鶴山의 草幕舍廊房

精神修養 마당

무조건 행복할 것(1)

鶴山 徐 仁 2011. 1. 31. 15:08

   
   
  서정후님께 드립니다.
     
무조건 행복할 것(1)

나는 지난 40년 목회 중에서 일관되게 강조하여 온 목회관이 있다. '예수 믿어 행복하여지자'는 것이다. 예수를 믿어 예배당 다니는 것이 행복하고 가정생활도 행복하고 일터에서까지도 예수님으로 인하여 행복한 일터를 가꾸어 나가자는 것이다. 그래서 그런지 두레교회를 방문하게 되는 외부의 손님들이 우리 교회를 평하기를 "분위기가 좋다."고들 한다. 교인들의 표정이 밝고 자유스럽고 편안한 느낌을 준다고들 한다.

지난주에 서점에 들렀다가 '무조건 행복할 것'이란 제목이 눈에 뜨이기에 사와서 읽고 있다. 미국 뉴욕에서 변호사이자 작가로 활약하고 있다는 그레첸 루빈(Gretchen Rubin)이 쓴 책으로 원제가 "The Happiness Project"이다. "일 년 열두 달, 내 인생을 긍정하는 48가지 방법"이란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책은 일상생활 속에서 행복을 찾기에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사항들을 설득력 있게 쓰고 있다.

저자는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자신의 모습이 얼마나 초라한지를 실감케 되었다. 불만들과 스쳐지나갈 위기에 짓눌려 자신이 지쳐 있고 우울해 있음을 절감하였다. 그래서 결심하기를 한 해를 투자하여 스스로 행복하여지기를 훈련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래서 그 일 년간의 과정과 결과를 정리한 책이 이 책이다. 저자는 매달 하나의 주제를 정하고 행복하여지기 훈련을 실천하였다.

에를 들어 1월의 주제는 '활력'이다. '억지로라도 활기차게 나날을 보내자'는 구호를 한 달 동안 실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