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스와 아마샤 (암 7:10-17)
02월 25일 (금)
아모스와 아마샤 (암 7:10-17)
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11.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아모스 선지자를 여로보암 왕에게 고발한 자는 다른 이가 아닌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였습니다. 아마샤가 아모스를 고발한 것은 아모스가 당국의 허가없이 예언활동을 했기 때문만이 아니라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9절)는 모욕적인 예언했기 때문입니다. 참 선지자 인 아모스가 거짓된 제사장 아마샤에게 갖은 핍박과 수모를 다 당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는 아모스를 도와 백성들을 회개케 해야 할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도리어 말씀을 방해하며 하나님의 선지자를 조롱하고 위협하고 모함하고 있습니다. 너는 유다 사람이니까 이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고 유다에 가서 예언하며 거기에서나 떡을 빌어먹으라(12절)고 했습니다. 또 여로보암에게 아모스가 왕이 칼에 죽을 것이고, 이스라엘은 포로로 잡혀 갈 것이라고 저주하며 거짓 예언을 일삼는다며 이는 곧 <왕을 모반하는>(10절) 대역죄라고 했습니다. 아마샤가 볼 때 아모스는 선지자 교육도 받지 못했고, 또 선지자의 가정에서 태어나지도 않았을 뿐 아니라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가난한 농부일 뿐이었으므로 함부로 무시하고 경멸하고 고발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모스 편이셨습니다. 아모스가 옳고 아마샤가 틀렸다고 하셨습니다. 아모스가 참 선지자고 아마샤가 거짓 제사장이라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마샤에 대한 심판의 선고가 얼마나 무섭고 단호한지를 보십시오.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17절). 하나님의 말씀을 훼방하고, 또 그가 보내신 자를 위협하고 모함하고 겁박하는 자는 그가 누구든 반드시 하나님이 손을 보시고 징계하시고 심판하십니다. 아모스와 아마샤의 운명을 통해 하나님의 뜻과 심판의 의지를 보다 명확히 깨달을 일입니다. -아마샤가 아모스를 경멸하며 고발한 이유는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이 아마샤를 어떻게 심판하겠다고 하셨습니까(17절)? -이 시대에도 참 선지자와 거짓된 제사장이 있을까요? 주님, 아마샤는 하나님의 제사장이었음에도 아모스를 박해하고 저주하며 고발했습니다. 유다 땅으로나 가 거기서 예언하고 떡을 먹으라며 경멸했습니다. 결국 그는 하나님으로부터 무서운 진노의 심판을 선고 받았습니다. 아내와 자식들과 그 자신에게 임할 저주를 들어야 했습니다. 부디 저희는 어떤 경우에도 하나님의 예언의 말씀을 훼방하거나 하나님이 보내신 정의로운 말씀의 사역자를 박해하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 주시옵소서. 아마샤가 당한 하나님의 심판이 저희에게 큰 깨달음과 반면교사가 되게 해주시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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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친 사람만이 아는 세계
“코카콜라 사장인 로버트 우드러프는 늘 말하곤 했다. ‘내 혈관 속
에는 피가 아니라 코카콜라가 흐른다!’” 그는 콜라에 미친 것입니다. 커피를 갈아 금으로 만드는 기업, 천 년의 커피 역사를 뒤집는 성공 신 화, 전 세계 매장 12,000여 개, 한 달 평균 18회 매장을 방문하는 수 천만 명의 충성고객을 가진 세계 최대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에 대한 수식어입니다. 스타벅스의 성공신화는 뉴욕 빈민가 태생인 하워드 슐 츠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슐츠와 직원들이 커피에 미쳤기 때문입니다. “미쳤다”는 것은 ‘깊이’를 의미합니다. 그런데 ‘깊이’보다 중요한 것은 ‘방향’입니다. 도박에 미친 사람이 도박에 대해 아무리 깊이 있게 말해도, 그 깊이는 악의 깊이일 뿐입니다. 올바른 방향, 죽도록 미쳐도 후회가 없는 진리를 발견하고 그 진리를 위해 미치도록 달려간 사람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사도 바울은 예수님의 복음에 미친 사람이었습니다. 바울을 심문하던 총독 베스도는 이렇게 외쳤습니다.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바울아 네가 미쳤도다....” (행26:24상) 그들은 말했다. “넌 네가 사랑하는 그 사람 때문에 미친 거야.”
나는 대답했다. “미친 사람들만이 생의 맛을 알 수 있어.” 에밀 아자르 저(著) 용경식 역(譯) 「자기 앞의 생(문학동네, 7쪽)」 중 서문 제사(題詞)에 나오는 구절입니다. 미쳐야 열리는 세계가 있습니다. 몸을 구부려야 보이는 세계가 있듯이, 깊이 미쳐야 볼 수 있는 세계가 있습니다. 이른바 승리 공식으로 일컬 어지는 ‘일만 시간의 법칙’은 일만 시간을 한 곳에 미쳐야 열리는 세 계를 말합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코가 콜라는 세계를 지배해 갔습니다. 지금도 아이들이 부르는 노래 “코카콜라 맛있다. 맛있으면 또 먹지~” 또한 중국어 ‘커코우커러(可口可樂)’가 “마시면 마실수록 즐겁다” 라는 의미인 것을 보면 코카콜라는 문화를 넘어 ‘사상’의 영역까지 넘나 들었습니다. 이 같은 이유를 뉴욕타임스의 저명한 기자였던 콘스턴트 헤이스는 「코카콜라의 진실」(북@북스. 2006)에서 이렇게 밝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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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전서 2장 1절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When I came to you, brothers, I did not come with eloquence or superior wisdom as I proclaimed to you the testimony about God. 1 Corinthians 2:1 [N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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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속을 따라 중보기도를 하여야 한다
하나님이 성도인 우리에게 주시는
가장 미묘하고 착각하기 쉬운 부담들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상태에 있는 지를 분별할 수 있게 해 주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런 분별력을 주시기 때문에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의 영혼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일 수 있고, 사람들에 대하여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빌 2‘;5) 하나님이 사망에 이르지 아니하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생명을 주시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그 약속을 따라 중보기도를 하여야 한다. 우리는 우리가 중보기도하는 사람들에 대하여 하나님이 그의 마음을 우리에게 전하실 수 있게 하여야 한다. -오스왈드 챔버스의 ’우리속에 깨어 있는 마음‘에서- 우리가 주님과 아주 밀접하게 하나 되어서 중보기도 대상인 사람들에 대한 주님의 마음을 갖지 않는다면 주님은 그것을 보실 수가 없습니다. 우리가 온 마음을 다해서 중보기도하는 법을 배운다면 에수 그리스도께서는 중보기도자로서의 우리에 대하여 흡족해 하실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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