다.

1) 개신교는 너무 시끄럽고 소란하여 종교의 본질에 해당하는 깊이가 부족하다.
2) 개신교는 교회생활에서 헌금을 너무 강조하고 물량주의적인 성장과 물질 축복에 너무나 매여 있다.
3) 개신교는 지도자인 목사의 질이 너무 낮다. 때로는 강대상에서 상식에도 맞지않는 발언을 거침없이 외친다.

이런 문제 제기는 우리들이 평소에 교회 생활에서 흔히 느껴온 문제들이다. 교회를 떠난 그들 젊은이들과 우리들이 다른 점은 우리는 그런 점들을 교회생활에서 느껴온 문제들이지만 우리들은 적어도 이해하려고 애쓰며 교회에 남아 있었고 그들은 끝내 적응하지 못하고 떠난 점이 다를 뿐이다.

지금에나마 한국교회가 자체 안에 있는 이런 문제점들을 과감하게 고쳐나가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교회를 떠나는 젊은이들은 계속 이어질 것이다.
 
     

'Faith - Hy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개신교의 위기 ⑥  (0) 2006.06.17
주님이 원하시는 삶  (0) 2006.06.17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0) 2006.06.15
한국 개신교의 위기 ④  (0) 2006.06.15
세상의 빛으로  (0) 2006.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