맏아들을... 왕하 3:21-27
03월 01일 (화)
맏아들을... 왕하 3:21-27
21. 모압의 모든 사람은 왕들이 올라와서 자기를 치려 한다 함을 듣고 갑옷 입을 만한 자로부터 그 이상이 다 모여 그 경계에 서 있더라
22. 아침에 모압 사람이 일찍이 일어나서 해가 물에 비치므로 맞은편 물이 붉어 피와 같음을 보고 23. 이르되 이는 피라 틀림없이 저 왕들이 싸워 서로 죽인 것이로다 모압 사람들아 이제 노략하러 가자 하고 24. 이스라엘 진에 이르니 이스라엘 사람이 일어나 모압 사람을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그 지경에 들어가며 모압 사람을 치고 25. 그 성읍들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레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매꾼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 26. 모압 왕이 전세가 극렬하여 당하기 어려움을 보고 칼찬 군사 칠백 명을 거느리고 돌파하여 지나서 에돔 왕에게로 가고자 하되 가지 못하고 27. 이에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 <모압의 모든 사람은 왕들이 올라와서 자기를 치려 한다 함을 듣고 갑옷 입을 만한 자로부터 그 이상이 다 모여 그 경계에 서 있어다>(21절).
모압의 방어 태세는 대단히 신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갑옷을 입을 수만 있다면 어린 병사들까지도 모두 동원하여 이스라엘 연합군의 침공에 맞섰습니다. <이르되 이는 피라 틀림없이 저 왕들이 싸워 서로 죽인 것이로다 모압 사람들아 이제 노략하러 가자>(23절). 모압이 물을 피로 착각한 것은 그 동안 유다와 이스라엘이 서로 적대적이었다는 것과 유다의 속국이었던 에돔도 틈만 있으면 반란을 꾀했다는 사실까지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압으로서는 이스라엘 진중에 물이 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식수 부족으로 내분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이야 말로 약탈의 좋은 기회라 여기고 서둘러 진격을 감행한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때로 인간들로 하여금 스스로 착각하게 하여 함정에 빠지게도 하십니다. 그리고 모압 땅이 황폐하게 된 것은 엘리사가 예언한 사실의 성취이기도 했습니다(18-19절). <이스라엘 진에 이르러 이스라엘 사람이 일어나 모압 사람을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그 지경에 들어가며 모압 사람을 치고>(24절). 결국 모압 왕이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27절)고 했습니다. 자신의 맏아들을 취하여 모압 신 그모스에게 번제물로 바쳤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역경이나 환난, 패전 등을 자신들의 신이 노한 결과라고 이해했기 때문인데, 모압 왕도 그렇게 장자를 바침으로써 신의 노여움을 풀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야 말로 하나님 보시기에 가증한 것이고 정죄 받을 행위였습니다. 아무튼 그 전쟁은 엘리사의 예언대로 이스라엘 연합군의 대승리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승리는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전혀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기도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다리면서 인내해야 할 것입니다.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과 심판은 그렇게 끝났습니다. -25절에 나오는 <물매꾼>이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요?
-<길하레셋>(25절)이란 지명을 예레미야 48:31, 36에서 확인해보십시오. -모압 왕이 자신의 맏아들을 번제로 바친 신 <그모스>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보십시오. 주님, 결국 이스라엘 연합군이 모압 땅을 황폐하게 했습니다.
모압 군사를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성읍을 헐고 모든 샘을 메웠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모압의 왕이 자신의 맏아들까지 그들의 신에게 번제로 바치는 끔찍한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때로 적들을 어리석게 하여 그렇게 스스로 무너지게도 하십니다. 다시 한 번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 특히 이스라엘의 전쟁사를 통해 역사를 간섭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배우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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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루이스가 바라본 진화론
“진화론 자체는 유기적 생명의 기원이나 변이의 원인을 설명하지 않으
며, 이성의 기원과 유효성을 논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이성을 작동시키 는) 뇌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나,이는 다른 문제 입니다. 더욱이 우주가 총체적으로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것이 무엇인지 혹은 어디로 향하는지 알려 주려 하지도 않습니다.” C.S. 루이스 저(著) 양혜원 역(譯) 《기독교적 숙고》 홍성사, 159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흔히들 진화론은 ‘과학’이고, 창조론은 ‘믿음’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창조론도 믿음이고 진화론도 믿음입니다. 진화론은 결정적으로 만물이 시작점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합니다. 10의 46승 분의 1이라는 말도 안 되는 작은 크기의 특이점(시작점)에서 빅뱅이 이루어져 우주가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그 특이점은 어떻게 생 겨났는지 설명하지 못합니다. 만물의 시작을 모르기에 어느 방향으로 가는 지도 모릅니다.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아름다움인 ‘이성’과 ‘사랑’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합니다. 진화론자들은 모든 생명체가 물질로부터 저절로 생겨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진화론적 인간관은 유물론적 인간 관의 아류(蛾類)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성과 사랑과 같은 고 귀한 정신적인 영역도 물질적으로 해석하려 합니다. 진화론을 연구할수록 창조론을 믿는 것이 오히려 더욱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무기물에서 유기물이 나오고 유기물에서 원시 생명체가 나오고, 원시 생명체가 점점 진화하여 오늘의 인간이 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 님께서 완벽한 인간의 형태로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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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52장 16절
가난한 백성은 남겨 두어 포도원을 관리하는 자와 농부가 되게 하였더라
But Nebuzaradan left behind the rest of the poorest people of the land to work the vineyards and fields. Jeremiah 52:16 [N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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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하지 말고 기도하고 기다리라
하나님은 우리를 그의 목적에 의식적으로
동의하도록 이끄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하나님의 목적 속으로 우리를 이끌어가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지 못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것들은 점점 모호해진다. 하나님의 목적은 과녁을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는 너무나 근시안적이어서 하나님이 겨냥하고 계시는 과녁을 보지 못하고 의심하거나 낙심에 빠진다. 이것이야말로 불신앙의 죄를 짓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오스왈드 챔버스의 ‘매일 묵상’에서- 우리가 행하는 일들은 모든 것을 압도하는 하나님의 목적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것들은 단지 하나님의 역사(役事)와 계획의 주변에 있는 가설 구조물 중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열두제자를 데리시고(눅18;31), 하나님은 우리를 내내 옆으로 데리고 다니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의심합니다 모든 것을 압도하는 하나님의 목적에 대하여 의심하지 말고 기도하고 가르치며 기다리십시오. 이것이 진정한 신앙인의 자세입니다. |
03월 01일 (화)
맏아들을... 왕하 3:21-27
21. 모압의 모든 사람은 왕들이 올라와서 자기를 치려 한다 함을 듣고 갑옷 입을 만한 자로부터 그 이상이 다 모여 그 경계에 서 있더라
22. 아침에 모압 사람이 일찍이 일어나서 해가 물에 비치므로 맞은편 물이 붉어 피와 같음을 보고 23. 이르되 이는 피라 틀림없이 저 왕들이 싸워 서로 죽인 것이로다 모압 사람들아 이제 노략하러 가자 하고 24. 이스라엘 진에 이르니 이스라엘 사람이 일어나 모압 사람을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그 지경에 들어가며 모압 사람을 치고 25. 그 성읍들을 쳐서 헐고 각기 돌을 던져 모든 좋은 밭에 가득하게 하고 모든 샘을 메우고 모든 좋은 나무를 베고 길하레셋의 돌들은 남기고 물매꾼이 두루 다니며 치니라 26. 모압 왕이 전세가 극렬하여 당하기 어려움을 보고 칼찬 군사 칠백 명을 거느리고 돌파하여 지나서 에돔 왕에게로 가고자 하되 가지 못하고 27. 이에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 <모압의 모든 사람은 왕들이 올라와서 자기를 치려 한다 함을 듣고 갑옷 입을 만한 자로부터 그 이상이 다 모여 그 경계에 서 있어다>(21절).
모압의 방어 태세는 대단히 신속하게 진행되었습니다. 그리고 갑옷을 입을 수만 있다면 어린 병사들까지도 모두 동원하여 이스라엘 연합군의 침공에 맞섰습니다. <이르되 이는 피라 틀림없이 저 왕들이 싸워 서로 죽인 것이로다 모압 사람들아 이제 노략하러 가자>(23절). 모압이 물을 피로 착각한 것은 그 동안 유다와 이스라엘이 서로 적대적이었다는 것과 유다의 속국이었던 에돔도 틈만 있으면 반란을 꾀했다는 사실까지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압으로서는 이스라엘 진중에 물이 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기 때문에 식수 부족으로 내분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이야 말로 약탈의 좋은 기회라 여기고 서둘러 진격을 감행한 것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은 때로 인간들로 하여금 스스로 착각하게 하여 함정에 빠지게도 하십니다. 그리고 모압 땅이 황폐하게 된 것은 엘리사가 예언한 사실의 성취이기도 했습니다(18-19절). <이스라엘 진에 이르러 이스라엘 사람이 일어나 모압 사람을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그 지경에 들어가며 모압 사람을 치고>(24절). 결국 모압 왕이 <자기 왕위를 이어 왕이 될 맏아들을 데려와 성 위에서 번제를 드린지라 이스라엘에게 크게 격노함이 임하매 그들이 떠나 각기 고국으로 돌아갔더라>(27절)고 했습니다. 자신의 맏아들을 취하여 모압 신 그모스에게 번제물로 바쳤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그들이 역경이나 환난, 패전 등을 자신들의 신이 노한 결과라고 이해했기 때문인데, 모압 왕도 그렇게 장자를 바침으로써 신의 노여움을 풀고자 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야 말로 하나님 보시기에 가증한 것이고 정죄 받을 행위였습니다. 아무튼 그 전쟁은 엘리사의 예언대로 이스라엘 연합군의 대승리였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승리는 하나님의 도우심 없이는 전혀 불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기도하며 하나님의 역사하심을 기다리면서 인내해야 할 것입니다. 모압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과 심판은 그렇게 끝났습니다. -25절에 나오는 <물매꾼>이란 어떤 사람들이었을까요?
-<길하레셋>(25절)이란 지명을 예레미야 48:31, 36에서 확인해보십시오. -모압 왕이 자신의 맏아들을 번제로 바친 신 <그모스>에 대해 아는 대로 적어보십시오. 주님, 결국 이스라엘 연합군이 모압 땅을 황폐하게 했습니다.
모압 군사를 쳐서 그들 앞에서 도망하게 하고 성읍을 헐고 모든 샘을 메웠다고 했습니다. 심지어 모압의 왕이 자신의 맏아들까지 그들의 신에게 번제로 바치는 끔찍한 상황까지 벌어졌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때로 적들을 어리석게 하여 그렇게 스스로 무너지게도 하십니다. 다시 한 번 과거 이스라엘의 역사를 통해, 특히 이스라엘의 전쟁사를 통해 역사를 간섭하시고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뜻을 배우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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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S.루이스가 바라본 진화론
“진화론 자체는 유기적 생명의 기원이나 변이의 원인을 설명하지 않으
며, 이성의 기원과 유효성을 논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이성을 작동시키 는) 뇌가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해서는 이야기하나,이는 다른 문제 입니다. 더욱이 우주가 총체적으로 어떻게 생겨났는지, 그것이 무엇인지 혹은 어디로 향하는지 알려 주려 하지도 않습니다.” C.S. 루이스 저(著) 양혜원 역(譯) 《기독교적 숙고》 홍성사, 159쪽) 중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흔히들 진화론은 ‘과학’이고, 창조론은 ‘믿음’라고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창조론도 믿음이고 진화론도 믿음입니다. 진화론은 결정적으로 만물이 시작점에 대해서 설명하지 못합니다. 10의 46승 분의 1이라는 말도 안 되는 작은 크기의 특이점(시작점)에서 빅뱅이 이루어져 우주가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그 특이점은 어떻게 생 겨났는지 설명하지 못합니다. 만물의 시작을 모르기에 어느 방향으로 가는 지도 모릅니다. 우리 인간이 가지고 있는 가장 큰 아름다움인 ‘이성’과 ‘사랑’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합니다. 진화론자들은 모든 생명체가 물질로부터 저절로 생겨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진화론적 인간관은 유물론적 인간 관의 아류(蛾類)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성과 사랑과 같은 고 귀한 정신적인 영역도 물질적으로 해석하려 합니다. 진화론을 연구할수록 창조론을 믿는 것이 오히려 더욱 신뢰성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무기물에서 유기물이 나오고 유기물에서 원시 생명체가 나오고, 원시 생명체가 점점 진화하여 오늘의 인간이 된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하나 님께서 완벽한 인간의 형태로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창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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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52장 16절
가난한 백성은 남겨 두어 포도원을 관리하는 자와 농부가 되게 하였더라
But Nebuzaradan left behind the rest of the poorest people of the land to work the vineyards and fields. Jeremiah 52:16 [N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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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심하지 말고 기도하고 기다리라
하나님은 우리를 그의 목적에 의식적으로
동의하도록 이끄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에 하나님의 목적 속으로 우리를 이끌어가신다.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이 무엇인지 알지 못 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것들은 점점 모호해진다. 하나님의 목적은 과녁을 벗어난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우리는 너무나 근시안적이어서 하나님이 겨냥하고 계시는 과녁을 보지 못하고 의심하거나 낙심에 빠진다. 이것이야말로 불신앙의 죄를 짓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오스왈드 챔버스의 ‘매일 묵상’에서- 우리가 행하는 일들은 모든 것을 압도하는 하나님의 목적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것들은 단지 하나님의 역사(役事)와 계획의 주변에 있는 가설 구조물 중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예수께서 열두제자를 데리시고(눅18;31), 하나님은 우리를 내내 옆으로 데리고 다니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의심합니다 모든 것을 압도하는 하나님의 목적에 대하여 의심하지 말고 기도하고 가르치며 기다리십시오. 이것이 진정한 신앙인의 자세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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