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이란 말은 원래는 토목분야에서 쓰이던 말이다. 강물 등의 높낮이를 측정키 위하여 설치된 기준점을 Benchmark라 부른다. 이를 기준으로 삼아 설계를 하고 시공을 한다. 이를 경영학에서 도입하여 본보기가 되는 사례를 따른다는 의미로 사용케 되었다. 벤치마킹을 처음 경영에 도입한 것으로 알려진 기업은 제록스(Xerox)사이다.
제록스사는 제품의 품질 면에서는 일본의 캐논사에 뒤지지를 않는데 시장 점유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있었다. 이에 제록스사는 캐논사를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연구 결과, 디자인과 애프터서비스에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제록스사는 디자인과 애프터서비스를 캐논사와 같이 하여 잃었던 1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벤치마킹이란 말을 우리말로 풀이하자면 "베끼기"이다. 누구든 성공하기를 원하면 먼저 성공한 사람을 베끼기 하여야 한다. 자신의 방법을 찾기 전까지는 일단 베끼기 하여야 한다. 욕심만으로 성공은 불가능하다. 자신의 열정과 함께 성공으로 가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성공으로 가는 방법을 배움에 가장 좋은 길이 이미 성공한 사람을 베끼기, 즉 벤치마킹하는 것이다. |