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Free Opinion

[넷향기] 이영권 박사의 "목표달성 프로세스"

鶴山 徐 仁 2013. 6. 14. 10:06
목표달성 프로세스
이영권

목표에 대해서 꿈과의 차이도 말씀드렸고 목표를 선명하게 정하자하는 말씀까지 드렸습니다. 오늘은 목표를 어떻게해야 합리적으로 더 선명하게 정하는가 하는 프로세스에 대해서 나름대로 그동안 연구한 것을 여러분께 제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제일 먼저 여러분들이 목표를 선명하고 합리적으로 현실적으로 정하기 위해서는 개꿈이 되지 않게 정하기 위해서는 바로 자기의 주변상황에 대한 판단을 정확하게 하셔야 됩니다.
제가 지금 한국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살고 있으면서 마치 미국에 사는 것처럼, 또는 일본에 사는 것처럼, 또는 아프리카에서 태어난것처럼 상황을 바꿔서 가정을 해서는 절대로 목표는 이루어질수 없습니다.
따라서 한국이라는 환경, 자신이 처해있는 환경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것을 환경분석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빌게이츠를 세번정도 만났는데 빌게이츠한테 물어본것이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한국에 태어났더라도 전세계 최고의 부자가 될수 있었을것 같으냐?"
빌게이츠가 바로 즉답했습니다. 그건 아마 불가능했을것이다.
즉, 미국이라는 상황속에서 빌게이츠라는 사람이 우리 연령대에 태어났기때문에 그렇게 크게 성공할수 있었다는 뜻입니다. 빌게이츠가 몇년전에 상하이에서 있었던 큰 심포즈음에서 이렇게 얘기했습니다.
"Second bill gates well be coming out from asia 두번째 빌게이츠는 아시아로부터 나올것이다."
이게 바로 한국의 미래가 밝다는 뜻입니다. 그래도 현재와 미래사이에 충분한 갭이 있고 우리나라가 어느쪽으로 가느냐 또는 여러분이 지금 몸담고 있는 산업이 어느 방향으로 가는지를 반드시 분석하셔야 합니다.

두번째는 본인의 여건에 대한 분석입니다.
대한민국이 아무리 A라는 방향으로 간다하더라도 본인의 능력이 거기에 미치지 못하면 안되지 않겠습니까.
따라서 본인의 강점, 약점, 장점, 단점을 있는 그대로 나열하고 자기가 모든 것들을 나름대로 자기의 능력을 동원해서 갈수 있는 방향은 어디까지인가 하는 것을 직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일어나서 걷지도 못하는 아이수준에 있는 사람이 마라톤을 뛰겠다고 하면 안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내부여건에 대한 분석을 철저하게 하시는 것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게 안하고 '저사람 저렇게 되었으니 나도 그렇게 되고싶다.'고 생각하면서 나름대로 꿈과 목표를 잡기때문에 안될확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세번째는 나름대로 환경분석과 자신의 내부여건이 다 분석되면 거기에 의해서 적절한 목표를 결정해놓고 미래에 가야할 목표와 현실의 자기 차이의 갭을 정확하게 꺼내내야 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것인지에 대한 전략적인 달성계획을 세워야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여기서 그걸 안합니다. '그냥 열심히하자'고만 얘기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만약에 영어가 C의 수준인데 A의 수준까지 반드시 가야되겠는데 걸리는 시간이 1년이라면 매일 5시간씩 영어를 하지 않으면 안되겠구나 하는 것을 알고 매일 어떻게 5시간씩 영어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전략적 대안을 가지고 있어야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야 될것이 실행할수 있는 전략적 대안을 실행계획으로 바꾸고 그것을 매일 실천하게 된다면 틀림없이 그 사람의 목표는 달성되게 됩니다. 이것을 반복적으로 3개월이나 6개월 또는 매달 자신이 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하는 것을 살펴보았는데도 목표가 달성되지 않았다면 여러분들께서는 무언가 나사를 빠트리고 기계를 움직이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다시 정리하면 환경분석, 내부여건, 목표를 정한다음에 현위치하고의 갭을 메꾸기위한 전략적 대안의 도출, 실행계획의 수립, 실행 이런 단계로 여러분의 목표를 잘 달성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