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aith - Hymn

다윗을 위하여 왕하 8:16-24

鶴山 徐 仁 2022. 4. 6. 09:10

다윗을 위하여 왕하 8:16-24

 
 
04월 06일 (수)
   
다윗을 위하여 왕하 8:16-24



16. 이스라엘의 왕 아합의 아들 요람 제오년에 여호사밧이 유다의 왕이었을 때에 유다의 왕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이 왕이 되니라
17. 여호람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삼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팔 년 동안 통치하니라
18. 그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을 가서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의 아내가 되었음이라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19. 여호와께서 그의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
20. 여호람 때에 에돔이 유다의 손에서 배반하여 자기 위에 왕을 세운 고로
21. 여호람이 모든 병거를 거느리고 사일로 갔더니 밤에 일어나 자기를 에워싼 에돔 사람과 그 병거의 장관들을 치니 이에 백성이 도망하여 각각 그들의 장막들로 돌아갔더라
22. 이와 같이 에돔이 유다의 수하에서 배반하였더니 오늘까지 그러하였으며 그 때에 립나도 배반하였더라
23. 여호람의 남은 사적과 그가 행한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4. 여호람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하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여호람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삼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팔 년 동안 통치하니라 그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을 가서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의 아내가 되었음이라>(17-18절).
여기서 말씀하는 아합의 딸이란 <아달랴>(26절)였습니다. 아합과 이세벨의 딸 아달랴와 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혼인은 두 나라 간의 동맹을 보증하는 장치였습니다(대하 18:1). 그러나 유다가 이 혼인과 동맹을 통해 얻은 것은 사실상 고통뿐이었습니다. 유다에 많은 고통과 재앙이 임한 것입니다. 이 동맹으로 인해 여호사밧은 아람과 전쟁을 벌인 아합에게 협력을 아끼지 않았고(왕상 22:4, 29), 또 에시온게벨에서 배를 만들 때는 아합의 아들 아하시야와 함께 했으며(대하 20:35-36), 여호람이 모압과 전쟁할 때도 가담하게 되었습니다(왕하 3:7).


<...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으니 이는 그와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18-19절).
이것은 열왕기상 11:36의 말씀, 즉 <내가 거기에 내 이름을 두고자 하여 택한 성읍 예루살렘에서 내 종 다윗이 항상 내 앞에 등불을 가지고 있게 하리라>하신 말씀을 상기시키는 대목으로 비록 부강이나 번영은 아닐지라도 명맥만은 계속 유지하게 하겠다, 다윗 왕조의 등불을 끄지는 않겠다고 약속하신 것인데 본문의 <다윗을 위하여>란 바로 그 말씀을 염두에 둔 표현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롯이 거주하는 성을 멸하실 때 곧 롯이 거주하는 성을 엎으실 때에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그 엎으시는 중에서 내보내셨다>(창 19:29)고도 했습니다. 이 내용은 사실 매우 의미심장합니다. 오늘날의 우리 믿는 자들에게 요구되는 간절한 중보기도의 사명을 고취시키는 말씀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오직 자기만의 문제에 집착하지 않고 남을 위해, 혹은  공동체의 안녕을 위해 열심히 기도하면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기억하사 오늘의 현실을 바꾸어 나가게도 하신다는 것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부조리하고 악해도 하나님이 우리를 보사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를 열어주시고, 또 그 영토를 더욱 확장해가기도 하신다는 말씀입니다. 
 
- 여호람 왕의 악행(18절)에 관해 역대하 21:3-4, 11 등에서 확인해보십시오.
- 유다에 대한 에돔의 배반에 관해 아는 대로 적어보십시오(20절).
- 본문 22절에 나오는 <립나>는 어떤 곳이었습니까(대하 21:16-17)?
 
주님, 여호람은 환락과 권세, 욕심과 나태, 안이함과 달콤한 유혹의 힘에 무너져 하나씩 하나씩 자신의 몸과 마음을 내어주면서 어느 새 영적 분별력을 완전히 잃고 타락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다>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여호와께서는 <그의 종 다윗을 위하여 유다 멸하시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다>는 말씀이 오늘 저희들의 가슴에 깊이 와 닿습니다. 
저희도 그렇게 하나님께서 저희의 믿음을 생각하시고 저희의 기도를 기억하사 그 누군가를 불쌍히 여기시는 은총을 누릴 수 있게 해주시옵소서.
 
   
소유 경험 존재
 
“사회심리학자인 밴 보밴의 연구팀은 다음과 같은 설문조사를 했다.
전자제품, 액세서리, 옷 등과 같이 소유 자체를 목적으로 구매했던 물건
그리고 콘서트 티켓, 여행 물품 등 경험을 목적으로 샀던 물건을 각각
한 개씩 고르게 한 후 그중 자신을 더 행복하게 했던 것을 선택하게 했
다. 결과는 경험을 목적으로 샀던 물건을 선택한 사람은 57퍼센트, 소
유를 목적으로 구입한 물건을 고른 사람은 34퍼센트, 무 응답자가 9퍼
센트였다. 소유보다는 공감과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으로 얻는
만족감, 행복이 훨씬 크다는 것을 말해주는 결론이다.”


함병우 저(著) 《나를 위한 시간 혁명》 (국일미디어, 251쪽) 중에 나
오는 구절입니다.  
소유의 기쁨보다 큰 것은 경험의 기쁨입니다. 경험의 기쁨보다 큰 것은
존재의 기쁨입니다. 존재의 기쁨은 나는 누구이며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 지에 대한 답이 있는 사람의 기쁨입니다.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에서 주인공 노인은 거대한 물고기를 배에
묶으며 이렇게 읊조립니다.
“물고기가 나를 데리고 가는 것일까,아니면 내가 물고기를 데리고
가는 것일까?”
하나님이 없는 인생은 넓디넓은 바다 한가운데에서 어디로 가야 할지도
모르면서, 어디서 나타났는지도 모르는 상어 떼와 싸우며,  앙상하게
뼈다귀만 남은 고기를 끌고 갑니다.  물고기가 자신을 데리고 가는 지,
자신이 물고기를 데리고 가는 지도 모르는 채 말입니다.
 
“이르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창16:8상)
   
디모데후서 1장 14절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Guard the good deposit that was entrusted to you--guard it with the help of the Holy Spirit who lives in us.
2 Timothy 1:14 [NIV]
   
그 행복은 허울 좋은 개살구
현대인들의 특징 중 용기 있는 사람은 점점 적어지고 
터부니 없이 값없는 사람만 많아지고 있다.
 날이면 날마다 값없이 도적질을 하고 
부정부패를 일삼는 자들의 소식을 우리는 듣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모든 일을 쉽게 하려는 것이다.
 노력에 대한 정당한 대가에 불만이 많다.
 노력하지 않고 적당하게 살아도 많은 것을 얻는
 그런 사람이 영리한 사람처럼 되어버렸다.
 돈은 그렇게 쉽게 벌 수 있을 지 모르나
인생의 행복을 얻는 길에는 그런 지름길이 없는 것이다.
 행복이라는 것은 그 행복을 얻기 위한 
정당한 투자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는 그 행복은 허울 좋은 개살구 행복이다.
-박종태 목사의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에서-


겁이 없다는 것과 용기가 많다는 것은
 다른 이야기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겁이 없는 사람을 봅니다.
 대체로 겁이 없는 사람은 무식한 데다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집은 절대 용기가 아닙니다. 
어리석고 미련한 이유로 턱없는 만용을 부리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용기가 있다는 것은 참된 지식과 
충분한 이해에서 비릇됩니다.
참 용기와 확실한 믿음의 적극적인 의지를 가진 
실행력 있는 기독인이 되십시오
어떻게 해야 될 것인지를 하나님께 적극적으로 물어
 용기를 낼 때 참 용기가 되어 
자신과 주변을 행복하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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