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불량서클 가운데 다른 학교나 상급학교 조직, 성인 조직과 연계된 경우가 70.6%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초ㆍ중등학교 불량서클이 교외 폭력조직 등과 횡적 또는 종적으로 연결돼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학교폭력의 조직화를 막으려면 이들 조직 간의 연결고리를 끊는 것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됐다.
2일 교육인적자원부의 ‘학교폭력 및 불량서클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교에 불량서클이 있다는 응답이 14.4%였으며 불량서클 중 다른 학교와 연계된 경우가 44.1%, 상급학교 조직이나 성인 조직과 연계된 경우가 26.5%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교육부가 일진회 등 학교 불량서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올 4월 여론조사기관 ’리서치 앤 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초ㆍ중ㆍ고교생 1만3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불량서클 학생들로부터 직접 피해를 입었다고 응답한 학생은 3.9%였고 다른 사람의 피해를 목격했다는 응답은 7.1%였다.
폭력행위 유형(복수응답)은 모욕이나 폭언이 65.8% 가장 흔했고 협박(55.8%), 금품갈취(50.3%), 구타(33.7%), 집단 따돌림(20.4%) 순이었다.
특히 피해를 당했을 때 도움을 청하는 곳은 부모님이 32.8%, 친구나 선배가 26.7%였으며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26.5%나 됐다.
선생님에게 도움을 청한다는 학생은 25.1%로 가장 낮았다.
또한 40개교 학교생활지도부장과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면접조사에서는 성인조직과 연계된 불량서클의 경우 오토바이 폭주나 부당한 노역, 높은 수준의 유흥이나 폭력, 비행 등의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ㆍ지역과 연계된 불량서클의 경우 흡연이나 음주, 집단 폭력, 금품갈취, 일일 콜라텍(특정 장소를 빌려 노래와 춤, 공연 등을 즐기는 것) 등을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교육부는 불량서클이 주로 중학교에 집중돼 있는 점을 중시, 중학교 단계에서 지도대책을 강화하고 성인과 연계한 불량서클로 발전하지 못하도록 학교-가정-지역사회 간의 협력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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