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인 교수자의 25가지 특성
다음은 Ryans, D.G.(1960)가 정리한 효율적인 교수자의
25가지 행동특성입니다. 다음의 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각 항목들에 스스로의 모습을 비추어 자신의 위치가 어디쯤인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효율적인 행동 |
비효율적인 행동 |
1. 정열적으로 가르친다. 2. 학생에게 관심이 많다. 3. 언제나
즐겁고 낙천적이다. 4. 교실에서 쉽게 화내지 않는다. 5. 학생과 함께 놀이를 즐기고, 유머를
발휘한다. 6. 자신의 잘못을 학생들 앞에서 인정한다. 7. 학생들에게 공정하고
객관적이다. 8. 인내심이 있다. 9. 학생들을 이해하고 노력한다. 10. 학생들을 다정하고
따뜻하게 대한다. 11. 교육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학생들 개인의 신상문제도 도와준다. 12. 잘한 일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 13.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라도 그의 성실한 노력을 인정한다. 14. 언제나 타인의
반응을 받아들인다. 15. 학생들이 항상 최선을 다하도록 격려한다. 16. 수업준비를 철저히
한다. 17. 수업은 전체 계획 속에서 항상 융통적이다. 18. 개개 학생의 요구가 다름을
인정한다. 19. 흥미롭고 새로운 수업자료와 방법을 연구한다. 20. 시범과 설명은 분명하고
구체적이다. 21. 방향제시가 분명하고 철저하다. 22. 학생이 스스로 공부하고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23. 야단을 쳐도 조용히 위엄 있게 긍정적으로 친다. 24. 기꺼이 도와준다. 25.
잠재적 어려움을 예측하고 사전에 막으려 한다. |
1. 냉담하고 싫증난 듯이 가르친다. 2. 학생에게 관심이
없다. 3. 침울해 보이고 염세적이다. 4. 교실에서 쉽게 화낸다. 5. 지나치게 심각하고
진지하다. 6. 자신의 잘못을 모르거나 인정하지 않는다. 7. 학생들에게 불공정하고
편애한다. 8. 인내심이 약하다. 9. 학생들을 이해하지 못하고 때때로 조롱한다. 10.
학생들과 간격을 두고 대한다. 11. 학생들 개인의 신상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12. 학생들을 칭찬하는 경우가
없다. 13. 공부를 못하면 그의 성실성까지 의심한다. 14. 타인의 반응을 거부한다. 15.
학생들을 제대로 격려하지 못한다. 16. 수업준비에 불성실하다. 17. 수업을 계획대로 철저히
실시해나간다. 18.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19. 수업자료와 방법에 관심이 없다. 20.
설명이 모호하고 시범이 불분명하다. 21. 방향제시가 불완전하고 모호하다. 22. 학생 개개인의 자율적인 학습을
인정하지 않는다. 23. 야단을 칠 때, 잔소리가 많고, 조롱한다. 24. 도와주는 데
인색하다. 25. 잠재적 어려움을 내다볼 줄
모른다. |
Ryans,
D.G.(1960).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teachers, their descriptions,
comparisons and appraisal: a research study. Washington,DC: American Council on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