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동환 교수의 "긍정의 힘을 만드는 근육이완"

鶴山 徐 仁 2013. 12. 3. 15:37

긍정의 힘을 만드는 근육이완
이동환

안녕하세요? 가정의학과 전문의 힐링닥터 이동환입니다.
우리가 피로하고 또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 무엇일까요?
바로 근육이 뭉치는 현상입니다. 저도 만성피로 스트레스에 관련된 환자들을 만나다 보면 대부분 목 뒤가 뻣뻣하고 어깨가 뭉친 분들을 많이 만나게 되는 데 이런 분들을 만날 때 물론 병원에서 의학적 처지를 해주기는 하지만 강조하는 것이 꼭 댁에 가셔서 근육 푸는 연습, 근육을 이완시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단순하게 근육을 풀어주는 것만이 의미가 아니고 근육이 이완되면 심적으로도 이완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미국의 맥스웰 몰츠 박사는 많은 책을 내서 유명해지신 분인데 이분의 저서를 보면 많은 연구에 따르면 우리 근육이 완전히 편안하게 이완된 상태에서는 우리의 마음도 이완되서 마음에 부정적인 감정이 잘 들어오지 않는다고 얘기합니다. 이 얘기를 들으면서 좀 의아하실 겁니다. '정말 내가 근육만 풀어지면 마음도 편해지나.' 이런 생각을 하실 텐데 한번 다 같이 생각해보겠습니다. 

언제 가장 근육이 편안하게 풀리십니까? 사우나, 따뜻한 물속에 들어가 있을 때, 마사지를 받았을 때 근육이 풀립니다. 제가 좋은데 가서 마사지를 받았는데 너무 마사지를 잘해주셔서 근육이 완전히 풀린 상태가 되었다고 다 같이 상상을 해보세요. 이 상태에서 따뜻한 물속에 들어갔습니다. 물속에 들어갔더니 따뜻한 물이 온몸을 감싸면서 근육이 완전히 이완됩니다. 온몸에 근육의 힘이 쫙 빠지면서 편안해집니다. 이 상태에서 갑자기 기분이 나빠지는 분들이 계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몸과 마음은 완벽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우리는 마인드 바디 커넥션이라고 얘기합니다.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기분이 안 좋아지면 근육도 굳게 됩니다.
이것이 계속 붙어있다 보면 거기에 조건반사가 걸린다는 것입니다.

저는 환자들에게 치료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조건을 깨줘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바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작업입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매일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계신가요? 아마 하시는 분도 계시고 못 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 한번 상상해보겠습니다. 아침에 단 10분에서 15분만 투자해서 나의 근육을 풀어주고 출근해서 일하시는 분하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잔뜩 움츠린 근육, 굳은 근육을 가지고 그대로 출근해서 일하시는 분하고 중간에 어떤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겼을 때 과연 누가 먼저 스트레스를 받을까요? 당연히 근육이 굳은 상태에서는 마음도 이완되지 않기 때문에 훨씬 더 많은 스트레스에 민감해지게 됩니다.

이제부터 우리가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 중에 제일 중요한 것 한가지가 바로 이것입니다. 근육을 풀어주는 연습을 매일매일 하시는 겁니다. 주무시기 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근육을 완전히 풀어주고 주무시면 훨씬 더 숙면을 취하실 수 있고 아침에 일어나셨을 때 다른 때랑 다르게 몸이 더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시간을 내셔서 근육을 이완시키는 것. 이것은 아주 작은 실천이지만 앞으로 우리를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