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원대학교 총장 김효겸 입니다.
여러분! 만나 뵙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가경쟁력의 리더십과 리더십의 개발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국가경쟁력의 리더십에서 경쟁력이란 경쟁할만한 힘 즉, 능력을 말합니다. 국제경쟁력이란 국제시장에서 한 나라의 상업이나 기업이 경쟁하며 나아가는 힘을 말합니다. 힘은 생산성과 자본력에서 나타납니다. 국가경쟁력이란 국가 간의 경쟁할 만한 힘을 갖추는 것입니다. 능력을 키우고 갖는 것입니다.
국가경쟁력은 주요 8개 부분으로 나타납니다. 국내 경제 활력, 국제화 수준, 정부행정, 금융환경, 경제기반시설, 기업경영, 과학기술, 인적자원에서 나타납니다. 국가경쟁력과 리더십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이것은 두 말할 것도 없이 상호 의존적 관계라고 봅니다.
국가경쟁력은 리더십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리더십의 발휘가 잘되고 있느냐에 따라 국가경쟁력은 좌우된다고 봅니다. 국가경쟁력은 리더가 비전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봅니다.
리더는 혁신주도, 창조, 개발, 인간에 초점, 신뢰에 기초, 장기적 수평적 관심, 현 상태의 도전, 독자적 인간, 옳은 일에 (what 중심)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한 나라의 경쟁력은 인적자원과 물적 자원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우리 나라는 인적자원은 많은데 물적 자원은 없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인적 자원을 개발하는데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인적 자원을 고급화시켜 고급 두뇌를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출생률은 저조하고 노령인구는 증가하는 기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발전의 리더십은 이것을 극복하는 것이 당면과제라고 보겠습니다.
다음은 리더십의 개발에서 상황이론과 변혁적 리더십의 개발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상황이론의 개발
상황이론의 리더십은 상황과 환경을 중시하는 리더십입니다. 종래까지 만해도 언제나 민주적인 리더십이 최선이고 바람직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전통적 리더십과 민주적 리더십의 중간 형태인 상황적 리더십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유리한 상황과 지극히 불리한 상황을 가정하면서 상황 요인에 따라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상황 적합 모형은 리더와 상황과의 관계, 과업구조의 정도, 공식적 지위권의 상황조건(변수)를 가지고 점수를 체크하게 합니다. 상황이 지극히 유리하거나 불리한 상황에서는 독재적 리더십 스타일이 유효성을 높이고 중간 상황에서는 민주적 리더십 스타일이 유효성을 높인다고 하는 것입니다.
피들러 이론의 또 하나의 특성은 리더의 특성을 상황에 맞게 변화시키기 보다는 상황특성에 맞는 리더를 선발하여 배치시키거나 리더의 특성에 맞게 상황을 변화 시키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 개발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적 리더십과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리더십이론으로 그 위치를 확고히 잡아가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리더십 이론 중의 하나입니다. 변혁적 리더십의 개발기법으로는 경영자는 끊임없이 혁신을 추구하며 계획적, 의도적으로 목표 지향적입니다. 혁신의 원리를 추구하며 혁신에 대한 저항 원인을 찾고 저항에 대한 극복 전략을 수립, 추진해 나갑니다. 그리고 부하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야 합니다.
인적자원이 고급화되어 우리나라의 발전과 변혁적 리더십의 개발을 원합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