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비가일의 기지(삼상 25:18-26)
01월 08일 (금)
아비가일의 기지(삼상 25:18-26) 18. 아비가일이 급히 떡 이백 덩이와 포도주 두 가죽 부대와 잡아서 요리한 양 다섯 마리와 볶은 곡식 다섯 세아와 건포도 백 송이와 무화과 뭉치 이백 개를 가져다가 나귀들에게 싣고
<아비가일이 급히 떡 이백 덩이와 포도주 두 가죽 부대와 잡아서 요리한 양 다섯 마리와 볶은 곡식 다섯 세아와 건포도 백 송이와 무화과 뭉치 이백 개를 가져다가 나귀들에게 싣고 소년들에게 이르되 나를 앞서 가라 나는 너희 뒤에 가리라 하고 그의 남편 나발에게는 말하지 아니 하니라>(18-19절). 나발의 아내 아비가일은 남편과 참 대조적이었습니다. 종들로부터 다윗에게 행한 나발의 처사를 듣고 신속히 상황 판단을 한 후 이렇게 남편에게 알리지도 않고 사태 수습에 나선 것입니다. 나발은 오만하고 어리석고 무모했지만 아내 아비가일은 아름답고 지혜롭고 순발력이 뛰어났습니다. 그녀는 남편의 성정을 알았기에 그 일을 홀로 결정하고 신속히 결행했던 것입니다.
다윗은 이미 마음이 몹시 상해 <내가 이 자의 소유물을 광야에서 지켜 그 모든 것을 하나도 손실이 없게 한 것이 진실로 허사라 그가 악으로 나의 선을 갚는도다>(21절)하며 <그에게 속한 모든 남자>(22절)를 다 죽일 것이라며 맹세까지 한 터였습니다.
산길 <호젓한 곳>(20절)에서 다윗이 아비가일을 만납니다. <아비가일이 다윗을 보고 급히 나귀에서 내려 다윗 앞에 엎드려 그의 얼굴을 땅에 대며>(23절) 사죄를 빌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기의 남편 나발은 불량한 사람이니 개의치 말고 자기가 가지고 온 예물을 받아 달라고 간곡히 부탁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나발의 무지와 무례는 하나님이 친히 징계하실 것이므로 그 일은 하나님께 맡기고 제발 분노를 거두어 달라고 당부합니다 .
진정어린 아비가일의 그 말이 다윗의 마음을 어루만졌습니다. 아비가일의 지혜로운 말에 다윗의 마음이 다시금 평온을 되찾은 것입니다. <네 지혜를 칭찬할지며 또 네게 복이 있을지로다 오늘 내가 피를 흘릴 것과 친히 복수하는 것을 네가 막았느니라>(33절).
이런 찬사가 없습니다. <아비가일>이란 <내 아버지가 기뻐하신다>는 뜻의 이름입니다. 그녀의 지혜로운 중보와 기지가 나발과 그의 온 집안을 살리고 구했을 뿐 아니라 분노에 휩싸인 다윗의 보복도 막으므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습니다.
-아비가일이 다윗 일행을 위해 급히 준비한 여섯 종류의 먹거리를 적어 보십시오. -당신이 생각하는 아비가일의 가장 돋보이는 지혜는 어떤 것입니까? -아비가일과 나발 부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주님, 어떻게 나발 같은 사람에게 아비가일처럼 아름답고 지혜로운 아내가 있었는지 참 신기합니다. 나발은 어리석고 미련하고 탐욕스러웠지만 그의 아내 아비가일은 현명했고, 바른 결단을 즉각 행동에 옮길 줄 아는 실천적인 여인이었습니다. 그리고 겸손했고, 남을 설득할 줄 아는 진정성도 가진 사람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윗을 감동시켰고, 가정의 큰 화도 막았습니다. 아비가일에게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지혜를 배우고 결단을 배우는 저희들 되게 해주시옵소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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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한 것 때문에 망하는 이유
“아리스토텔레스의〈시학〉에는 ‘하마르티아’라는 개념이 있다. 비 극적 결점이라고 번역되지만, 영웅이 몰락하는 결정적인 약점을 의미한 다. 하마르티아에 따르면 영웅을 몰락시키는 것은 우연한 불운이 아니라 자신을 영웅으로 만들어준 성취욕이다. 자신을 성공시킨 욕망이 자신을 몰락시킨다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장인수 저(著) 《수신》 (아트 앤 아트피플, 30쪽) 중에 나오는 구절 입니다.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는 자동차의 액셀러레이터 같고, 만족하고 감사 하는 것은 브레이크와 같습니다. 액셀러레이터 없는 차는 움직이지 않 고, 브레이크 없는 차는 미친 질주를 합니다. 이 두 힘을 조절하여 잘 달리고 잘 서는 것이 바로 절제입니다. 나를 성공하게 만들어준 힘을 절제하지 못하면 그 힘 때문에 몰락하게 됩니다. 갈라디아서 5장에 나오는 성령의 9가지 열매 중에 마지막 열매가 바로 ‘전제’의 열매입니다. 절제는 앞의 모든 열매들을 감싸는 포대기와 같습니다. 모든 열매들에 절제의 열매가 포함되어야 비로소 완성되게 됩니다. 예를들어 사랑의 열매가 있더라도 그가 말을 절제하지 못해 말이 많으면 그 사랑의 열매는 퇴색됩니다. 만약 누군가가 충성의 열 매를 맺더라도 자신이 감정을 절제하지 못해 화를 잘 낸다면 그 또한 충성이 열매가 빛이 바래집니다. 모든 열매에 절제가 들어가야 비로소 완성이 됩니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 (고전9: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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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16장 2절
그의 귀를 내게 기울이셨으므로 내가 평생에 기도하리로다 시편 116장 2절 Because he turned his ear to me, I will call on him as long as I live. Psalms 116:2 [NIV]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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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는 인간의 가장 위대한 활동이다 기도는 인간의 가장 위대한 활동이다. 기도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노는 것이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들은 곁길로 가고 있는 것이다. 오늘날 교회는 여러 부분에서 가난에 시달린다. 하지만 가장 빈곤한 분야는 기도분야이다. 주변의 수많은 교회들을 보라. 조직하고 관리하는 사람은 많지만 영적으로 고뇌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노는 사람과 돈을 내놓는 사람은 많지만, 기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찬양을 하는 사람은 많지만, 하나님께 매달리는 사람은 거의 없다. -레이븐 힐 목사의 '기도하든지 죽든지'에서-
교인들은 많지만 몸부림치는 성도는 거의 없고 두려움(염려)은 넘치지만, 눈물은 메말랐습니다. 유행에 민감한 사람들은 많지만 경건의 정열에 불타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교회 일에 훈수를 두는 사람은 널렸지만 중보기도를 드리는 사람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보이지 않고. 글을 쓰는 사람은 많지만 나가서 영적 싸움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기도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은 제 아무리 다른 일을 많이 해도 일 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기도하는 것이야말로 진정 일하는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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