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공병호 박사의 "후회, 심리학으로 해결돼"

鶴山 徐 仁 2014. 7. 23. 21:46
후회, 심리학으로 해결돼
공병호

심리학은 우리자신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 이런 질문 한번 던져보시지요.
'여러분 인생에서 가장 후회되는 것이 무엇입니까?'
'만일 여러분들이 과거로 돌아가서 다시 한번 인생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떤 부분을 꼭 바꾸고 싶으십니까?'
이런 질문을 여러분들이 받으신다면 어떤 답을 할 수 있을지 한 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1989년부터 2003년 사이에 이와 비슷한 “당신은 무엇을 후회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쭉 정리해보면 사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도 대체로 그 답은 일치하게 됩니다.

첫 번째가 학업입니다. 32%정도의 사람들이 학업에 대한 후회지요.
두 번째는 직업과 경력입니다.
세 번째는 사람과 인간관계,
네 번째는 자녀양육,
다섯 번째는 자기개발입니다. 
후회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답은 대부분 공부와 학업에 대한 아쉬움입니다.

만일 여러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보고 계신다면 공부를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젊은 날, 공부를 폭발적으로 할 수 있는 때, 그러니까 일이라든지 가사와 같은 부분에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여러분 자신에게 오롯이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있으면 절대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훗날 학창시절처럼 열심히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은 결코 다시 돌아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젊은 날에 좀 더 열심히 공부했더라면 더 나은 삶이 있을 수 있지 않았겠느냐.’ 라는 아쉬움을 표현하는 한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너무나 진한 감동으로 와 닿았기 때문에 여러분들에게 한 문장, 한 문장 천천히 읽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큰 후회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그래서 내 인생의 꿈을 이루지 못한 것입니다.
그 대신 나는 친구를 따라서 정말 멋져 보이는 것을 쫓으며 살았습니다.
만약 내 꿈을 좇았더라면 대학졸업장도 없이 식료품가게에서 하찮은 일을 하면서 근근이 생계를 유지하며 살고 있지 않았겠지요.
좋은 교육을 받았더라면, 학교에 취학만 했더라면, 상황이 더 나은 그런 생을 살 수 있었을 것입니다.”

여러분 누구에게나 후회는 뒤늦게 오기 마련입니다. 그런 후회의 시간을 줄일 수 있다면 정말 대단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심리학은 이와 같은 부분에서  큰 도움을 줍니다.
후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지요. 

물론 후회를 한다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그러나 후회의 양은 적고, 후회의 강도는 낮을수록 더욱더 도움이 되는 것이지요. 

우리가 살아가면서 너무 후회가 많으면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마찬가지로 너무 후회를 안 하면 또 후회를 반복할 수 있는 그런 행동을 계속해나가기 때문에 실수를 더 많이 범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런 면에서 우리는 타인의 많은 후회의 경험을 통해서 무언가 교훈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과 저 모두 후회를 한 경험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 후회를 통해서 우리가 진정으로 배워야 될 것은 미래에는 어떻게 하면 좀 더 후회를 줄여나갈 수 있을 것인가라는 것입니다.

저 역시 뒤를 돌아보면 많은 후회는 남지 않습니다만 그 가운데 좀 더 열심히 했더라면, 좀 더 좋은 학교에 갔더라면, 좀 더 외국을 많이 갔었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런 아쉬움들이 누구에게나 다 있지요.
그렇기 때문에 특히 이 방송을 들으시는 젊은 분들은 다시는 이와 같이 좋은 젊은 날이 돌아오기는 힘들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많은 우선순위 가운데서도 학업에 전념하시기 바랍니다. 
그 전념도 그냥 열심히 한다는 정도가 아니고 진짜, 진짜 열심히 했다고 할 정도로 학업에 열정을 쏟으시길 바랍니다. 

후회의 목록에 드는 모든 것은 자기 개발과 학습과 관련된 것임을 여러분들이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후회 없는 삶, 후회를 줄일 수 있는 삶을 꼭 살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