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외국작가 畵壇

[스크랩]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鶴山 徐 仁 2006. 1. 14. 21:37

 



Mademoiselle Legrand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Oil on Canvas

 



 라꼬양의 초상 
Pierre Auguste Renoir

1863년 르느와르가 살롱에 입선하자 초상화 주문이 많이 들어왔습니다. 그 때에 그린 그림입니다. 굉장히 꼼꼼하게 표현하고 우아한 색채를 사용했습니다.

 



Irene Cahen d'Anvers (이레느 깡 단베르 양의 초상)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9, E.G. Buhrle Collection at Zuri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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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Girl With a Watering Can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6 Oil on canvas 39 1/2 x 28 3/4 in. (100 x 73 cm)
The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Gypsy Girl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9 Oil on canvas 73 x 54 cm
Private collection,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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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eeping Girl (known as Girl with a cat)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80 Oil on canvas 120 x 94 cm
Sterling and Francine Clark Art Institute, Williamstown, Massa

 



Woman Reading (책 읽는 여인)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4-76, Musee d'Orsay at Paris

자연보다는 인물을 중심으로 빛의 효과를 탐색하던 르느와르가 주로 그린 여인의 초상화들중 하나입니다. 이 모델은 마고라는 몽마르뜨의 화류계 여자로서 르느와르의 다른 작품에도 등장합니다. 이 여자가 장티푸스로 죽었을 때 르느와르는 그녀의 장례식 비용를 부담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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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irls at the Piano  (피아노 앞의 두 소녀)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92, oil on canvas, Musee d'Orsay, Paris

국가의 주문을 받아 그리게 된 작품입니다. 르느와르 자신도 심리적인 압박감으로 인해 지나치게 완벽해진 작품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파리의 평온한 가정의 한 모습을 완벽한 구도와 생생한 느낌,따뜻하고 우아한 색채로 표현했습니다. 2000년에 다른 인상파 그림들과 함께 우리나라의 덕수궁 미술관에 찾아온 이 그림은 많은 사람들에게 엄청난 감동을 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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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wo Sisters (On the Terrace) - (테라스에서)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81, oil on canvas, Art Institute of Chicago

이 시기의 르느와르는 알린과 사랑에 빠져 있었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사랑하는 장소에서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그리고 알제리와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그 곳의 문화에 흠뻑 빠져있었습니다. 화려하고 아름다운 색채가 당시 르느와르의 마음을 표현하는 듯 하죠? 환한 빛과 색의 조화로 인상파 화가들의 본질을 나타낸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Portrait of Claude Monet (모네의 초상)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5, Musee d'Orsay at Paris

힘든 화가의 길을 초기부터 함께 했던 모네입니다. 바지유, 시슬리, 모네, 르느와르는 함께 살기도 하면서 서로에게 모델이 되어주기도 했습니다. 모네가 풍경화 제작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것입니다. 여인 초상을 주로 그린 르느와르로서는 특이한 작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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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ach Scene, Guernsey (Enfants au bord de la mer a Guernesey)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83 Oil on canvas
The Barnes Foundation, Merion, Pennsylvan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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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wing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6 Oil on canvas 36 1/4 x 28 3/4" (92 x 73 cm)
Musee d'Orsay, Par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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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Ball at the Moulin de la Galette (물랭 드 라 갈라뜨)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76, oil on canvas, Musee d'Orsay in Paris

파리의 몽마르뜨에 있는 카바레 "물랭드 라 갈라뜨"입니다. 이 곳은 르느와르를 비롯하여 많은 예술가들과 작가들, 지식인들의 모임장소이기도 했습니다. 르느와르는 이 곳에서 여자들에게 집적대며 춤추고, 술마시며 시간을 보내기도 했지만 모델을 찾는 장소로도 활용했습니다. 당시 몽마르뜨의 여인들은 화가들의 모델이 되는 것을 아주 좋아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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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e Boating Party Lunch (뱃놀이 하는 사람들의 점심식사 )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81 Oil on canvas 129.5 x 172.7 cm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왼쪽에서 강아지를 얼르고 있는 여인이 훗날 르느와르의 부인이 되는 알린 샤르고 입니다. 옆에 서있는 사람이나 맞은 편의 남자또한 르느와르의 친구들입니다. 르느와르는 사물의 내면의 심각성을 표현하기 보다는 일반적이고 유쾌한 모습들을 추구하려고 했습니다. 왁자지껄하게 즐거운 사람들을 보니, 미술은 언제나 즐거워야 하고, 인생은 아름답다는 그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나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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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Luncheon of the Boating Party DETAIL OF glasses on table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81 Oil on canvas 129.5 x 172.7 cm
The Phillips Collection,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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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ses and Jasmine in a Delft Vase
(Les Roses et jasmin dans le vase de Delft)


Pierre Auguste Renoir (1841~1919)
1880-1881 Oil on canvas 32 x 25 5/8 in.
The Hermitage, St. Petersburg No. 3KP 524.
Formerly collection Otto Krebs, Holzdorf

 

 
가난한 양복점에서 태어난 르느와르는 13세 때부터 집안을 돕기 위해 일을 해야만했습니다. 도자기 공장에서 도자기 그림을 그리던 그는 자연스럽게 그림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어린 시절을 친구들과 루브르 안마당에서 보낸 그는 주위의 권유로 20살 즈음부터는 에꼴 데 보자르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파리에 있는 에꼴 데 보자르는 많은 미술가를 배출한 프랑스 최고의 국립 미술학교 입니다. 제 친구도 지금 거기서 그림 공부를 하죠. 하지만 가난한 화가의 길은 그를 힘들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같은 동기이면서 부유한 화가지망생인 바지유 집에 얹혀 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르느와르의 초기 작품은 모네, 시슬리, 바지유와 같은 친구들과, 후원자들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1870년에 르누아르는 프랑스-러시아 전쟁에 참전하게 되었습니다. 병때문에 르느와르는 실전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그의 절친한 친구 바지유는 전사했습니다. 이때문에 르느와르는 큰 슬픔에 잠기게 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출세에 대한 야심은 그를 다시 일어나게 했고 밝고 환한 색채의 풍경화들을 그리기 시작했습니다. 르느와르 만큼 고객의 호감을 염두에 두고 그림을 그린 화가는 별로 없었습니다.

1874년 모네, 르느와르, 시슬리, 피사로, 드가, 세잔 등은 1회 인상파전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비평가들이나 대중들에게는 인정받지 못하고 실패하였습니다. 하지만 열심히 문학살롱에 출입하면서 후원자드을 사귀고, 모델을 찾았습니다. 여기서 알퐁스 도데 같은 작가도 만나게 되었구요. 이렇게 가난한 재봉사의 아들은 성공한 예술가나 부유한 지식인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사회생활을 했습니다.

40대가 되도록 르느와르는 결혼도 하지 않고 많은 여인들과 사귀어 오다가 19세나 어린 알린 샤리고를 만났습니다. 이들은 만난지 5년 후에 아들을 낳고 10년 후에는 결혼을 했습니다. 아마도 출세를 지향하는 르느와르는 알린을 사랑했지만 가난하고 천한 그녀의 신분때문에 결혼을 망설인듯 합니다. 결혼 후 다른 화가들 처럼 르느와르도 끊임없이 유럽 및 북아프리카를 여행하며 작품 활동을 했습니다. 이때의 작품들로 인하여 그의 예술적감각은 더욱 성숙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1895년 즈음에는 그가 제작한 나체화로 재정적인 성공을 얻게 됩니다. 게다가 1900년에는 훈장도 받고 가장 위대한 프랑스 화가의 한사람이라는 명예도 거머쥐게 되구요. 하지만 류마티즘 관절염이 걸리면서 그의 건강이 기울어졌습니다.

결국 75세가 되어 더이상 붓을 잡을 수 없었느나 붓을 팔에다 고정시키고 팔레트는 무릎위에 놓고도 놀라운 속도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여전히 인생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나체화를 그렸습니다. 기가 막히는 열정이죠.
하지만 1919년 11월 폐렴으로 인해 르느와르는 더이상 그림을 그릴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의 대표작으로는 프랑스라는 국가가 구입한 "피아노앞의 두소녀"와 현란한 "물랭 드 라 갈라뜨", "뱃놀이하는 사람들의 점심식사" 등이 있습니다.


 
출처 : 블로그 > 산돌 | 글쓴이 : Cool Guy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