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 [교육사]니일의 교육사상 |
파 일 : | ![]() |
목 차 : | 1. 니일의 생애 2. 교육목적 1) 아동의 본성에 대한 이해 2) 교육의 목적 3. 교육사상과 교육 방법 1) 학습의 자유 2) 놀이의 자유 3) 도덕적 훈육으로부터의 자유 4) 성적 억압으로 부터의 자유 5) 자치 공동생활의 자유 4. 교육사상사적 의의 5. 내 견해 |
본 문 : | 1. 니일의 생애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Edinburgh)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Forfar)에서 태어났다. 8남매중 3남이었던 니일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스코틀랜드 소년들이 겪는 경험들과 별로 다를바 없는 평범한 생활이었다. 다만 소년시절 경험했던 수정 캘비니즘이 후일 그의 종교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천국과 지옥은 각자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로써 계율에의 철저한 복종이 구원으로의 길이라면, 성과 절도, 거짓말, 욕하기, 주의를 경건히 지내지 않기 등은 명백히 파멸에 이르는 길로 여겨졌다. 그리고 그 자신을 포함한 그의 형제들은 너무 잘 길들여졌기 때문에 계율에의 불복종은 상상할 수 없었다고 한다. 니일에게 어린시절 아버지란 존재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가장 가까운 인물이었다. 그는 그의 아버지에 대해 확실히 불안을 가지고 있었으며 성년이 되어서도 그 불안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다고 고백할 정도로 니일에게서 아버지는 엄격하고도 무서운 존재였다. 즉 니일에 의하면 그의 아버지는 마을학교의 교사였지만 결코 아동들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놀 줄도 몰랐고, 아동의 마음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의 아버지가 칭찬하고 높이 평가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수업시간에 다른 아이들을 앞서가는 아이 뿐이었으며, 니일은 수업에 흥미가 없었기 때문에 당연히 아버지의 애정이나 관심을 얻을 수 없었다. 소년 니일은 학구적이지 않았다. 따라서 그의 형들처럼 대학에의 진학은 생각할 수도 없었다. 그리고 학력이 곧 삶의 지위상승을 의미한다고 믿는 부모 밑에서 니일은 열등한 존재였다. 그래서 자신의 수준에 맞는 진로를 택할 수밖에 없었던 니일은 14살에 에딘버러에 있는 가스측정기 제조회사의 소년서기로 7개월간 일하게 된다. 이 때 니일은 열악한 환경에서의 단조로운 노동세계의 비천함을 경험했으며 이를 계기로 공부에 눈을 돌려 자신의 적성을 찾는 적극적 행보를 시도하게 된다. 니일은 우선 공무원이 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지만 여전히 그는 학습에 집중할 수 없었고, 결국 우여곡절 끝에 아버지가 교사로 재직하는 킹스뮤어(Kingsmuir)학교의 견습교사를 하게 된다. 그나마 니일에게 적합했고 할 수 있었던 일이란 가르치는 일이었던 것이다. |
키워드 : | 교육사 니일 서머힐 아동 교육철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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